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방투자실전반 25기 1단 살 때 잘 8릴 물건 센쓰있게 PICK조 아처] 계약 프로세스의 모든 것~~

  • 25.07.27

 

안녕하세요? 올바른 투자 방향으로 적중률 높은 투자를 하는 아처입니다.

 

4강은 재이리 튜터님께서 실전 계약 전반에 관한 프로세스를 압축해서 핵심만 전해 주셨습니다.

 

강의 시작하자마자 와, 이 강의 듣고 매수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컸지만 하나 투자하고 끝낼 것이 아니기에, 그리고 더 성장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계약 프로세스의 모든 걸 다 알려 주셨는데요. 1호기 과정에서 나름 복기 포인트와 완전 겹쳐서 더욱 몰입해서 들었습니다.

 

가계약 전이 가장 중요!

-조급함을 내려놓고 아무리 급매라 해도 특약 다 정리하고 매도인의 동의 후 보낸다. 그 전에 가격 협상은 기본~

실수의 시작이 이 부분이라 어떤 부분보다도 와닿았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제가 복기하며 자료 찾아 본 부분을 튜터님께서도 수강생들 상황 헤아리시고 특약 관련 문구까지 선물로 주셨습니다. 급매가 나올 때 얼른 꺼내서 활용하겠습니다. 튜터님! 감사합니다. 

 

이후 본계약과 잔금의 과정이 있고 전세입자 구하는 과정까지 여러 고개를 건너야 하지만 가계약 전에 이 모든 걸 다 염두에 두고 계약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매수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이리 튜터님께서 주신 특약 사항 잘 갖고 다니다가 내 물건이라고 생각되면 바로 실행하겠습니다.

 

고개는 넘으라고 있는 것

각 단계별로 꼭 확인 사항들도 꼼꼼히 챙겨 주셨습니다. 또한 해당 서류에서 협상 카드로 활용할 수 있는 확인해야 할 포인트도 짚어 주셨으니 시뮬레이션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난감한 케이스도 소개해 주셔서 대응법까지 알게 됐습니다. 너무 버거운데라고 지레 짐작하지 말고 다른 시선으로 해결책을 찾아 보면 나온다는 것도 알게 됐습니다. 중대하자를 체크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 주셨는데 하자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면 치르지 않아도 될 비용과 시간 에너지를 써야 한다는 사실이 꼼꼼한 확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습니다. 계약 과정에서 삐걱거릴 때 내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선 타협이 불가한 핵심 내용임을 스스로 자각해야겠습니다. 특약 핵심 내용까지 정리해 주셔서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약은 나를 지켜주는 안전벨트다!

상황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 프로세스를 배우는 것이고 아무리 다급하다고 해도 원래 그런 거라고 해도 중요한 부분은 매듭짓고 난 후 돈을 보내야 한다. 꼭 기억하겠습니다. 가계약금을 계약금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가계약은 곧 계약의 시작임을 인지해야겠습니다. 

 

본계약 전

계약서 초안 반드시 확인한 후 수정할 내용 미리 요청하고 복비는 잔금 치른 후 지급한다. 이 때도 휘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본계약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전세계약 데드라인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처럼 규제가 있으면 전세입자 구하기 힘든데 골든 타임을 놓치면 잔금 치러야 할 수도 있으므로 전세 맞추기 계획 세우는 게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잔금 칠 때

잔금 칠 때까지 내 돈이 세어 나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이 때는 법무사에게 휘둘리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적정 수수료를 미리 알고 사전에 금액 조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세입자가 구해지면 세입자의 전세 잔금과 매수자가 준비한 돈으로 잔금 완료해야 하는데요. 잔금날엔 부동산에서 안내 받아 각종 비용을 잘 정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난 후 중개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취득세 납부와 국민주택채권매입까지 거치면 비로소 잔금 완료!

 

돈을 잃지 않으려면 프로세스를 제대로 지켜야!!

매수 프로세스를 살펴 봤는데요. 전세 프로세스는 더욱 신중히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세 빼기 액션 플랜을 통해 하루라도 빨리 전세를 맞추는 과정과 임차인의 요구에 대응하는 법 또한 강의를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전세를 통한 보유 후 매도 전략도 다뤄 주셨는데요. 매도도 시장 상황 또는 임차인의 상황, 내 상황에 맞는 단계별 대응법이 있습니다. 1호기 하면서 그래도 매도 먼저 하고 매수하라는 프로세스는 잘 지켰습니다. 역시 월부에서 가르쳐 주신대로 해야 합니다. 튜터님과 제자분들의 사례를 통해 지방에서는 이 정도로 해야 매도가 되는구나 감이 왔습니다. 매도 타이밍도 중요한 것 같았고 그보다는 갈아탈 더 좋은 자산을 손에 쥐고 있느냐가 실행속도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투자에서 대충은 비싼 대가를 치른다.

투자 과정은 힘들고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대충이라는 생각이 떠오르면 바로 비싸다를 생각하고 대충 마인드를 경계하겠습니다. 훌륭한 투자자는 싸게 사니까요.

현장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계약 프로세스 전부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재이리 튜터님 앞으로는 실제로 뵈는 행운의 기회를 잡겠습니다. 좋은 강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BM

-가계약이 거의 전부(가계약금 넣기 전에 매도인과 모든 합의 끝내기)

-대충 마인드를 한 단어라도 꼼꼼히 마인드로! 안 그러면 돈 잃는다.

-투자 과정에서 모든 걸 건다는 마인드 세팅!


댓글


재이리user-level-chip
25. 07. 28. 22:13

와우 아처님 안녕하세요~^^ Q&A 게시판에서 자주 뵈어서 닉네임 기억하고 있었어요! 1호기도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 내강의실에 pdf 자료 잘 받으셨지요? 체크리스트랑 특약은 제가 진짜 애정 담아서 담아드렸어요! 처음엔 “이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싶을 수도 있는데, 막상 당황스러운 상황 딱 마주치면 진짜 큰 힘이 되더라구요ㅎㅎ 우리 아처님도 꼭 그런 순간에 “아, 이거 저장해두길 잘했다” 하셨으면 좋겠어요. 지투과정이 분명 쉽지 않지만, 우리 아처님 걸음 하나하나가 다 의미 있는 시간일 거예요. 거의 다 왔습니다 ^^ 조금만 더 힘내서 빠이팅해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