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의 개요
200만 유튜브 채널의 슈퍼인플루언서 너나위님이 쓰신 책으로
월급쟁이로 투자하는 여정과 그 과정에서 이룬것,
너나위님과 같은 마음으로 투자를 시작하고, 투자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입니다.
2. 책에서 본 것
p.49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 나도 너나위님처럼 될거라 생각하고 온 월부였는데,,, 지금은 많이 소박해졌다. 월부방식의 투자에 동의하고
소박하지만 불행하지 않은 나의 노후를 준비해보기로 했다. 가능하다. 나는 양극화에 떠밀리지 않겠다.
p.75 시간을 투자해 소득을 만들고 그 중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비용을 제한 나머지를 모아 자본화 한 후
그 자본을 생산자산을 사는 것. 바로 이것이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투자라는 수단으로 부를 쌓은 사람들이
사용해 온 방법이다
> 양극화가 이런것인가.. 라고 느끼는 요즘, 자산을 사모으는 방식이 얼마나 유용한지 실감하고 있다.
떠밀려나지 않게 안간힘을 쓰며 끄트머리 어디쯤에 매달려 대롱대롱 바람에 흔들리는게 너무 힘들고 지치지만
이렇게 책을 통해 방향이 잘못되지 않았음을 깨닫는다.
p.114 경험상 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것 같다.
> 나를 응원하는 반원들과 튜터님께 감사한 마음이 든다. 꼭 투자해서 결과를 보겠다. 그리고 나와같이 투자하는 중꺾마님, 버즈으님 화이팅!!
p.119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날것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시장이 복잡해지면서 부사님들과의 관계도 여러개로 나뉘어지더라. 나를 도우려는 부사님, 그저 팔면 그만이라는 부사님, 그냥 다 안된다는 부사님, 잘못된 정보를 건네는 부사님 등등... 초보 투자자로서 돈을 가운데 두고 날것으로 이분들을 만나면서 나의 부족함, 단점이 드러나고 이 점을 보완해줄 부사님을 찾는것이 나에게 일잘러 부사님이 아닐까.. 싶다. 투자는 비지니스.
p.157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것이 없다... 이것이 안되면 저것, 저것이 안되면 다른것을 택하면 된다. 이렇게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 어떤 대안인지가 중요하다. 1,2,3안을 만들었지만 1안에 비해 현저히 모자란 2안이라면 쉽사리 마음이 옮겨가지 않기 때문. 결국 모든것은 실력으로 귀결된다.
p.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기술, 셋째 역전세 등에 대비해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원동력이다.
> 나는 이중에 어떤것도 갖고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력이 없고, 기술이 없고, 싱글이라 자금도 부족하다. 다른 사람에 비해 좀 더 안전한 투자를 해야한다. 실력과 기술은... 여전히 잘 모르겠다. 잘 모르고 힘들지만 기어서라도 가보겠다.
p. 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건 다름아닌 태도라는 것을 기억하라. 막연히 돈을 벌고싶다고 생각할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니라,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 잘해내고 싶고, 실력이 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분명히 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자. 남들보다 배움이 느리다면 느린만큼 결과도 늦게 올 수 있고 감수하려고 하니, 결국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갖게 될것이라고 믿자. 나는 할 수 있다.
3. 적용할 점
실력좋은 투자자가 100이라고 할때, 나는 어디쯤 와있을까.. 1? 2?
튜터님 말씀처럼 내 스스로 2호기를 찾고, 그 결과가 많이 부족하더라도 반계단 올라섰다 여기고
복기하고 3호기로 향하겠다.
할 수 있다.
댓글
구나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