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자존감 수업 독서후기_ 바베큐캠프

  • 11시간 전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자존감 수업

2. 저자 및 출판사: 윤홍균/ 심플라이프

3. 읽은 날짜: 2025.08.0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자존감이 왜 중요한가?]

P17, 자존감의 기본정의는 ‘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다. 자존감에는 세가지의 축, 효능감, 자기조절감, 자기안전감, 로 지금은 셀프로 자존감을 지켜야 하는 시대다. 행복해지기 위한 온갖 방법과 글귀가 난무하지만, 진짜 행복은 튼튼한 자존감에서 나온다. 

 

P30, 성장은 자존감을 획득하는 과정이고, 자존감을 갖추면 사랑부터 찾기때문이다. 

 

P40, 가장 가까운 친구는 바로 나, 불편한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고통의 시간이 오래가지 않는다. 

 

P48, 자존감이 건강한 사람의 연애는 다르다 스스로를 사랑스러운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 문제에 오래 빠져있지 않는다. 기분이 나쁘고 초조해져도 ‘나는 사랑받을만한 존재야’ 라는 믿음은 견고하다. 사랑을 한다는건 거기더 얻는 행복만큼이나 큰 에너지를 요하는 감정이다. 이때 그가 진짜 나를 사랑하는가 내가 상랑받을만한 사람인가 고민을 하지 않으면 그만큼 에너지 소모를 줄일수있다. 그리고 그 에너지는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데 쓰인다. 

 

P53,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현재 연애하고있는 자신도 믿지못한다. 짝사랑은 감정이지만 연애는 결정이다. 그래서 자신의 판단력을 믿지 못하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P58, 이별을 두려워 하는 사람들은 이별을 무조건 부정적인 것으로 낙인찍는다. 이사람들이 지닌 핵심감정은 대게 외로움이다. 혼자있는것은 외로운것이며, 외로움은 곧 괴로움이라고 간주한다. 

혼자 여행을 통해 이번 사랑을 통해 내가 무엇을 얻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질때다. 

 

[Chapter3, 자존감이 인간관계를 좌우한다.]

P75, 자존감의 가장 대중적인 의미는 자아 존중감이다. 말그대로 자신을 얼마나 존중하고 가치있는 존재로 받아들이는가를 뜻한다. 자신의 가치란 반드시 누구에게 인정받아야만 찾을수 있는 것이 아니다. 

 

P80,자존감은 내가 내 마음에 얼마나 드는가에 대한 답이다 .

 

P82, 직장과 직업이 엄연히 다르다. 직장은 맘에 들지 않아도 직업은 좋아할수있다. 또 직업과 꿈은 다르다. 나는 직업이 의사지만 작가가 되는 꿈을 버린적은 없다. 

무슨말인가 하면 자기가 하는 일의 가치가 의심스러울땐 직업, 직장, 꿈을 분리해서 생각하라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이 세가지 모두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착각에 빠질수있다. 

 

P100, 결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바로 이점을 잘알고있다. 어떤 결정을 하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결정한 후에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결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결정하기까지 에너지를 많이 낭비하지 않는다. 

 

P136세련된 의존을 하는 사람들

성숙한 사람들이 의존하는 특성은 크게 세가지가있다.

첫쨰, 자기보다 강한 존재에게 의존한다. 

둘쨰, 누구에게나 공개할수있을 정도로 투명하게 의존한다. 불안감을 감추기 위해 남몰래 알코올에 의존하거나사랑받고 싶다는 이유로 불륜에 빠지는 일이 없다. 

셋쨰, 의존한만큼 보답한다. ]

 

 

PART4,  자존감을 방해하는 감정들

왜 감정은 뜻대로 조절하기 어려울까? 감정은 본능이고, 말로 표현하는건 이성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P164, 공허함은 그자체로 부정적인 감정은 아니다. 이처럼 공허함은 생각이 비워졌을 때 따라오는 감정이다. 공허함을 바랬던 사람들도 자신이 도달하고 싶어하는 상태가 됐는데 오히려 허무함을 느낀다. 왜? 자신이 그토록 원했던 감정이 공허함인줄 모르기때문이다. 사람들은 돈을 벌거나 성과를 내는것에는 목표를 정해놓지만 감정의 목표는 구체화 하지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 빈공간을 채울려고 서둘러 다른행동을 하고, 안좋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머릿속에서는 공허함이 부정적인 행동이 하나가 되버리는 우가 발생할수있다. 

 

P186, 감정이 자신의 모든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감정은 내가 아니라 내가 사용할 에너지일뿐이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깨닫고 적절히 대응할줄알면 된다. 

 

P217, 안타까운건, 원인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에너지까지 소진된다는 점이다 자신이 어떤감정인지, 미처 관심을 가지지 못한다. 

심리적 문제에서 원인을 파악하려는 시도는 문제해결의 시작이지, 궁긍적인 목표는 아니다 .완벽하게 애쓰지말고, 현재상태를 파악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 대처할 에너지를 남겨놔야한다. 

 

P271, 당장 해결할수있는것부터, 

표면에 드러나는 문제, 누가봐도 문제인 문제부터 해결해나간다. 마음보다는 몸이 드러나는 문제다. 과거보다는 현재가 겉에있는 문제고, 남보다는 내가 해결하기 쉬운대상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결정을 잘하는 사람에 대한 의견에 적극공감했다. 결정을 할당시에는 어느게 정답인지 모르기때문에 고민한고 생각하며 결국 결정을 내린다. 결정을 잘하는 사람은 내가 내린 결정을 믿고 그이후의 믿음과 대응에만 신경쓴다. 

2, 공허함과 부정적인 감정은 별개다. 나의 마음 상태에서 공허한 마음은 보통 자신이 바라던 상황으로 맞이하게된다. 그 공허함을 일부러 채우려고 하지말고 받아들이고 이해하자, 그 공험함에 따른 자유로 있음을 이해하고 부정적이다라는 생각을 뗠쳐버리자

3. 내감정은 윈인은 알았으면 해결방법에 에너지를 쓰지, 왜 그랬지? 왜그랬을까? 라는 생각이 아닌 그래 이래서 그래, 그러면 난 어떻게 어떤마음으로 살아가야할까에 생각하도록 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공허함과 부정적 생각은 다르다. 공허한 감정을 받아들이고, 그순간의 자유를 만끽해보자

2. 부정적인 생각이 들때는 이유에만 몰입하지 말고, 그래서 어떻게 내마음을 긍정적을 바꿀까에 집중해서 사고하고 생각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공허함과 부정적인 생각은 다르다. 공허함이란 빈것이다. 빈것은 채워진느 것이고 일부러 비워졌다고 채우는 오류를 범하다 올바르게 채우지 못할수있다. 공허함은= 자유일수있다. 자유롭게 내내 좋아하는 것을 즐기고 느껴보자 


댓글


바베큐캠프 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