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
부자는 부채를 좋은 부채로 활용하여 소비가 아니라 자산을 획득하고 또 그 자산을 키워 나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부동산 투자에 대입하면 전세를 레버리지로 활용하여 아파트를 획득하는 것이다. 또한 유령 소득이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되었는데 책에서 ‘부채에서 나오는 유령 소득이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그 돈에 붙는 세금을 내면서 저축하는 대신에 ’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이다.' 라고 나온다.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아파트를 매수했다면 내가 그 전세금만큼의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세금까지 내서 저축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돈이 필요했을 것이다. 가령 내가 세후 연 소득이 1억원이라고 가정하고 12억짜리 매매가에 7억짜리 전세가가 된 아파트를 산다고 한다면 전세 레버리지가 없다면 (생활비를 한푼도 안쓰고 가정) 12년이 걸리지만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한다면 매전차이만큼의 돈인 5억원이 필요하므로 5년이 걸린다. 7년의 시간을 번것이다. 게다가 전세는 무이자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금융 이해력을 높히고 실제 책을 많이 읽고 실천해야겠다. 부채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산을 사기 위한 부채를 활용하며 부채가 나를 더 가난하게 만들지 않고 더 부유하게 만들도록 방향을 잘 설정하여야겠다.
부자 아버지가 말한것처럼 무언가 새로 도전할 때 의심이 된다면, 그냥 해본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 무언가를 해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것보다 낫기 때문이다. 항상 도전하는 태도를 가지고 살아야겠다.
댓글
리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