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배워야지 역사를 입니다.
저희 조는 1주차 임장 전에 조모임하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다들 바쁘시지만 적극적으로 조활동에 참여해주시는 조원분들께 감사했습니다.
편견을 깨준 지방투자기초반
발제문 1번으로 지투기를 듣기 전의 생각과 강의하고 나서의 생각에 대한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조원분들께서는 거의 수도권에 거주하고 계셔서 수도권에서 투자 공부를 하는 것 대비
지방은 이렇겠구나~ 하고 생각을 나누어주셨습니다.
저는 지방 투자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사람으로서 수도권 투자와의 차이는 잘 모르겠지만
광역시 투자와 중소도시 투자와는 또 다르다는 것을 확실히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수도권에 비해서는 수요가 약하긴 하지만 광역시에는 확실히 입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식도 이겨버리는 입지가 있다는 것.. 새 아파트보다도 그 땅을 좋아할 만한 이유가 지방에도 있다는 것이
신기했고 그 이유는 복합적이라는 것을 보고 또 재밌었습니다.
일반인들이 연식만 보고 쫓아갈 때 투자자로써 해당 지역의 선호요소를 보다 정확히 파악해서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잊지 말아야할 것 하나만 기억하자
2번 발제문으로 각자의 강의/임보/임장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저는 강의를 최대한 빨리 듣고 나머지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도움이 된다고 얘기했고
이번 강의에서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다른 조원분께서 말씀해주신 사항 중 레버리지하고 싶은 것은
결국해낸다님이 말씀해주신 ‘잊고 싶지 않은 것’ 하나는 포스트 잇에 써서 계속 보신다는 것이였습니다.
사실 들을 때는 이것도 알겠다, 저것도 알겠다하는데 정작 투자에 있어서 써먹지 못하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정말 강의 하나에 딱 하나씩만 잊고 싶지 않은 것을 잘 정리해서 기억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3번 발제문으로 해당 지역에서 사람들의 선호도를 결정짓는 요소가 무엇인지 얘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군, 중심지, 환경 다양한 말씀을 주셨고 다 일리가 있는 말씀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공부를 하면 할수록 만능으로 쓰이는 문장은 “퉁쳐서 보지 말라”인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시 하는 입지 요소가 당연히 있겠지만 그게 무조건적인 정답은 될 수 없다는 것이
부동산의 가장 큰 특징인 것 같습니다. 우리는 “그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에 투자하는 것이기에
개별 단지마다의 선호도를 결정짓는 요소에 대해 잘 생각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직 1주차지만 열심히 임해주시는 9조 분들께 감사한 1주차였습니다.
2주차는 또 조모임도 하고, 임장도 같이하면서 즐겁게 투자자로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배워야지 역사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