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오늘도 투자공부하는 하나씩입니다.
실전준비반을 수강하게 된 데는 너나위님의 강의가 포함되어있기도 했는데요.
이번 부동산대책과 관련하여 시장상황을 짚어주시며 큰 그림을 먼저 보여주시고 우리가 어떻게 방향을 가야할 지 가지치기를 해주셔서 의미있는 강의였습니다.
사실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서 몇번이고 돌려보았는데 아는만큼 들리고 이해한다고 반복학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현재 나의 상황
1년이 넘게 투자공부를 해오면서 시간이 중요한게 아닌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연차에 맞는 실력과 아는 것이야 말로 시간을 대신해주지 않을까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현재 모른다와 아는대로 하고있는가? 알고있지만 안하고 있는 것도 있고 아는만큼 질문을 잘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질의응답기회가 주어지지만 질문을 하지 못하는 나...ㅠㅠ
#부동산시장 상황
규제대책 이후에 부동산에서도 실수요자들의 문의가 없다는 동료분의 현장이야기를 듣고 규제대책이 곧 기회가 될 수도 있겠구나...
'투자는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판다.'
'투자는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판다.'
천천히 내가 볼 물건 10개를 고르고 그 중에 제일 좋은 것을 골라서 올 하반기에 잘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나에게 인상깊었 던 점
전세가율=시장분위기
절대적 저평가시기인지 보는 것 중에 '전세가율은 평균보다 낮다= 과열(강남 30%), 평균보다 높다=침체' 돈을 조금만 더 주더라도 매매가능한데 하지않는다? 그건 시장이 침체된 시기이고 우리에겐 곧 좋은시기라는 것을 전세가율을 보고 이렇게 이해하는 거구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세가율을 단지별로 과거추이를 보고 평균보다 높은지 낮은지도 적용해보겠습니다.
투자이후 시나리오 대비
잃지않는 투자를 위해 필요한 시나리오를 숙지하고 절대 높은 보유 우선순위부터 매도 하지않는다. 눈 앞에 보이는 작은 손실을 막으려다 큰 이익을 놓칠 수 있는 '소탐대실'을 기억하겠습니다.
'보기 좋은 수탉이 아닌, 알을 낳아주는 암탉을 사야한다.'
이번 강의를 다 흡수하지는 못했지만, 이 얘기를 듣고 나는 어떤 투자를 하고싶은걸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진짜 돈을 벌어달 줄 암탉을 찾고있는건지, 남들 눈에 자랑할 만한 수탉을 찾는건지 정신이 번뜩 들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돈으로 강남에 얼마나 가까운 걸 살 수 있는가? 비교평가가 좀 더 쉬워지지 않을까 기억해야겠습니다.
앞마당관리
앞마당은 관리가 아니라 그냥 가격을 적어놓는 것이란 말에 오~~~맞네 했습니다.
어려운 단어로 괜히 마음에 벽을 세워놓은 것은 아닌지 생각해봤습니다. 그냥 하자.
감사합니다.
댓글
하나님~ 강의를 열심히 들으신 흔적! 느껴집니다^^ 하나씩님 닉네임처럼 하나씩하나씩 해나가고 계신것이 느껴집니다! 느낀점 꾹꾹 눌러쓰셨네요. 수강후기 넘 멋져요. 같이 힘내봐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