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
2. 저자 : 채정호
3. 읽은 날짜 : 2025.7.31
“타고난 나를 선택할 수는 없지만
행복에 이르는 길은 선택할 수 있다.”
40만 건의 상담과 치료, 37년간의 정신의학 연구 집대성
“37년간 마음이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진짜 행복을 위한 길을 확실하게 알려준다!”
-김주환 | 연세대 교수, 《내면소통》 저자
“우리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행복의 조건’에 대해 말해주는 책!”
_정재승 | 의사결정 뇌과학자, 《과학콘서트》 《열두 발자국》 저자
유사 이래 세상에는 행복에 관한 무수한 원칙이 존재해왔다. 또한 사람마다 각자 자신만의 이론을 갖고 행복을 추구한다. 만일 지금 내가 충분히 행복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면, 행복에 대한 나의 가치관과 방법론이 잘못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37년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로 일하며 3만 명 이상의 마음이 아픈 사람들을 치료해온 채정호 교수(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이 책 《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에서 행복을 ‘우연히 일어나는(幸) 좋은 일(福)’로 여기는 우리의 잘못된 선입견을 지적하며, 실제로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행복,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행복의 원칙을 소개한다.
그가 제시하는 행복의 정의는 웰빙(well-Being), 즉 ‘잘 존재하는 것’이다. 국내에 잘못 소개되어 많은 오해(야근 없이 유기농 식품 먹으며 주말마다 여행 다니는 삶이 아니다)를 불러일으킨 웰빙은, 어떤 외부 요인에 상관없이 나 자체로 ‘잘 존재하는 것’을 뜻하며, 인간으로서 잘 존재한다는 건 어떠한 결핍 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자원을 최적의 수준으로 활용해 자기실현을 이루는 것이다. 결국 진정한 웰빙은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삶, 자기다운 최적의 삶을 뜻하고, 그것이 곧 행복한 삶이라 할 수 있다.
채정호 교수는 40만 건에 이르는 면담과 치료, 일반인 대상 수천 건에 이르는 심층 조사를 통해 삶에서 ‘웰빙’, 즉 진정한 행복을 이루게 하는 7가지 요소를 밝혀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7가지 요소는 이미 논문으로 수차례 발표한 바 있는 연구 결과를 대중적 시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특히, 지나치게 성취지향적이고 스트레스 상황에 많이 노출된 한국인의 특성에 맞춰 기존 긍정심리학을 비롯한 여러 정신건강 이론들을 보완했다. 책에서 제시한 잘 사는 삶을 위한 7가지 요소를 통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단초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STEP2. 책을 보고 깨달은 내용
프롤로그 진정한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25p
나는 진정한 행복을 이루려면, 다시 말해 웰빙(well-being)'으로 가려면 '빙(being)'이 먼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곤 한다.
과거도 미래도 아닌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나 자신에 집중하는 것이다. '자기 존재를 중심에 둔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뒷받침될 때 비로소 행복하고 건강 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예전에는 행복하기 위해서 무엇인가 가지거나 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뭔가를 가지는 것의 기쁨은 오래 가지 않았다 어느순간부터 물질적인 것으로 채우는 행복은 오래가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 같다 월부에 와서 행복하다는 감정이 들기 시작했는데 감사일기를 쓰면서 작은 것에 감사하고 일상에 작은 행복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투자를 하면서 성장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고 의미있는 경험을 하면서 처음으로 ~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 과정에서 환경 안에서 내가하는 모든 활동들에 의미를 찾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고민을 많이 하게되면서 저자가 말하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1장 [수용] 적극적으로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라
42p
현재의 나를 수용한다는 건 지금까지 내려온 선택과 판단들 마저 수용한다는 의미다. 살면서 매 순간 내렸던 선택과 판단들 이 모여 지금의 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수용은 잘못된 선택을 한 자신에게도 그래도 괜찮다'고 말하는 것이다. 스스로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최선을 다한 결과임을 인정하고 지금의 내 삶에 무조건 '예스라고 말하는 것이다.
