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앵자] 독서후기 / 투자에대한생각 / 하워드막스

  • 25.07.31



 

 

1. 책의 개요

제목 : 투자에 대한 생각

저자 : 하워드막스(김경미 옮김)

출판사 : 콜롬비아비지니스스쿨

읽은 날짜 : 2025.07.30

점수 : 10점만점에 10점🎵

 

 

#변치않는투자원칙 #놀라운그시절의메모

투자에 효율적이고 정형화된 공식은 없지만 꼭 지켜야 하는 원칙은 있다. 투자관련 서적을 읽다 보면 개념이 비슷하고 수없이 들어본 말들인데 그것을 알고 실천했는가? 가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드는 지 생각하게 된다. 읽다 보니 월부 강의가 아닌가 싶은 정도인데 알고 보니 멘토님 튜터님들도 추천해주시는 책이고 재독도 많이 하신다고!!! 증말 비슷하다 비슷해. 원칙을 지킨 의사결정으로 확실한 가치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비관적인 군중심리속에서 매수했다면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결과는 바로 나지 않는다 그런 상황이 내게로 오기까지 내 투자 판단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충분히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이 부분이 그랬는데 투자라는 것이 어떤 것에 하느냐만 다르지 행위 자체는 똑같기에 당연한 것이었군! 이정도의 통찰력을 지니기 위해 얼마나 많이 쓰고 결정해보고 복기하고 시장에 많이 참여했을지.. 책으로 만나뵙게 돼서 영광이었다! 

 

 

 인상깊은 문장

 

 원칙1.

p.18 기억하자. 투자의 목적은 평균이 아니라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투자자들보다 한발 앞선 사고, 더 효과적이고 더 고차원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그들과 다르게 반응하고 행동해야 한다. 옳은 판단을 하는 것은 성공 투자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이 아니다.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 요즘같이 투자 관련 정보가 널리고 널린 시기에 누구나 다 듣고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1차적 사고에서만 머물러서 인가봄.

 

 원칙2.

p.35 비효율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필요조건이다. 완벽하게 효율적인 시장에서 초과 성과를 내는 것은 동전던지기와 같아서 성공 가능성은 높게 잡아도 50대 50이다. 투자자가 유리하기 위해서는 비효율적인 가격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원칙3.

p.47 대다수 가치투자자들의 바람은 자산의 가치에 대해 옳은 판단을 하는 것과, 이를 가치보다 더 싸게 살 수 있을 때 사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장 내일부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으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내야 한다.

 → 오잉 강의든는 줄. 투자하는 대상이 다를 뿐 투자라는 것은 결국 같은 관점이다. 가치대비 쌀 때 사서 엉덩이 무겁게 버티고 오르면 판다.

 

p.50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한 필요요소 두가지. 1. 내재가치에 대한 나만의 견해가 있어야 함. 2. 1의 견해를 끝까지 고수한뒤 설사 내가 틀렸음을 시사하는 가격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대로 사야한다. 3. 1의 견해아 옳은 것이어야 한다.

 → 선생님 왜 중요한 걸 가장 나중에 말씀해 주시나요

 

 원칙5.

p.85 대부분의 사람들은 리스크 감수를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본다. 높은 리스크를 부담하면 일반적으로 큰 수익을 낸다. 리스크가 클수록 무조건 수익도 크다면 그 투자가 위험하다고 할 수 있을까?

 

 원칙6.

p.92 투자리스크는 주로 너무 비싼 가격 때문에 생기고, 너무 비싼 가격은 지나치게 낙관하여 충분히 의심하지 않고 위험을 회피하지 않는 데서 나온다.

 

p.101 모두가 어떤 자산에 리스크가 있다고 믿어서 매입을 꺼려 하면, 결국 자산가격은 리스크가 전혀 없는 수준으로 떨어진다. 가격에 포함되어 있던 모든 낙관론이 배제되고 부정적인 의견이 확산되면 리스크가 가장 적은 투자가 될 수 있다.

 

 원칙7.

p.108 수익을 위해 리스크를 현명하게 감수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리스크에 대해 알고 있고 분석이 가능하며 분산시킬 수 있다.

 

p.115 장기적인 투자 성공으로 가는 길은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제어에 있다. 전체 투자이력을 통틀어 대부분 투자자들의 성과는 성공사례가 얼마나 대단했느냐 보다는, 실패 사례가 얼마나 되고 그 사례들이 얼마나 나빴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 주식을 배울 때는 매매일지를 써보는 것을 얘기 많이 주셨고, 부동산을 배울 때는 투자에 대한 복기를 많이 얘기 주신다. 이과정에서 매수이유, 잘한 것, 아쉬운 것, 개선할 것 등을 쓰는데 실패를 통해 배우고 다음 투자에서는 더 좋은 판단을 하기 위함이 결국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방법 중 하나인 것

 

 원칙8.

p.124 주기를 무시하고 추세를 추정하는 것은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일 중에 하나다. 주기의 중단을 전제로 한 거래를 제안받으면 그것은 백전백패의 지는 게임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원칙9.

p.136 우리가 확신을 가져도 되는 것 중 하나는 극단적인 시장의 움직임에는 반전이 있을 것이다. 시계추가 한 쪽 방향으로 영운히 움직일 것이라고 또는 그 끝에서 계속 머물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은 결국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것이다. 반면 시계추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원칙10.

p.147 더 많이 바라는 욕망, 좋은 기회를 놓치는 데 대한 두려움,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경향, 대중의 영향, 확실한 것에 대한 바람. 이런 요소들은 한데 합쳐져 대부분의 투자자들과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그로 인해 실수가 발생하고 그런 실수는 자주, 널리, 반복해서 일어난다.

