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여름학기 올여름 흘린 6수가 큰 돈 되는거 알줴? 부마니]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너나위님)

25.08.26
1. 책의 개요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RHK

읽은 날짜

2025.08.15. ~ 08.26.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2. 책에서 본 것
  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Key words:  #투자 #노후준비

3. 책에서 깨달은 

[깨달은 점] 

- 3년전에는 투자에 투자도 몰랐고 이렇게 열심히 살고 있을 줄을 몰랐다. 지금까지 과정을 봤을때 노후준비는 필수이고 평범하게 살려고 하는 것이 정말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누구도 나를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에 내 스스로 앞으로 개척해야 할 것들이 많을 것 같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안전한 삶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인생은 위험을 무릅쓰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다.

-헬렌 켈러-

P. 6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번 돈을 잃지 않고 잘 지키며 불려 나갈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P. 16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P. 26

위대한 인물에게는 목표가 있고

평범한 사람에게는 소망만 있다.

워싱턴 어빙

P. 29이 물가라는 것이 내 소득의 증가 속도보다 더 빨리 오르기 때문에 생활이 점점 더 여의치 않게 되는 것이다.
P. 32'통화량 증가=돈이 흔해짐=돈의 가치 하락'이다. 돈의 가치가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예전과 같은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P. 35인플레이션이란 녀석은 조용히 다가와 당신을 경악하게 만들 것이다. 이를 피부로 느끼게 될 때는, 저렴한 물건이 아닌 값비싼 무언가를 구하게 될 때다.
P. 36'인간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주택은 결코 투자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개인의 가치판단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P. 39애석하게도 많은 사람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어려워 보인다는 이유로 자본주의의 본질을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계속 그렇게 살아간다면 결국 자본주의와 친해지지 않은 대가를 치러야한다.
P. 41당신이 일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의 증가 속도가 점점 더 느려진다는 것이다.
P. 53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제공하는 노후생활 지원은 필요 수준에 턱없이 모자라므로 노년 노동이 불가피하다. 그런데 노인은 근로자가 해야 하는 일은 젊은이들에게도 어렵고 힘든 일이 대다수다. 절망스러운 것은 이렇게 나이 들어서까지 힘들게 일을 해야 하는데도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이 OECD 국가 중 1위라는 사실이다.
P. 55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P. 61'지피지기 백전불태'라고 했다. 상황을 알고 자신을 알면 위태로울 것이 없고, 무엇을 준비하면 되는지 알 수 있다.
P. 63그건 바로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내가 집중해야 할 부분에 하나의 포인트를 찍는 것과 같다.
P. 64투자의 제1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P. 67

1장 요약

-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 갈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에 속하는 당신은 예전보다 더욱 적은 몫을 가져가고, 그만큼을 기업과 정부가 더 가져가고 있다.

- 늦은 결혼과 출산, 고령화로 인해 당신은 더욱 오래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

-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2. 책에서 본 것

2장 당산과 돈이 가야 할 방향

Key words:  #투자 횟수 #꾸준함.

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점]

-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려면 내 돈그릇을 키우고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러니 종잣돈을 소중히 여기고 그 종잣돈을 모아서 내가 투자할 곳에 잘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레버리지도 언제 써야 할지도 공부해야겠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0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워런버핏-
P. 71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시간을 직접 투입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 직장인은 결국 시간과 돈을 교환하고 있다.

P. 82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P. 83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P. 84그러나 막상 투자를 시작하고 나니,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잇는지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P. 87

필요한 것을 사고, 남은 돈으로 향후 가치와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 있는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쓴다.

여전히 직장생활을 하고 필요한 데 돈을 쓰며 부동산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일을 하는 것 외에 따로 일하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달라진 것이라곤, 돈을 쓰는 대상을 바꾼 것뿐인데, 즉 내가 산 것보다 절대 비싸게 되팔 수 없는 것(소비 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생산 자산)을 사기 시작한 것이다.

P. 88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 6단계

1단계 :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는다.(시간<->근로소득 교환)

2단계 : 소비 자산에 대한 지출을 최소화한다(절약).

