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올해 찬바람이 불기 전 내집마련 가계약을 반드시 성공하고자 꾸준히 달려나가는 용키아 입니다.

 

내집마련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도중에 너무 감사하게도 중급반 너나위님 강의를 오프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월부 사옥에 다녀왔는데요,, 오랜만에 설레는(?) 감정을 가진채 떨리는 마음으로 젤 앞자리에서 수강 하였습니다. 

(휴가 복귀날인데 3일 전에 연차쓰느라 눈치보여 혼났습니다..! 그래도 최애 부동산 선생(先生)인 너나위님은 못참지)

 

확실히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니 열심히 하는 동료들의 뜨거운 기운도 받고 항상 진정성 있는 태도로 몰입을 이끌어내시는 너나위님 덕에 시간 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너나위님께는 죄송하지만 똑같이 한번 더 해주셔도 젤 앞에서 집중해서 들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ㅋㅋㅋ

(한번 강의하면 2kg씩은 빠지신다는데, 생각보다 쉬시는 시간도 없고 끝나면 진이 빠지실 것 같습니다 ㅠㅠ)

 

오프 강의 안들어보신 분들은 꼭 한번 들으러 오셔서 내가 어떤 환경에서 어떤 동료들과 함께 이 과정을 하고 있는지 몸으로 체감하면 더욱 자극도 받고 힘이나는 것 같습니다!!

 

[들어오는 돈은 최대한 빨리 나가는 돈은 최대한 늦게!!]

 

▶ 대출과 예산

  • 내마기에서도 예산을 정의하며 종잣돈과 대출가능액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려주셨지만, 이번 내마중 1강에서는 정말 너나위님이 알고 계신 대출의 A to Z을 알려주셔서 두번이고 세번이고 복습해서 내껄로 빨아들여서 평생 써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한 구절은 소제목에도 언급한 들어오는 돈은 최대한 빨리, 나가는 돈은 최대한 늦게!! 였는데 이때까지 알고 있는 개념과 달라서 아직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구나..하는 반성과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예산을 확정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7가지로 나눠서 말 그대로 다 떠먹여 주셨는데, 여자친구와 숨기는 돈(?) 없이 최종적으로 예산 확정을 점검 해봐야 겠다는 다짐이 들었습니다.

 

내게 적합한 집 후보 찾기

  • 아무것도 모른다는 가정하에 가장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케이스를 구분해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셨는데, 내마기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내용들로 적합한 집을 찾을 수 있게 가이드를 주셨고, 세세하게 예시를 들어주셔서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 거주-보유분리

  • 각자의 장단점을 구분할 줄 알고 케이스별로 선택하여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 결론은 실거주든 거주-보유 분리든 크게 다르지 않고 지금 시기와 범위에 맞게 더나은 선택을 하고 후에 충분히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새로웠습니다.

 

강의 외적으로도 너무나도 좋은 말씀들이 많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남들과 다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낄 수 있는 만큼 아끼고 오래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는 내용과 함께 '과정에서 일희일비 하지말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뚜벅뚜벅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나위님!!

 

강의장 준비해주시고 장시간 강의동안 불편하지 않게 계속 신경써주시고 챙겨주신 썸머님과 루나님께도 감사하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습니다 ㅎㅎ


댓글


용키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