50p
존중과 인정을 잘하려면 우리가 완전한 존재가 아니며, 인생 에는 우리가 피할 수도 바꿀 수도 없는 일들이 반드시 있고, 그런 일이 닥친 것이 모두 정상이라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나만 잘한다고 모든 일이 술술 풀리는 것도 아니고, 일이 잘못되는 모든 원인이 내게만 있을 수도 없다. 자신의 기대나 의도와는 상관 없이 어느 날 갑자기 닥쳐오는 불행을 미리 피할 수도 바꿀 수도 없다. 어차피 피할 수 없다면 그것과 잘 지내는 법을 배우는 편이 현명하다
과거의 나의 선택들의 합이 현재라는 것을 인정하면서 과거를 후회했던 날들도 있었고 이제는 후회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택을 온전하게 책임질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나니 부담이 덜해진 것 같다 불행을 피할 수 없지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누구나 힘든 과정이 있고 어려운 마음을 가질 수 있는데 그 마음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잘 지내는지 올바른 방법과 과정에서 이겨내는 법을 알면 현명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빈쓰 튜터님과 반독모를 하면서 내가 어려움을 어떻게 대처해 내는지 복기를 제대로 해야함을 말씀해 주셨는데 대처하는 방법이나 과정이 잘못되었는데 그것을 잘못 복기한다면 계속 잘못된 방법으로 나아갈 수 있다 말씀해주신 것 같다 온전히 힘듦을 인정하고 받아 들이되 그 받아 들이는 과정에서 나의 감정과 행동을 제대로 복기해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더 도움이 되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빈쓰 튜터님이 말씀하신 극도의 솔직함이 받아들이고 솔직한 내 감정을 복기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장 [변화]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목표로 하라
p121
행복감은 그런 몰입의 순간이 끝난 뒤에 몰려온다. 단지 기쁘고 만족스러운 감정을 넘어 자신이 한층 성장했으며 매우 충실 하게 살고 있다는 충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충족감 은 그 일을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불러일으켜 계속해서 노력 하게 만드는 강력한 동인이 된다. 이때 그 일에 내 의식이 가 있 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변화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내가 온 힘을 다할 때 비로소 변화가 일어나는 법이다
튜터링을 하면서 몰입의 순간을 경험했던 것 같다 극도로 몰입한 뒤 충만한 감정을 느낀 경험이 있었다 몸이 피곤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극도로 몰입하고 집중했던 것 같은데 왠지 강의를 준비했던 분들은 더 극도의 몰입을 했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잘하고 싶은 마음으로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어떤 동기나 계기가 없으면 몰입하기 어렵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지금 큰 틀에서 월부 환경에서 극도로 몰입해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하루 종일 이것 외에는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 것 같다고 느껴진다 주변에서는 여기에 미쳐있다고 할 정도로 몰입한 것처럼 보이는데 내가 온 힘을 다 했을 때 그 성과가 나타나고 해결책이 보이는 작은 과정에서 충족감을 느끼는 것 같다 이런 성취감, 충만한 감정들이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인가?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는데 그것만이 전부는 아닌 것 같지만 어떤 일에 대한 가치를 느낄 수는 있는 것 같다
3장 [연결] 함께하는 삶의 가치를 잊지 마라
180p
우리는 서로를 바라봄으로씨 연결된다. 온 마음으로 서로를 바라보는 것에서 연결이 시작된다. 상대의 입장이 되어 마음속 으로 들어가보는 것도 결국에는 온 마음을 기울여 바라보는 것이다.
온 마음으로 바라본다는 건 결국 온전히 그의 입장이 된다는 뜻이다. 그것은 바로 '경청'을 통해 이루어진다. 경청은 '마음을 기울여 듣는 것'이다. 타인과 연결될 때뿐 아니라 자기 자신과 연 결되려고 할 때도 자신의 솔직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런 다음 "내가 당신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에 공감합니다"라고 말로 표현해줘야 한다.
4장 [강점] 성격 강점을 찾아 자기답게 살아라
p229
우리는 저마다의 강점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그 강점을 발견하고 활용하는 법은 배우고 연마해야 한다. 배우고 연마할수록 강점은 더 강력한 삶의 무기가 되어주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 강점을 확인 받고 지지 받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타인의 인정ㅇ과 지지가 뒤따를 때 비로소 내 안의 강점 스위치가 켜지고 환하게 빛을 밝힐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잘 하는 것이 뭘까 잘하는게 있을 까 고민하던 시간을 지나 빈쓰 튜터님께서 반모임때 잘하는 것을 인정하고 더 잘하려고 하면 된다고 해주신 말씀이 생각났다 어떻게 보면 메타인지가 잘 되지 않는 것이라고 하시면서 겸손한게 아니라 내려치면 안된다고 하신 말씀에 용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잘 하는 것을 더 잘하려고 해야 신이 나고 재밌어지고 못하는 것은 인정하고 채워 넣는 것이 겸손이라고 말씀하신 것 같다 내 삶의 무기가 되어 줄 수 있는 장점을 알아보고 그 장점을 키우는 노력을 해야겠다
5장 [지혜] 삶의 문제에 대처할 능력을 길러라
240p
현대 심리학에서 연구된 내용을 토대로 정리해보면 지혜는 삶과 처세에 관련한 문제에서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 수단과 목적의 선택에서 나타나는 건전한 판단, 실제적인 문제에서 나타 나는 건전한 분별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좀 더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하면 지혜는 '자기 삶을 잘 운용하는 능력이자 풀기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대처하는 능력이다. 다시 한번 강조 하면 지혜는 어려운 문제를 푸는 능력이 아니다. 이미 정의 자체가 풀기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다. 어차피 문제는 풀리지 않는다. 하지만 거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차이를 만들어낸다.
어차피 문제는 풀리지 않는다는 말에 공감이 됐다 문제 없는 사람은 없으며 작고 큰 문제를 어떻게 대하며 대처할지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독서를 통해 선택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문제를 푸는 방식을 배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7장 삶의 의미를 찾으려면 현실 너머를 보라
348p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겠다고 스스로 결정함으로써 얻는 가치, 즉 자유의지와 관련된 가치를 통해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것이 태도적 가치이다. 극도의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스스로 운명을 어떻게 맞이하느냐 하는 태도 는 개인의 자유의지에 의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할 수 없는 시련이란 누구에게나 다 있다 하지만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극복해내고 받아들인다는 모두 다르다 회피적 성향을 가졌었지만 벽을 넘어보는 경험을 하면서 이제 피하지 않겠다 다짐하고 문제를 직면하는 태도를 길렀다 태도적 가치라는것도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STEP3. 책을 읽고 적용할 것
행복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나온 다는 것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자 - 돈독모에서 더 잘 들어주자
SETP4. 논의할 점
과거도 미래도 아닌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나 자신에 집중하는 것이다. '자기 존재를 중심에 둔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뒷받침될 때 비로소 행복하고 건강 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해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내 삶은 내 존재를 중심에 두고 있는가?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 했는가?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댓글
도리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