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위님의 부기챌과 저평가 아파트 찾는법 강의를 듣고 특정지역내 모든 단지에 대해서 리스트업 작업을 하고있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단지에서 강남역까지의 소요시간을 파악할때 지하철로만 가능한곳이 있고 무조건 버스 또는 버스+지하철인곳도 있습니다.
이럴경우엔 평일 출근시간(am 6~7정도)을 가정해서 조회해야하지 않나요?
아무래도 버스의 경우는 시내 교통량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강남지역으로 이동하는 사람이 많은 시간대를 고려해야하지않나 싶습니다.
물론 이경우 지하철만 이용해서 갈수있는 단지가 우선순위가 되겠죠?
댓글
ds2oaa님 안녕하세요! 모든 단지에 대해서 입지평가 중이시군요. 멋있습니다! 강남과의 접근성을 평가할때 말씀하시는 것처럼 실제로 해당 단지에 거주했을때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것을 평가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시는 것 처럼 출퇴근 시간, 버스 환승, 도보 등을 모두 고려해서 평가하는게 정확합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면 실제로 해당 단지에서 출퇴근시간에 강남으로 이동도 직접해보면서 단순히 숫자로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출퇴근이 쉬운지 어려운지를 체험해보면서 더 정확하게 평가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을 해보면 환승3번 보다 환승 없는 것이 더 편하고, 환승이 없더라도 김포라인 같이 밀집도가 높은 경우는 어렵겠구나 등을 더 세밀하게 느낄 수 있기도 하더라구요! 따라서 실제로 해당 단지에서 출퇴근을 한다는 것을 상상해보면서 평가해보시면 조금 더 평가가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da2oaa님:) 수수진입니다. 부기챌과 저평가 아파트 강의를 들으시고 모든 단지들을 리스트업 하고 계시다니 너무 대단하세요~! 서울, 수도권 같은 경우는 확실히 환경, 학군적인 요소보다는 강남, 여의도, 시청의 주요 업무지구까지의 교통이 정말 중요한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종사자들이 많은 강남의 업무지구까지의 소요시간을 파악하실 때는 말씀대로 평일 출근시간, 환승, 이용수단 등 디테일하게 판단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희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과 버스 기준으로 보다보면 환승을 얼마나 해야하는지, 지하철역까지 도보로 얼마나 걸어야할지 등의 디테일한 요소들이 더해지는데요. 추후에 정말 투자하고자 하는 단지라면 출퇴근 시간에 직접 이동해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전에 너나위님이 투자할 단지에 일찍 가서 직접 출퇴근해보셨다는 이야기도 있으셨거든요~! 그리고 교통수단도 가장 중요하지만 물리적인 위치 자체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노원구 같은 경우는 강남까지 지하철을 이용할 시에는 환승을 해야할 수도 있지만 강남까지 가는 빨간색 버스가 단지 바로 앞에 있는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도 하더라구요! 입지요소에 조금 더 디테일을 더하고 싶으시다면 호갱노노나 아실 같은 사이트내에서 실제 거주하시는 거주민들이 어디로 출퇴근을 많이 하는지, 어떤 수단을 이용하는지 등을 함께 찾아보시면 더 좋습니다! 실제 그 단지에 오래 계셨던 부동산 사장님들에게 전화걸어 여쭤보시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단을 이야기해주실겁니다! 디테일하게 핵심 선호 요소들을 판단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멋진 투자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ds님 비교평가 열심히 하고 계시군요!! :) 응원드립니다!!!! 앞서 답변해주신대로 주요업무지구 접근성과 물리적 위치, 지하철 환승시간까지 고려해서 교통측면을 디테일하게 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버스로 소요되는 시간과 지하철로 소요되는 시간이 비슷한 단지를 비교할 때는 말씀해주신대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버스는 여러가지 이유로 정시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지하철을 이용가능한 경우가 훨씬 더 선호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똑같이 지하철 접근성이 떨어지고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단지들 끼리의 비교라면, 버스 배차시간이나 버스정류장 접근성, 또는 지하철역까지 마을버스가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 등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호갱노노에서 입주민들 이야기를 검색해보시면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ds님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