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기 28기 나라무] 투자로서 바라보는 관점을 장착한다는 것은 "이것"이다를 알려준 3주차 강의후기

  • 25.07.25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이번 지방투자강의를 들으면서도 계속 되는 고민 한가지가 있었다.

수도권 소액? 지방 소액? 둘 중 어느것도 결정해놓지 못한 상황에서 3주차까지 흘러왔다.

자모님은 이런 마음을 어떻게 아셨는지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갈무리 지으며 강의를 시작해주셨다.

 

지금은 2018년과 비슷한 시장이라며 현재 투자금이 5천만원 미만이라면 무조건 지방에 갈 것이고 기준에 맞는 투자를 진행하고 순리대로 매도한다면 충분한 수익을 얻을 것이라고 확신을 심어주셨다.

 

 

  • 지방 투자의 핵심

 

  1. 지방은 입지가 좋은 구가 정해져 있고 좋은 구들은 투자금이 비싸기에 범위를 넓혀봐야한다
  2. 수도권은 절대적으로 입지지만 지방은 상품성도 중요하다
  3. 지방의 중심은 환경과 학군이 갖춰진 곳이라고 생각하기
  4. 지방은 투자적 관점에서는 소액 투자해서 100~200% 수익을 얻고 나오는 곳이라고 생각하며 진행하기
  5. 무엇보다도 지역내에서 투자범위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

 

  • C지역 알아가기

C지역을 알아가기에 중요한 점들을 서두에 짚어주셨는데요~투자의 우선순위(입지, 선호도)와 범위(신축,구축)를 어떻게 가져가면서 봐야 할지였습니다.

 

임보시 지역개요를 작성하는데 지방은 특히나 인구수가 곧 수요인 곳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데 자모님은 인구를 정리할 때 아래와 같은 부분들을 신경쓰며 작성한다고 하였는데 앞으로 지역을 바라볼때 적용해봐야겠습니다.

 

  1. 인구 감소 추세에서 투자할 때 구매력이 있는 연령층이 있는 지역이 어디인지?
  2. 인구수가 많은 곳과 적은곳에서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일지 확인하며 연결고리가 무엇인지?
  3. 지역 내와 지역 간 인구의 전입 전출량을 중요하게 보며 투자 여부 판단

 

또한 C지역을 생활권별로 키워드로 나열하여 설명해주셨고 입지분석을 통해 지역 내에서의 구별 우선순위와 선호도를 깔금하게 정리해주셔서 한번도 가보지 못한 지역임에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급 부분에서는 저희가 알고 있는 인구수의 적정 공급량 계산법이 아닌 자모님이 지역에서 공급을 적용할 때 어디까지 커버할 수 있겠구나 하는 지 계산하는 법을 통해 새로운 배움이 있었습니다.

 

  • C지역의 가격

지금 C지역의 생활권별 랜드마크 가격을 통해 현재 지역의 가격 수준을 알려주셨으며 C지역 뿐만이 아닌 지방 지역들 중 일부의 구을 제외하고 대부분 절대적 저평가의 시기를 보내고 있을 만큼 싼 가격임을 강조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생활권별 위상을 정리하고 저희가 할 수 있는 소액 투자로 어디를 하면 좋을지 또한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추후 진행할 수도 있을 2호기의 물건은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봐야할지 정리가 되었네요~

특히나 각 구별 입지 좋은 준신축과 구축의 가격을 비교하며 상대적 저평가 단지와 절대적 저평가 단지의 기준을 알려주셔서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

앞으로 지방투자를 하기위해 저희가 해야 할 일을 돈, 시간, 행동, 태도의 4가지 관점에서 알려주셨는데요~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투자자로서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특징이였습니다.

현실에서 회피하는 사람과 직면하는 사람들의 차이였는데요! 저는 뒤를 돌아보는 사람이였는지 앞을 바라보는 사람이였는지 메타인지를 해볼 수 있는 시간이였네요~

그리고 마지막에 얘기 주신대로 앞으로 저는 “될까 보다는 된다”는 마인드로 “할까 보다는 한다”는 마인드로 

또한 “반드시”의 마인드로 한다면 못할게 없다는 생각을 갖는 투자자로거 한 걸음 더 나아가보자는 생각을 갖게된 너무나도 알찬 강의였습니다. 좋은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나라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