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베렐레입니다.
이번 4강은 계약 프로세스의 모든 것! 매수-보유-매도 일련의 과정을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고 꼼꼼한 재이리 튜터님의 강의였습니다!
올해 2월 1호기를 매수 과정을 복기하면서 강의를 수강했는데요,
세 낀 매물을 승계하고 전세 만기 시점에 현 시세대로 동일 임차인과 전세신규계약 조건이었습니다.
세 낀 매물을 매수하면서도 계약전 매도인과 세임자의 전세계약서를 미리 받아보지 않았는데요..
나중에 부랴부랴 전세계약서를 받아보니 부동산에서 말했던 보증금보다 5백만원이 적더군요^^;
매수전 제이리 튜터님의 강의를 들었더라면 참 좋았겠단 생각을 했습니다.ㅎㅎ
하지만, 2호기때는 튜터님이 주신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정확한 프로세스로 실수없는 완벽한 매수가 될 수 있겠다는 든든함이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튜터님!
매수 프로세스 中 매수 전 확인할 것
→ 1호기를 서울로 해서 KB시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지방 물건을 매수할 때는
KB시세를 확인해서 전세를 수월하게 뺄 수 있는지도 체크해봐야겠습니다.
→ KB 매매시세가 4억인 경우; 4억X90%=3.6억이하 전세보증보험 가입 가능(보증보험 가입 가능한 최대 전세금)
3.6억X80%=2.88억 전세대출 가능
보유 프로세스 中 수리비
하지만 임차인과의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해서 입주 후 한달내에 발생하는 소모품과 30만원 미만으로 발생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임대인이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좋겠다.
→ 제이리 튜터님의 실제 세입자가 통상적으로 2만원이면 되는 샤워헤드를 6만원 짜리로 2개나 교체한 경우 개당 2만원을 보상해줬다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어떤 기준으로 수리를 해야할지 명확해졌습니다!
매도와 연결되는 전세 재계약
선택이 가능한 경우 향후 공급물량과 매도 계획에 따라 신규계약을 할 것인지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 적정 공급으로 전세가 우상향 : 계약갱신청구권 사용(세입자 나갈 이유 없음)
→ 초과 공급으로 전세가 하락 : 신규계약으로 2년 무적만들기
→ 기존 전세 시세보다 현 시세가 높더라도 2년 뒤 매도 계획이 있다면 계약갱신청구권사용하여 2년뒤 퇴거 가능하게 만들기
우당탕탕이긴 했지만 1호기 경험을 한 뒤에 복기하면서 강의를 수강해서인지 조금 더 집중할 수 있었고,
재이리튜터님의 실제 경험담을 같이 엮어서 설명해주시니 생생하게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1호기 매수시에 실수했던 점을 잘 새겨서 2호기에는 실수없는 완벽한 매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강의 열정적으로 나눠주신 재이리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베렐레님~~ㅎㅎ 마치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하셨군요!! 1호기 경험이 있으셔서 그런지 강의에 완전 몰입해서 들으신 것 같아요 ^^💛 내강의실에 pdf 자료 잘 받으셨지요? 체크리스트랑 특약은 제가 진짜 애정 담아서 담아드렸어요! 처음엔 “이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싶을 수도 있는데, 막상 당황스러운 상황 딱 마주치면 진짜 큰 힘이 되더라구요ㅎㅎ 우리렐레님도 꼭 그런 순간에 “아, 이거 저장해두길 잘했다” 하셨으면 좋겠어요. 지투과정이 분명 쉽지 않지만, 우리렐레님 걸음 하나하나가 다 의미 있는 시간일 거예요. 거의 다 왔습니다 ^^ 조금만 더 힘내서 빠이팅해보아요💛 힘내요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