3단계 : 남은 돈을 모은다(자본화).

4단계 : 모은 자본으로 생산 자산을 산다(투자)

5단계 : 앞의 1~4단계를 반복하며 규모를 키워 자산 시스템을 만든다(시스템 마련).

6단계 : 시스템으로부터 일하지 않고도 소득을 얻는다(비근로소득 확보).

P. 89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투자란 돈 많은 사람이나 하는 것이란 선입견에 벗어나는 것이다. 그저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P. 93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익을 돌려주는 금융상품이라면, 투자처로서는 전혀 매력이 없다는 걸 기억하라.
P. 97

부동산 역시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아파트의 경우 환금성이 나쁘다고만 볼 수 없다.

P. 98

부동산

- 장점

투자자 판단에 따른 직접투자 가능, 높은 기대수익, 소액 투자 가능, 무이자 레버리지 활용 가능

- 단점

원금 이상의 손실 가능성 존재, 낮은 환금성

P. 103즉 본인이 사게 될 생산 자산의 특징을 공부해서 그 특징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각 투자 수단의 특징을 공부하고 배워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P. 105

2장 요약

- 돈에 대한 무지는 반드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 궁극적으로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이 포지션을 이동하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 부동산의 강점은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에 적합한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Key words:  #저평가 #기준

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점] 

- 우리는 전세 레버리지 투자로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만큼 전세에 대한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 누군가의 돈을 빌리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다. 당연한것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경험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자 그래야 실력이 많이 늘어나니깐 경험을 많이 못늘리더라도 간접경험이라도 많이 늘리면서 저평가를 찾고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08

확실한 것은 투자를 학교에서 배울 수 없다는 것이다.

투자자의 무기는 첫째도 경험이고, 둘째도 경험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P. 112아파트의 진짜 가치는 결국 입지로 결정된다.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P. 113무조건 신축 아파트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투자를 결정하지 않기를 바란다.
P. 117보통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삼는 투자는 사는 것이 가장 쉽다. 어려움은 오히려 사고 나서 임대를 놓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P. 118이제 갓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전세가 잘 나가지 않는 상황을 대비해 자금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P. 119자신이 잘해서 성과가 난 거라 착각하는 순간 언젠가 그 자만심이 큰 화로 되돌아올 수 있다.
P. 120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 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음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P. 122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P. 123나의 입장만 주장하지 말고 상대방의 입장도 고려하면 인내심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P. 125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야외활동이 힘든 너무 덥거나 추운 날씨엔 손님이 뜸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때까지 시장에서 선택 받지 못한 매물들이 남아 있기 쉽다. 나는 지그도 이 두 시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투자하고 있다.

P. 131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P. 132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질 수밖에 없다.
P. 133'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고 하는 이유다 명심해라. 부동산은 발로한는 것이다.
P. 136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P. 140

처음 투자를 시작하고 부동산 10채를 마련하기까지는 최대한의 경험을 해보려고 애썼다. 그때 내게 가장 중요한 화두는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 쌓기'였다.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

P. 144당신이 초보 투자자라면,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갖추기 전까지 가격 자체가 비싼 집은 투자처로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그리고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을 쌓아라.
P. 147지역에 임장을 다녀온 뒤에는 그곳에 대장 가격 아파트 단지와 실제 투자를 검토했던 단지 위주로 꾸준히 시세 모니터링한다. 임장한 지역과 해당 부동산의 시세 모니터링하는 건 일종의 모의투자와 비슷하다.'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P. 150

해당 지역의 입주 물량은 정말 중요하다.

입주 물량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장시간 지속되는 경우라면, 저평가된 상태라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한다.

P. 151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 157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 158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이다.
P. 159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신의 영역에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P. 161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원동력이다.
P. 163'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라는 의미라고.
P. 178

무조건 좋은 지역에 투자할 생각을 하기보다, 먼저 자신이 세운 투자 기준에 충족되는지 살핀 후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순서를 따르자.

3장 요약

- 전세투자란 전세 보증금을 레버리지로 하여 무이자로 돈을 빌려 자산을 사는 방식의 투자다.

