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전문가 메킷입니다. 다들 워드프레스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정성스럽게 써주신 강의 후기들을 보며 월부 수강생분들은 정말 잘하시고 열심히 하시는구나라고 느꼈습니다. 강의를 듣고 바로 실행하셔서 성과가 빠르게 나신 분들이 생각보다 정말 많이 계셔서 혼자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
하지만 강의가 끝난 후 막막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애드센스 승인은 받았는데 이제 뭘 하지?"
"매일 글은 쓰는데 방문자가 1명도 안 오네.. 이게 맞나?"
"이렇게 서버비만 나가고 수익은 0원이면 이거 이제 그만해야 하는 거 아니야?"
결국 이런 생각으로 귀결됩니다.
"내가 지금 제대로 가고 있는 게 맞나?"
저도 똑같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어떻게 이 막막함을 극복했는지, 그 과정에서 깨달은 진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했던 2018년 이야기를 잠깐 해보겠습니다. 당시 저는 여러 알바를 하며 월 150~200만 원을 벌었습니다. 그런데 하루 최소 2시간씩 투자한 워드프레스 수익은?
한 달에 2만 원도 안 됐습니다.
솔직히 포기하고 싶었죠. 이 시간에 알바를 더 하는 게 낫겠다 싶어서 실제로 여러 번 그만뒀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알바하다가 계속 워드프레스 생각이 났어요.
왜일까요?
알바는 제 시간을 팔아야 했지만, 워드프레스는 달랐습니다. 잠자는 동안에도, 여행 중에도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 그게 저를 다시 돌아오게 만들었죠.
'당장 돈 되는 알바' vs '언젠가 돈 될 가능성'
저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가능성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후, 저는 정말 미친 듯이 글을 썼습니다. 새벽에 일어나서 글 쓰고, 밖에서는 핸드폰으로 글 쓰고, 하루 6개 이상 무조건 쓰자고 다짐했죠. 몇 달 만에 수백 개의 글이 쌓였습니다.
기대했던 결과는? 하루 방문자 10~20명.
정말 미칠 노릇이었습니다. SEO 플러그인도 깔고, 키워드도 넣었는데 왜 안 될까?
그때의 저는 더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루 10개씩 쓰면 되겠지, 하고요.
열심히는 했지만 올바른 길이 아니었습니다.
글만 쓰면 사람이 올 줄 알았던 제 착각이었죠.
이제 중요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이런 의문을 가지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정말 돈이 되는 게 맞는지?
돈이 되게 하려면 글을 잘 쓰면 되는지?
글을 잘 써도 돈이 안 되는데 왜 안 되는지?
결국 핵심 질문은 이겁니다. "왜 내 워드프레스에는 사람이 안 올까요?"
답을 알려드릴게요. 내가 워드프레스에 글을 쓰면 무조건 사람이 온다?
절대 아닙니다.
제가 2년 동안 글만 1000개 이상 썼을 때 방문자가 많이 오지도 않았고, 어쩌다가 운이 좋아서 방문자가 왔을 때도 수익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방향성은 무엇일까요?
첫째, 나의 워드프레스로 사람을 데리고 오기 둘째, 그 사람들이 나의 광고를 보거나 클릭하게 만들기
|
이게 전부입니다.
아무리 우리 집에 맛있는 음식과 술을 차려놓고 기다리기만 하면 뭐하나요. 집에 맛있는 거 있으니 술 한잔 하자고 친구들에게 카톡을 안 보냈는데 누가 올까요?
전부 아닙니다.
글을 잘 쓰는 건 기본이 돼야 하며, 중요한 건 내 글을 다른 사람들이 보게끔 만드는 게 우선이 돼야 합니다. 더 많은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정말 궁금해하고 찾는 글을 써야 하며, 이렇게 쓴 글을 궁금해하고 찾는 사람들에게 뿌려야 합니다.
그렇게 나의 글을 뿌렸을 때 사람들이 나의 글을 보고 정보를 얻어가며, 사이사이에 있는 나의 광고를 클릭하거나 보게끔 만들어야 하는 것이죠.
이렇게 무조건 글을 쓰는 것이 아닌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글을 쓰고, 이 글을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까 하는 생각과 실행까지 옮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며 온라인으로 돈을 벌다 보니, 온라인 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산전수전 겪으며 수익을 많이 내시는 분들도 많이 만나보고, 제가 알려드린 수강생분들 중 수익을 잘 내는 분들도 보게 되는데 이분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놓지 않고 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건, 생각보다 이분들이 엄청나게 열심히 하지는 않으셨어요.
매일 밤새며 구글링하며 하는 것보단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놓지 않고 꾸준하게 하셨다는 겁니다.
이 말이 정말 중요합니다. 방향을 알고 꾸준히 가는 것과 방향도 모르고 무작정 열심히 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거든요.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되신 분들, 애드센스 승인을 이제 신청하신 분, 애드센스 승인 되시고 처음 0.1달러를 향해 달리시는 분들, 애드센스 수익 하루 1달러, 10달러는 넘으시고 계속 진행하고 계시는 분들...