 

 원칙11.

p.158 사람들이 매도할 때 사고, 매수할 때 팔아야 한다. 일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극단적 상황이 시장에 10년 정도 한 번씩은 일어나는 거 같다.

 → 코로나로 인한 패닉바잉, 계엄령, 관세폭탄 : 가치의 변화는 없지만 외부 요인으로 가격하락 / 대세상승장 이후 지속된 하락장 23년 하반기 부동산은 끝났다 : 멈춰버린 시장이 오래 지속되고 -30%까지 하락하는 등 공포의 절정

 

 원칙12.

p.173 저가의 자산을 찾으려면 자산이 인기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프로세스 뒤에 있는 심리적 영향과 인기가 변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자산을 받아야 할 가격보다 싼 값에 팔도록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

 

p.180 투자자들이 심리적 부담감, 분석상의 실수, 불확실한 것을 멀리하는 경향으로 인해 실수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자명하다. 이러한 실수들은 2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이들의 잘못을 볼 수 있도록 저가 매수의 기회를 만들어준다.

 → 돌고 돌아 2차적사고가 가장 중요하다. 밑받침이 되어야 사고의 전환으로 좋은 기회임을 알아볼 수 있다. 진짜 저가치 물건을 두고 이건 되겠지가 아니고 회의주의도 가지고 가야 균형을 이루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음.

 

 원칙13.

p.182 투자 실패를 불러올 수 있는 행동. 1. 상황을 인식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 2.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행동하는 것, 3. 그 상황을 우리가 어느 정도는 바꿀 수 있다고 믿는 것. 우리에게 주어진 상황에 맞게 투자해야 한다는 주장이 가장 타당하다.

 → 상황 안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결정을 한다.

 

p.195 위기가 진행되는 동안 중요한 것은, 매각을 하게 만드는 영향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서 매수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뢰, 무레버리지, 자본, 강한 배짱! 등이 투자자에게 필요하다.

 

 원칙14.

p.207 미래가 무엇을 쥐고 있는지 모르면서 아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무모하다. 알 수 있는 것, 또는 할 수 있는 것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할 수 있다. 

 → 자신이 알 수 있는 것의 한계를 인정하기!

 

 원칙15.

p.211 미래를 아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현재를 이해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만은 않다. 시장 온도를 측정하기만 하면 된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고 인지하기만 한다면,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파악하여 그로부터 무엇을 해야 할지 판단할 수 있다.

 →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기, 신문 헤드라인이라도 보기. p.219-221 서민을 위한 주식시장 평가가이드

 

p.212 중요한 것은 이런 사항들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바탕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시장에서 매일 어떤 일이 벌어진다고 해서 우리가 매번 행동해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시장이 극단적인 상황에 있고, 결국 시장의 성명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서는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

 → 시장이 좋지 않을 땐 사람들이 믿는 것보다 의심하는 액션을, 시장이 낙관적일 땐 의심보다는 쉽게 믿는 액션을.

 

 원칙16.

p.225 경기가 호황일 때 가장 큰 수익이 종종 가장 많은 리스크를 감수한 사람들에게 간다. 그러나 이들이 최고의 투자자들이라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 분야에서 성공이 검증된 사람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 다년간의 데이터로 실제 투자 능력 검증!

 

p.232 정확히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모른다는 것을 감안하면, 우리는 가치를 확고히 하며, 분석을 통해 얻은 의견을 가지는 한편 기회가 스스로 찾아왔을 때 자산을 가치보다 더 싸게 매수함으로써 가치가 우리 편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원칙17.

p.240 당신에게는 무엇이 더 중요한가? 상승 종목을 노리는 것? 하락 종목을 피하는 것? 아니면 둘 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이러한 문제를 깊이 생각해보지 않고 행동하면 커다란 위험이 따른다.

 → 둘 중 선택이 아니라 균형을 이뤄야 하지만 저자는 이례적인 수익을 달성하는 것과 손실을 회피하는 것 중 후자를 더 신뢰한다. 이유는 손실은 자산가치가 존재하는지, 군중의 기대가 적당한지, 가격이 낮은 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최소화될 수 있기 때문에. 경험상 훨씬 일관성을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일임!

 

p.248 우리는 하락 종목을 피한다면 상승 종목은 알아서 잘할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홈런이 아니라 타율을 중요시 한다.

 

  원칙18.

p.265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사람들은 돈을 잃는 것에 대한 걱정이 아니라,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p.265 경기가 좋을 때에는 자본이 혁신적인 투자에 몰리는데 열기가 신중함을 밀어내고, 사람들은 이해되지 않는 새로운 상품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 대체 무슨 생각을 했던 것일까 궁금해 한다.

 → 뼈때림을 멈춰주세요..

 

p272. 원칙적으로 현명하고 신중한 2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 다른 투자자들의 실수뿐만 아니라, 분석실수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투자 심리가 평정 상태에 있을 때 공포와 탐욕은 균형을 이루고 자산 가격은 가치에 비례하여 공정할 것이다. 이 경우 꼭 해야 하는 행동이 없을 수도 있다. 특별히 영리한 행동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는데도 영리한 행동을 고집하는 것은 잠재적인 위험의 소지가 있다.

 → 마지막 문장은 잘 이해가 안간다. 영리한 행동을 고집한다는 것이 시장상황을 보고 행동해야 할 때와 하지 않아야 할 때가 있는 것인데 평이하여 행동할 일이 없는데도 … 뭔말이지

 

 원칙20. 모든 원칙을 준수하라.

 

 

 

 적용할 점

✅ 멘토님, 튜터님 시장에 관한 칼럼 챙겨읽기

✅ 전임시 지역 분위기 적어두기

✅ 꼭 투자가 아니더라도 중요한 의사결정이 있었다면 그렇게 판단했던 걸 적어보고 결과에 대해 복기해보기

 


댓글


앵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