- 투자는 부동산의 매매 과정은 물론 임대하는 과정에도 신경 써야 한다.

- 전세투자 성공의 핵심은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는 것이다.

- 경험이 쌓일수록 점점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잇다. 경험이 실력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Key words:  #절약 #리스크

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점] 

- 항상 리스크에 대한 대비를 생각해 보수적으로 투자에 접근하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한다. 특히 내가 욕심을 조금이라도 내서 대출로 투자하거나 감당이 안되는 투자를 하면 망할 수 있고 나 뿐 아니라 가족까지 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겠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82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투자를 배우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P. 183종잣돈을 마련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현재 내 가계로 들어오는 수입에서 지출을 뺀 금액을 알뜰하게 모으는 것, 둘째는 거주 등의 이유로 묶여 있는 큰돈을 일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P. 185고정비와 변동비를 통틀어서 가장 규모가 큰 불필요비를 통째로 없애는 것이 첫 번째 과제였다.
P. 188그 소비 대상이 기존의 소비 자산에서 생산 자산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감각상각만 있는 소모품이 아닌, 나 대신 일할 수 있는 입지 좋은 곳 부동산으로 말이다.
P. 190깔고 앉는 돈을 최소화해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방식을, '자본 재배치'라고 한다.
P. 193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P. 200시간이 귀한 직장인 투자자의 입장에선 시간 대비 결과물이 상당히 중요하다.
P. 202어느 시기에, 어떤 물건에, 어떤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자산 시장과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한 후 결정해야 한다.
P. 203

소액 투자처로서 수도권은 여전히 유효하다.

행여, 소액으로 투자 가능한 남은 물건마저 사라지는 시장이 되더라도 조금만 눈을 돌리면 같은 방식으로 투자할 곳은 전국 도처에 얼마든지 찾을 수 잇다.

P. 205

첫째, 잃지 않는다.

둘째, 첫 번째 원칙을 지킨다.

-워런 버핏-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건 투기다.

P. 215

첫째, 여러 지역의 물건과 비교해 본 결과, 저평가된 것이 확실한가?

둘째,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며, 건당 리스크는 작은 물건인가?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P. 221자산을 팔지 않고 쌓아 올리는 방식의 첫 번째 장점은 수익 실현을 뒤로 미뤄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P. 222

두 번째 장점은, 수익의 크기는 자산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자산 규모가 커지면 이에 비례해 수익 또한 훨씬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장기 보유의 세 번째 장점은 거래 횟수가 줄어 그에 따르는 각종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다.

P. 223짧은 미래는 그릴 수 없어도 10년 이상의 기간이 흐른 뒤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오히려 알기 쉽다. 물가가 오르듯 부동산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P. 225기본적으로 투자금 자체가 적다면 한 가지 사실은 인정해야 한다. 바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말이다.
P. 226'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P. 244현금, 즉 유동성을 확보해야 한다. 당장 통장 속에 있는 현금이 아닐지라도, 현금을 동원할 방법을 마련하는 것으로도 가능하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말을 바꿔 말하면, 처음부터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P. 245

첫째,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물건에 투자한다.

둘째, 신규 주택 입주 물량이 예정된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한다.

셋째,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 등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넷째, 세제 혜택 등을 위해 매입하는 물건을 임대용으로 등록하는 임대사업자라고 해도,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 물건을 한 두 개 정도는 남겨둔다.

P. 248명심해라. 인생은 길고, 투자 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리스크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면 나와 내 가족이 기대고 있는 성마저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P. 249

4장 요약

- 투자에 필요한 돈은 모으는 것과 동시에 만들 수도 있다. 단, 준비가 필요하다.

- 직장인에게는, 아파트 전세투자야말로 노력 대비 효용이 높은 투자 방식이다.

- 돈을 그맇지 않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다.

-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당신의 자산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라.

