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다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구하고 싶어 일부러 제목은 본문 내용 중 다소 강렬한 키워드만 뽑았습니다. 제목과 약간은 관련없는 내용이라 여겨지셔도 천천히 살펴보시고 모쪼록 좋은 의견이 있으시다면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나이) 20대 후반
현재 모아둔 현금자산) 약 1억
상황) 회사 밖에서 꼭 해보고 싶은 일을 제안주셔서 반년~1년 내에 퇴사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창업은 아닙니다.
고민) 이번에 퇴사를 하면 앞으로 2~3년 정도는 상근직으로는 재직하지 않으려고 하고, 퇴사 전 자가 구매 계획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상근직이 아니게 되면 대출심사가 어려워지니, 퇴사 시기를 잡기 전 대출 및 매매계획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희망 대출) 디딤돌 대출 (생애첫주택구매, 최대 2.4억)
희망 지역) 아무래도 현 자산으로 수도권의 희망하는 아파트는 약간 모자라서, 우선은 평소 관심이 있고 실거주 의향이 있는 지방아파트 매매를 고려합니다.
희망 매매가) [후보1] 1억~1.5억원 [후보2] 3.1억원
위 내용에서 고민이 되는 부분은, 퇴사 후 상근직이 아니더라도 꾸준한 상환으로 대출심사가 오히려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면 생애첫주택구매 혜택을 포기하더라도 당장 무리하게 대출을 받지 않으려 합니다. 제가 여유롭게 감당할 수 있는 이자와 원금을 갚아나가며 비축하고, 2년 후 해당 기간 모은 자산+더 큰 금액으로 새로 대출을 받아 다른 주택을 매수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꾸준한 상환에도 비상근직이 대출 심사에서 불리하다면, 조금 무리를 하더라도 생애첫주택구매 혜택까지 누리고 1년 거치+최대 30년 상환으로 최대 상한선까지의 금액의 대출을 받으려고 합니다.
관련라여 질문은 두 가지입니다.
질문1) 2년 후 대출을 노리고 다소 적은 금액으로 대출 vs 2년 후 대출 심사가 불확실하므로 현재 큰 금액으로 대출, 주택 첫 구매자에게는 어떤 선택이 더 낫다고 보실지
질문2) 상근직일 때 받은 대출의 유리함이 비상근직일 때도 유효할지?
혼자 몇 주를 고민하다가 역시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는 게 좋겠다 싶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두서없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의견을 남겨주시면 제 피와 살로 삼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내집님 안녕하세요? 투표를 하기 전에 답변드립니다 ^^ 구입을 고려하시는 지방의 아파트가 어떤 단지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단순히 가격만 보고 투표하기가 주저하게 되네요 ^^ 그러나 절대가만 보고 판단해본다면 아무리 지방이라고 하더라도 1~1.5억 정도의 가격이라면 가치가 높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아요. 물론 3.1억 정도되는 아파트 역시 어느정도 가치일지 어느지역인지 모르기에 잘 모르는건 마찬가지이기도 합니다. 지금 현재 대출의 크기보다는 대출을 받아서 살 집이 가치있고 싼 집이 맞는지 판단하는 게 더 중요해 보입니다. 그 이후 정말 가치있고 싸다면 내가 감당가능한 선에서 매매를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3.1억의 집이 가치있고 싸며 대출을 일으켜 구입하고 추후 모을 수 있는 돈이 있을만큼 감당가능하다면 구입할 수 있겠죠? 아직 이런 판단이 어렵다면 내집마련기초반을 수강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내집님, 20대 후반이신데 저축도 많이 하시고, 새로운 도전까지 준비하시는 걸 보면서 진심으로 응원드리고 싶습니다 :) 소중히 모은 종잣돈에 대출까지 사용하시는 걸 고려하고 계신데요. 후보 1,2의 가격만 보고서는 단지의 가치를 알 수 없기에 어떤 선택이 더 낫다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제가 내집님이라면, 영끌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한 예산으로 가장 가치 있는 집을 사려고 노력해볼 것 같습니다. 아직 단지 선정이 어려운 단계라면, 퇴사 일을 조금 미뤄서라도 부동산을 공부하고, 최선의 단지를 선정한 후 매수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어요. 두 번째 질문은 내집님의 대출 실행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에 기대기 보다는, 저라면 현재 할 수 있는 것 중 베스트를 해보려고 노력할 것 같습니다. 내집님 화이팅입니다!
내집님 안녕하세요. 퇴사 후 기존 대출 연장시 은행에서 재직여부를 재확인한 뒤 만약 퇴사 상태라면 대출을 축소시킬 수도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도 함께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