여러분 모두 지금 각자의 단계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강의에서 알려드린 내용과 제가 이번 칼럼에서 알려드린 방향성을 가지고 계속 놓지 않고 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기초체력을 쌓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세요.
속도보다 방향성이 100배는 중요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글들이나 광고를 보면 3개월 만에 100만 원 벌었어요, 6개월 만에 1000만 원 벌었어요 라고 하는 글이나 영상들이 보입니다. 이렇게 단기간에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00만 원 버는 데 2년이 걸렸으니까요.
처음에는 정말 하다 보면 막막합니다. 강의를 듣고 어느 정도의 방향성을 알아도 강의가 끝나면 다시 막막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게 정상이에요.
마음 같아선 옆에서 서로 이야기하면서 같이 가고 싶지만 현실적으론 불가능하니 이렇게 칼럼을 쓰며 포기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초체력을 기른다 생각하시고 제가 강의에서 이야기한 방향성, 그리고 지금 칼럼에서 말씀드린 방향성을 가지고 놓지 않고 하신다면 놓지 않은 사람들에게 보이는 길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써서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하여 나의 워드프레스로 사람들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데이터가 쌓입니다.
내가 이렇게 나의 글을 사람들에게 홍보했을 때 이 정도의 방문자, 이 정도의 수익이 되는구나.
음 내 생각보단 방문자가 이렇게 들어왔는데... 수익이 생각보다 안 되네? 그럼 내 글이 잘못된 건가? 내 글을 조금 수정해보고 다시 사람들에게 내 글을 홍보해볼까?
이런 식으로 계속 꾸준하게 테스트하며 나만의 데이터가 쌓이면서 점점 온라인 시장의 감을 익히고 나만의 방법이 만들어지며 최적화되어 갑니다.
이렇게 최적화되면 방문자가 더 들어오는 글, 광고를 더 클릭하는 글, 사람들이 좋아하는 주제,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방법 등등이 경험으로 쌓여서 나만의 방법으로 더욱 최적화됩니다.
이 길은 중간에 포기한 사람은 절대 알 수 없습니다. 놓지 않고 꾸준하게 포기하지 않고 하는 사람들에게만 보이는 길입니다. 실질적인 나만의 데이터인 것이죠.
6개월 뒤, 1년 뒤엔 이런 글을 쓰고 계실 겁니다.
"처음엔 정말 막막했는데, 포기하지 않길 잘했어요."
그날을 위해 오늘도 30분만 꼭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30분이면 충분합니다. 그냥 워드프레스를 잊지 않을 정도로만 하셔도 됩니다.
아이를 재워놓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저도 이 글을 마무리하고 제가 지금 수익화하고 있는 방향이 맞는지 다시 한번 체크하고 자려고 합니다.
여전히 저도 매일 점검하고 방향을 확인합니다. 이 일을 7년째 하고 있는 저도 그러는데, 이제 막 시작하신 여러분이 헷갈리는 건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꼭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제가 강의 후기를 정말 하나하나 빠짐없이 다 읽고 있습니다. 이 칼럼을 빌어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하나하나 열심히 직접 하셔서 애드센스 승인 받으신 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워드프레스 제작만 하더라도 쉽지 않은 일인데 승인까지 받으셨다니 정말 멋지다는 말씀도 꼭 드리고 싶었습니다.
아직 애드센스 승인 대기 중이신 분들도, 이미 수익이 나오기 시작하신 분들도, 모두 각자 할 일을 하며 놓지 않고 하시는 모습 정말 대단하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시는 모습에 저도 영감 받고 있습니다.
다들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놓지 않고 저와 함께 가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BEST |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글을 읽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실전반 오프라인에서 뵙는날을 기대 하고 있습니다. 메킷님 수업에서 많이 배웠습니다. 당시에 메킷님을 뵙기 의해 기를 쓰고 mvp 를 해보겠다고 열심히 하였던거 같습니다. 당시에 임신과 출산 직업 때문에 애드센스 쉬었다가 다시 한 저는 메킷님 만나고 많은 것들을 느꼈습니다. 사실 당시 간절 했어요. 메킷님 만나기 전까지 유튜브 수익 , 애드센스 수익 , 다른 타 플렛폼 , 마케팅 광고 사기에 이것저것 시도한다고 2000 만원 조금 안되게 쓰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분을 만날려고 돌고 돌아 그렇게 돈을 썻구나 싶기도 하였고 월부수강생들이 저 처럼 큰 돈들여 애드센스 수업 이것저것 듣기보다 꼭 메킷님 수업은 들으시길 진심으로 바라고 싶습니다. 메킷님 오프라인 수업이 곧 열리는데요. 그때까지 건강하게 다시 뵙길 소망 합니다.
메킷님 강의들으며 워프 시작하게된 수강생입니다😊 기존티스와 새로 하게된 워프까지.. 수익이 미미해서 맘이 좀 힘들었는데, 메킷님 글을보니 힘이 나네요!!! 애기들 보느라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최소 1포스팅하고 있는데요.. 방문자나 수익이 생각만큼 오르지 않으니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건지 이렇게 계속하면 되는건지 막막한 기분이에요🥲 ‘메킷님 써주신 글 보며 다시 한번 깊은 고민을 해볼게요!😭 이렇게 글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