- 쌓은 것을 잘 지켜내고 싶다면 주머니 속 현금 상황을 항상 체크하고, 과욕을 삼가라.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Key words:  #투자기준 #태도

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점] 

- 확실하게 투자기준을 정하고 일희 일비 하지 말자 그리고 누군가 일희일비할때 들어간다면 좋은 투자를 찾을 수 잇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항상 현자  조사를 통해 투자물건을 찾아보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52주변에 휩쓸리지 말고, 스스로 전문가가 되어라 - 도널드 트럼프
P. 253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P. 257

첫째, 저평가된 상태인가?

둘째,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P. 259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첫째는, 매매한 아파트의 전세 임대를 잔금 기한 내에 맞추지 못해 온전히 내 자금으로 잔금을 치러야 하는 경우.

둘째는, 임대는 순조롭게 놓았으나 2년 뒤 전세가가 떨어져 하락한 만큼을 세입자에게 반환해야 하는 경우다.

평소에 자신의 현금 사정을 체크해라. 종잣돈과 대출 등 당신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식으로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 두 번, 세 번 확인해야 한다.

P. 267가격의 감을 잡고 난 후 매달 전국시구 단위로 부동산의 시세를 확인하고, 시구 단위 평균 전세가율이 비교적 높고 가격이 저렴하게 느껴지는 지역을 몇 군데 정한다.(1단계) 그리고 '조인스랜드부동산;에서 그 지역들을 살펴보면서 높은 전세가율과 적정한 투자금 규모에 부합하는 단지가 많은 지역을 다시 한번 정리한다.(2단계) 다음으로 해당 지역의 입주 물량과 미분양 현황 등을 확인해 구체적인 임장지역을 선정한다.(3,4단계)
P. 299중요한 건,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부터 우선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사는게 핵심이다.
P. 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면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P. 312가격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 시점의 시장 분위기다.
P. 316직장인일 경우 투자를 신소하게 마무리 짓기 위해서라도 지나치게 전세가에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게 좋다.
P. 323

- 간결하고 확실한 투자 기준을 마련하라.

- 너나위의 세 가지 투자 기준으로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감당 가능 여부다.

- 아파트 시장 흐름은 수요와 공급 간 시차에서 비롯된다.

- 싸다고 느껴지며(저평가) 전세가율이 높은 곳(적은 투자금을 )주기적으로 탐색하고 임장하라.

- 사전조사를 통해 관심 있는 지역의 인상을 파악하라.

- 현장조사를 통해 가장 투자하기 좋은 물건부터 아닌 물건까지 물건의 우위를 가늠하라.

- 수월한 임대 조건 네가지(가격,  집 상태, 입주 가능 시기, 사람)을 기억하라.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Key words:  #조급함 #가족

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점] 

- 조급함을 버리고 오래해야한다는 말처럼 아직도 나에게는 조급함이 더 많이 있는 것 같다. 그러니 더 침착하게 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려고 해야하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계속 노력하면서 실천해야겠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27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P. 328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P. 331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 334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해라.
P. 341장거리를 여행하는 철새는 혼자 나는 법이 없다.
P. 343빨리 가고 싶다는 바람이 아무리 간절하다 해도 경험이 부족하면 빨리 갈 수가 없다.
P. 344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 있고, 그렇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P. 346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여기서 말하는 좋은사람이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P. 351좋은 투자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투자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P. 3521순위 : 가정과 투자 2순위 : 회사 3순위 기타(친구, 지인 등)
P. 356“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다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P. 357책임감 있는 태도로 신뢰를 주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했다.
P. 360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P. 361

6장 요약

- 자본주의 시스템과 돈, 부동산을 두고 옮고 그름을 따지지 말라. 그저 관찰하고 이해한 후 활용하면 그만이다.

- 조급함은 멀리하고 꾸준함을 가까이하라.

- 멀리 가기 위해서 함께해야 한다. 그리고 함께 가려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과 함께해야 한다.

- 먼저 주어야 돌려받는다.

-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할 수도, 가질 수도 없다. 그러니 선택해서 집중하라.

- 오랜 시간을 함께하지 못한다고 해서 꼭 인간관계가 멀어지는 건 아니다. 절대 가족을 잊어선 안 된다.

 

 

 


댓글


부마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