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듣고 나름 정리도 하도 공부도 하는데 궁금한 것들이 있네요
다름이 아니라 종잣돈을 마련하고 싶어서 지방투자를 하고 싶은데 지방에 아파트 투자할 때 제 명의가 아닌 부모님중 한분명의로 집을 매수해도 되는가요?
물론 투자금은 제가 하구요
부모님 명의로 매수 후 나중에 매도할때 까지 법적 또는 불편함이 라던지 있을까 하여 여쭈어봅니다
참, 부모님은 무주택이에요
부모님 명의만 잠시 빌릴수 있을까 궁금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BEST | 태태방구님, 안녕하세요! 부모님 명의로 주택 구입은 하실 수 있지만, 위에 말씀하신 내용처럼 증여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명의로 매수하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본인 명의를 사용하실 수 없는 상황이라 이렇게 문의주신것같은데요 만약 부모님 명의로 주택 매수시에는 금전관계 오고가는 부분을 철저하게 체크하셔서 세금 부분을 검토하시고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세무 관련 질문은 네이버엑스퍼트 같은 곳 통해 미리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세요.^^
태태방구님 안녕하세요~ 부모님 명의로 할 수는 있지만 나중에 매도해서 차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부모, 자식간 증여 한도는 10년 동안 5,000만원이기 때문에 초과하면 세금을 낼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태태방구님 안녕하세요~ 강의 수강하시면서 궁금하신 부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태태방구님의 종잣돈으로 주택을 구매하실때 부모님 명의로 주택을 구입해도 되는지에 대한 부분을 질문 주셨는데요. 부모님 명의로 주택 구입하실 경우 매수와 매도 두 상황에서 증여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수하실때 태태방구님께서 부모님께 돈을 드리는 시점에서 한 번, 차후 매도하실때 매도 후 양도세 등 세금 납부 후 남은 순매도차익을 부모님께서 태태방구님께 넘겨주시는 시점에서 한 번 이렇게 총 두 번 증여세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 간의 증여세 한도는 10년에 5천만원으로 금액이 크지 않기때문에 명의를 빌려서 주택 구입은 가능하나 현실적으로는 세금문제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고 잘못계산하면 오히려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어렵다고 보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