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Q&A

[1억 달성 챌린지] 1억모으기 vs 대출원금갚기

25.07.23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주담대 40년짜리 대출이 3.6억 있는데

원리금 나가는것과 별개로 목돈이 생길때마다 원금 상환을 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꾸준히 원금상환을 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1억을 모아 재태크를 하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대출이 있다는 게 마음이 쓰여서 다갚고 재태크를 할지 재태크를 먼저해서 돈을 불리는게 먼저일지 

 

후자는 아무래도 확신이 없다보니 항상 고민이네요 추천해주실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댓글


김인턴creator badge
25. 07. 25. 07:53

네 주영님 :) 내가 대출을 갚지 않는 대신 나오는 이자 비용보다 투자를 통해 더 벌 수 있는 실력이 있다면 종잣돈을 모아서 투자를 해나가실 수 있습니다. 다만, 내가 아직 그런 실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대출을 먼저 갚아가면서 그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 주식, 부동산 등에 대해서 공부를 해나가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줴러미creator badge
25. 07. 28. 11:05

주영님 대출을 갚느냐 돈모아서 투자하느냐 고민이시죠! ㅎㅎ 저도 그런 고민 많이 했었는데요. 주영님께서 투자해서 수익을 낸다는 관점으로 접근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돈모아서 투자해서 대출 갚는 것보다 더 벌겠다 라는 목표를 갖고 투자공부 시작해볼 것 같습니다! 그럼 파이팅입니다!!

용미27
25. 08. 11. 12:08

주영님~ 앞에 월부튜터님께서 정말 도움 되는 답변 많이주셨네요~!! 저는 주영님과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제 경험을 말씀드리려합니다 ^^ 저역시도 부동산 금리가 엄청 싸던 시절에 거치기간이 비교적 길고 고정금리이던 주담대를 현재도 가지고 있습니다. 월에 저축하던 돈과, 실거주집 말고 투자로 가지고 있던 집 한채를 매도하면서 목돈이 생겼을 때 대출을 상환할까 고민하다가 더 좋은 서울집을 한채 더 사는것으로 결정하고 모인 돈으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여전히 주담대 이자는 월에 100만원대이긴하지만 계속 나가고 있구요, 대출 안갚고 산 서울집은 그새 실거래가 제가 산 가격에서 2억이 오르더라구요. 그래서 주영님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현재 내가 내고 있는 주담대 이자가 생활에 부담이 되는 정도라 판단되시면 원금상환을 하며 갚아나가는게 맞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돈을 모으면서 투자실력을 길러 대출이자를 상회할만큼의 수익이 가능한 투자처를 길러 투자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더운 여름, 건강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