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쏭파고입니다.
실전반 1강은 제가 애정하는 유디님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강의를 해주실지 기대를 했었는데,
저환수원리라는 내용을 듣고는, 처음에는 기초적인 내용 아닌가?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기초적인 내용에 대한 심화버전으로 강의를 해주셨고,
저는 그 기초라고 생각했던 부분도 완벽하게 알고 있지 않다라는 메타인지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
#1. 이번 실전반에 임하는 자세
① 알고 있는 것을 행동에 옮길 것
②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한 세분화된 목표 세울 것
📌 생각없이 Input만을 넣다가, 이번 강의를 통해 잠시 멈춰서서, 내가 알고 있는 부분이 어디까지인지, 혹은 그 알고 있다고 생각한 부분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인지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알고 있다라는 기준은,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인가? 라는 잣대에 비추어봤을 때,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그 이유는 알고만 있고, 행동하지 않아 듣기만 한 내용을 알고 있다고 착각했던 내용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부족한 부분이 분명히 있지만 그걸 부딪혀 보완해나가기보다 자꾸 회피하고 안하려고 했던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실전반 동안에는 알고 있는 것을 (혹은 들은 것을) 행동에 옮겨보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세부적 목표를 세워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저평가
① 수도권에서 가치있는 것은 강남 1시간 내
② 전고점 이하라면 적절한 가격
📌 5가지 저환수원리 중 저평가를 가장 우선시하며, 어떻게든 싼 물건을 찾으려고 노력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전고점 이하라면 적절한 가격이고, 이 조건만 충족이 된다면 그 안에서 좋은 단지를 고르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싼 것도 좋지만 가치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 이렇게 1차적으로 절대적 저평가 기준을 통과한 단지 중에서, 상대평가를 통해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단지를 선택! 이 과정도 쉽지는 않겠지만 이런저런 비교와 물음에 복잡했던 머릿속에 어느 정도 정리가 된 느낌이었습니다.
#3. 환금성
① 선호도의 문제일뿐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다.
② 환금성이 떨어지더라도 전세는 올라간다.
📌 환금성=300세대 라는 공식이 사로잡혀, 진정한 의미의 환금성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역과 생활권, 시장에 따라 사람들의 수요는 늘 바뀔 수 있고, 이런 수요 내에 있는 단지라면 200세대 내라도 환금성이 문제없을 수 있음으로 이해했습니다. ㅣ
📌 그리고 설사 환금성이 떨어지는 단지라도 전세가는 꾸준히 상승해서,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해야 하는 투자자에게는 의미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매매가는 대세상승장이 아니라면 거래가 어려울 수 있음) 저는 투자금 모으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이런 부분까지도 범위를 넓혀 단지를 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4. 수익률 VS 수익금
① 수익금과 수익률은 상황에 따라 중요도가 다르다!
📌 투자금 대비 얼마나 수익금을 뽑아낼 수 있는지 그 효율성에 대해서는 투자자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동시에 아무리 높은 수익률이더라도 금액이 적다면, 시간과 노력을 들인 부분이 아쉽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동시에 했었습니다. 이렇듯 평소에 수익률과 수익금에 대한 고민을 해왔었는데, 이번 파트를 통해 유디님께서 명확하게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 수익률과 수익금에 끼치는 변수가 무엇인지(수학적 접근으로!) 설명해주시면서 현재 시장상황에 따라 수익률보다 수익금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세우는 것이 좋다고 결론을 주셨는데요. 투자금은 기대했던 것보다 조금 더 들더라도 조금 더 큰 수익이 기대되는 방향으로 투자를 바라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러한 시야는 전까지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인데, 투자에 대한 시야를 늘려주셔서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5. 627 부동산 대응
① 우리만의 무기
② 주전세 물건이 가장 베스트
📌 627규제가 나오자마자 여러 분석과 영향 및 효과에 대한 글들이 쏟아졌는데, 그래서 막상 투자시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는 내용은 찾지 못했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유디님께서는 규제의 내용과 미치는 효과를 정리해주시고, 투자자가 이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 길을 제시해주셨습니다. ㅣ
📌 생각해보면, 이렇게 규제에 대한 분석을 하고, 해결책을 고민하는 것이 우리 월부 유니버스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했고, 이번달 강의도 신청하길 잘했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댓글
쏭파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