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짱2]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싶어 독서후기

  • 25.07.1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싶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내가 하는 모든 실행이 쌓여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4p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의 삶은 계속 오르막이다.”

가장 똑똑하지도 않고 가장 부지런하지도 않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들의 삶이 발전하는 것을 자주 봅니다. 그들은 아침에 깨었을 때보다 조금은 더 현명해진 상태로 밤에 잠자리에 듭니다.

 

6p 자동화 머니 시스템이란?

자동 저축 시스템, 자동 투자 시스템, 내 몸값 높이기.

우리도 제일 중요한 일에 집중해야 한다.

 

20p 아무리 힘들어도 끝이 정해져 있다는 걸 알면, 사람은 초인적인 힘을 발휘해 끝까지 해낸다.

 

46p 자신의 마음과 상태를 잘 알아야 인생이라는 긴 마라톤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다.

 

90p 숲을 멀리서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이 나무들 사이에서 길을 잘 찾는다.

 

96p 투자 경험이 많아질수록 시장을 보는 감각이 날카로워진다. 이 경험이 나중에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손실도 마찬가지다. 나중에 큰돈을 잃느니 지금부터 적은 금액으로 투자해 봐야 실수를 만회할 수 있다.

 

112p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198p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지만, 길게 보면 계속 우상향할거란 믿음이 있기에 수익률에 크게 연연해하지 않게 된다.  투자기간이 늘어날수록 손실확률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두도록 하자.

 

216p 처음부터 자본소득을 만들긴 어려우니, 노동소득을 벌어 계속해서 자본소득으로 바꿔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 돈의 노예로 살아야 할지 모른다.  불규칙하게 들어오는 돈보다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돈이 질 좋은 돈이다.

 

222p 첫술에 배부를 생각보단 실현 가능한 작은 목표부터 세우는 것이 좋다.

 

234p 내 인생이 앞으로 우상향할거라는 낙관적인 믿음을 가져야 하는 것도 맞지만, 동시에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미리 대처하려는 현실적인 자세 또한 매우 중요하다.

계속 우상향하는 곳에 장기간 투자한다면 복리효관느 눈덩이가 불어나듯 극대화될 수밖에 없다.

 

320p 완벽한 이론을 갖추고 시작하는 재테크보단 일단 소액으로라도 먼저 투자해서 시행착오를 겪어나가는 투자가 훨씬 낫다. 그러니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먼저 시도해 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326p 나의 한계를 인정하고 내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선택해 집중하는 편이 좋다.

 

339p 먼저 나에겐 너무 익숙한 정보와 지식이라 할 지어도, 누군가에겐 돈을 지불해서라도 얻고 싶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리고 만 원을 직접 벌어본 사람은 이전과 다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345p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있따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다. 그러니 일단 대충 빨리 일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일단 대충 빨리 시작하되, 결과에 연연해하지 않게 되었다.  내가 하는 모든 실행이 쌓여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354p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생각보다 더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본인에게는 이미 너무 당연하고 새로울게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에겐 익숙한 경험이라 할지라도 누군가에겐 새롭고 흥미로운 주제가 될 수 있다. 그러니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그만 멈추고 사람들에게 나의 진솔한 이야기를 하나둘씩 알려보자.

 

376p 결국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나의 ‘스토리’를 콘텐츠에 녹여내면 된다.

첫 번째,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와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의 ‘교집합’을 먼저 찾자.

두 번째, 이 교집합을 잘 찾았다면 내 주제에 나만의 ‘스토리’를 입히는 작업을 꼭 하도록 하자. 
 

 

 

✅ 나에게 적용할 점

 

튜터님 멘토님의 말씀 중에서도 실행에 옮기는 것을 중요하게 말씀해 주신다. 이 책에서도 고민하지말고 움직여라

부자는 뛰면서 생각한다라는 말을 이용해 하고 있다.  학교 3개월을 하며 더더욱 빠르게 실행하자를 생각하게 됐다.

 

그리고 나는 다음 수도권장을 노려야 하는 사람이라 생각하고 지난 시간들을 보냈으면서도,

막상 주변 사람들이 수도권 장을 보고 있으니, 나도 조급한 마음이 든다. 크고 넓게 보자, 그리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해나가자.

오르막길 내르막길이 있겠지만 나는 우상향 한다

마지막으로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와 사람들이 듣고싶어하는 이야기의 교집합.

내가 글을 쓸 때 그렇게 했나? 내가 반원들과 동료들과 대화할 때 그렇게 했나를 생각하게 하는 대목이었다.

 

이 책은  ETF, ISA계좌 등 부동산외의 투자 상품에 대해 다양하게 알려줘서 알게 됐지만,

아직 난 잘 모르겠고 책갈피 표시만 해뒀다. 오히려 이 책에서도 역시 돈그릇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 듯 하여

그것에 집중하며 읽으려 했던 것 같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댓글


짱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