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70기 5르는 내자산, 고쳐보자 내8자 두드림도타이밍]안 좋은 것은 없다. 덜 좋은 것이 있을 뿐

  • 25.07.14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안 좋은 것은 없다. 덜 좋은 것이 있을 뿐.

 

생애 첫 [단지임장]이란 것을 해보았다. 오호~~ 어? 이런 곳이 있네?

지도에서는 볼 수 없었던(어쩌면 보이지 않았던) 많은 것들이 눈에 들어왔다. 임장을 여러 번 해 보았던 선배님들과 함께하니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 무엇이 더 중요한지 인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다. 급하게 다운받은 어플의 사용법을 채 익히지도 못하고 체크리스트들을 하나하나 따라 훑어보며 걸음 바삐 움직였다. 지난주 분위기 임장 때 보이지 않았던 아파트 구조라던가 아파트 단지 사이의 경계 형태 등 구축 아파트들이 모여 있는 단지들 사이에서의 특징들을 잡아내는 것도 소소하게 재미가 있었다. 중심가에서 조금 벗어나니 개울이 흐르는 산책로가 보였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개였으나 송사리때들을 보니 어머~ 여기가 1순위! 라는 투자자로서 참으로 어이없는 생각을 잠깐 하기도 했다. 유디님 강의에 언급되셨던 자연친화적인 삶을 즐기시는 어느 수강생의 이야기가 아주 먼 남의 이야기가 아닌 것이었다. 하하하~~

이래서 강의를 듣고 공부를 해야하는 것이다.^^

 

 유디강사님의 이번 강의는 나의 지난 분위기 임장/ 단지임장을 돌이켜보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처음이다보니 임장 전 지역의 모든 시세를 다 적고(이게 시세따..기?)상권과 학군을 파악해보고 각각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 초중고의 지역내 이동이라던가 거주세대의 연령대(초등/중등가족, 성인가족 등등)를 어림 짐작해 보았었다. 내가 살 수 있는 단지들은 어디이고, 기본 조건들은 어떤지 인지한 상태에서 분위기 임장을 하니 나의 관심 단지는 더 꼼꼼히 둘러보게 되었었다. 그런데 강의를 들으면서 이런 나의 사전 준비가 어쩌면 선입견을 가지고 단지를 바라보게 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0년된 구축보다 2000대 지은 단지가 훨씬 좋지. 당연히 나라면 이런데를 사지…라는 생각들이 투자관점에서의 판단을 흐리게 만들었을 수도 있었던 것 같다. 

또 분위기 임장 전 살펴볼 내용들 중에 지도에서 빈땅이 있는지 확인하라는 내용은 굉장히 신선했다. 지도를 보아도 상권이 어찌 분포해 있는지 학원가가 어디 있는지 정도였는데  빈땅이 있다면 새 단지가 들어올 대지일 수 있다는 생각. 이것이 투자자의 관점이었다. 나는 1도 해본 적이 없었던 그것^^;; 

임장을 마치고 찍은 사진들을 복기하면서 내마음속의 1,2,3 순위를 정해 보고, 가격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사겠다! 하는 나의 1순위를 정해보는 것까지가 분위기 임장이다. 

그러나 이렇게 정해진 나의 1순위는 단지임장을 하며 조금 변동이 생길 것 같다. 단지임장을 통해 좀 더 줌인 해보니 장,단점들이 더 속속들이 떠올랐다. 있을게 있는 것보다 없을게 없는 것이 훨씬 좋은 것이다. 백화점이 있는 것도 좋지만 술집,모텔이 없는 것이 훨씬 좋은 입지라는 것.

입지를 알고 분위기를 알았으면 시세를 파악보아야 할 것이다.

관심단지의 시세를 기록해두고 주기적으로 체크해 가면서 흐름을 읽다보면 내 투자금안에 들어오는 단지들을 파악할 수 있고 그 중에 더 좋은 단지를 선택하면 된다. 만일 더 좋은 그 단지가 내 투자범위를 벗어나게 된다면 과감하게 버려라. 그 다음 아래단지를 기다리면 된다. 좀 덜 좋을 뿐이지 안 좋은 것은 아니므로.

투자를 위해 바쁘게 달려가고 있다. 강의를 들으며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도 돌아서면 기억이 안날 때가 많다. 다시 돌려보고, 보고 또 보고 있지만 완벽히 체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잘하고 있다고, 천천히 하나씩 하면 된다고, 12월이 가기 전에 투자 하면 된다고, 할 수 있다고 참 여러 번 강조를 해 주셨다. 그 말씀에 힘입어 오늘도 으쌰~~!!! 하고 마무리한다.

 

PS : 후기는 1시간내로 쓰라셨는데 1시간 반이나 걸렸다. ㅎㅎㅎㅎㅎ.


댓글


인생집중
25. 07. 14. 23:44

오 1시간 내에 곧 들어오시겠는 걸요.ㅎ 완강 후기 너무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나지해
25. 07. 14. 23:59

이야 너무 좋습니다 할수있다 으쌰!! 근데 저희 임장지에 개울이 흐르는 산책로가 있었나요 저는 왜 못봤지요 저도 개울 참 좋아해서 개울봤으면 1순위가 바뀌었을듯..ㅎㅎ

제제23
25. 07. 15. 08:04

우우아아아 진심 가득 후기 감사합니다 🧡 랄랄님 한번도 못뵈서 넘넘 보고싶어요 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