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호기를 찾아 달리고 있는 이키입니다.
실전반에서의 하루하루는 오직 1호기를 찾기 위한 여정입니다.
매임을 할 때마다 ‘이 집이 내 것이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그러다 문득, ‘거래는 어떻게 진행하지?’, ‘전세는 어떻게 빼야 하지?’ 같은 고민에 막히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마침 재이리 튜터님의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궁금했던 것들이 술술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혼자가 아니에요”
재이리 튜터님의 이 한마디가 마음 깊이 와닿았습니다.
‘계약 프로세스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 그대로, 정말 모든 것을 담은 강의였습니다.
잔금 일주일 전 전세계약 파기 연락, 등기에서 발견한 매매가보다 높은 대출가, 6.27 부동산 대출 규제 이후 지방의 상호금융, 하락장에서의 매도법까지. 생각했던 것,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들이 한가득, 알차게 채워져 있었습니다.
매수 프로세스
“어렵게 고른 투자 후보, 매수 계약 프로세스를 제대로 거쳐야 돈을 잃지 않습니다.”
가계약부터 본계약, 잔금까지. 각 단계마다 점검해야 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가계약을 위해서는 매수 전 체크사항, 특약 협의, 계약금 일부 입금 등도 꼼꼼히 챙겨야 하고,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중대하자, KB시세 확인은 필수입니다. 특히 KB시세를 통해 전세가의 상한선을 확인하는 방법은 현재 매임 중인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세가격 호가를 예측하기 어려웠는데, 적정 전세가를 가늠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본계약 전·당일·직후, 잔금 처리 시에도 법무사 선정, 취득세 납부까지 투자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포인트들이 가득했습니다.
전세 프로세스
매도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투자자에게는 전세 맞추기가 곧 돈입니다.
모든 상황이 늘 희망회로처럼 흘러가지는 않기에, 최악과 차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그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준비해야 합니다. 절대 희망회로만 돌리지 말고, 내 물건은 내가 전세를 맞춘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부동산 사장님이 대신 해주지 않습니다. 내 물건의 객관적인 가격을 파악하고 전세가를 맞추어야 합니다. 세입자를 구하는 과정에서도 보증보험, 법인 임차인, 전세대출 막힘, 전세권 설정 동의 등 예상치 못한 질문들이 쏟아질 수 있기에, 이 부분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보유, 매도 프로세스
“부동산 매도는 예술이다.”
매수를 잘하는 것만큼이나 매도를 잘해야 또 다른 투자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하니까요. 보유 과정에서 세입자 연락 상황별 대응, 수익·포트폴리오·리스크 기준으로 매도 의사결정하기, 적정 매도가 설정, 임차인 매수 의사 확인, 단지 내 부동산에 물건 내놓기, 물건 뿌리기 전략까지. 이 모든 것을 현 시장 상황에 맞춰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BM
매수 전 체크리스트 반드시 점검하기
상황별 특약 사례 적용해보기
“투자에서 대충은 비쌉니다.”
작지만 소중한 내 투자금을 사용할 때, 대충하면 대가가 너무 큽니다.
내 투자금을 지키기 위해, 4주차 강의는 반드시 잊지 말고 챙기고 또 챙겨야 할 강의였습니다.
재이리 튜터님, 전해주신 수많은 프로세스, 앞으로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키님! 지금 1호기 열심히 찾고 계시는군요 ^^ 마침 강의내용이 상황에 딱 맞는 강의여서 도움이 되신 것 같아 다행입니다💕 맞아요, 열심히 모은 종잣돈이고 고생하시는 걸 너무나 잘 알기에 한 푼이라도 잃지 않았으면 했어요 :) 투자과정에서 강의교안과, 또 함께 첨부해드린 체크리스트와 특약이 꼭 ! 도움이 되길 바라요 💕 이키님 상황에 딱 맞는 1호기 곧만나시길 진심으로, 진심으로 응원드리겠습니다 ^^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