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저자 및 출판사 : 청울림(유대열지음)/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5.08.21
STEP 2 책에서 본것
[프롤로그]
- 혹자는 말한다 좋은시기에 투자를 시작해서 운좋게 성공한 것 아니냐고, 그러나 내가 직장을 나와 투자를 시작한 시기는 미국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부동산 시장이 차갑게 얼어붙은 때였다. 아무도 부동산을 사려고 하지 않을 때, 나는 전국을 다니며 나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우고 소신있게 투자했다.
[부를지배하는 승자의 조건]
- 종자돈은 열심히 아껴서 모으는 것이 아니다. 목숨걸고 모아야한다.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은 열망을 가진 사람이라면 반드시 그래야한다.
STEP3. 책에서 새롭게 알은것
- 1년내내 공부만 하는 헛똑똑이들을 수도없이 보았다. 공부에 바치는 그 열정의 반만 실전투자에 할애했어도 돈을 꽤 벌지 않았을까?
오히려 부딪치고 깨지면서 실전에서 하나하나 깨우치는 길이 훨씬 빠른길이다.
집값이 가파르게 오르는 시기에는 계약단계에서 망설이면 안된다. 타이밍이 생명인 때에는 집 상태등은 그리 중요한 요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단히 공부해야하고 작은것부터 하나씩 실전 투자를 하면서 경험을 쌓아나가야 한다.
부동산 투자를 할때에는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감안해서 투자를 해야한다.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을 만큼 보수적으로 자금 계획을 세워야 한다.
STEP3. 책에서 적용할점
- 투자 공부만 하지말자 오히려 부딪히고 깨지면서 배우자
실전투자 미루지말자!
대출받아서 투자하는거 하지말자 내 욕심이다.
STEP4. 책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 길이 있다고 믿고 그 길을 찾으려 애쓰다 보면 언젠간 그 길위에 서게 된다는 것을 말이다.
P 42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한도 끝도 없었다. 나는 용기를 내기로 했다. 용기는 두려워하지 않는게 아니고 두려워도 참고 하는것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P48 모르면 강사나 다른 투자자에게 물어보고, 그들도 모르면 책을 사서 읽었다. 책에도 없으면 일단 몸으로 부딪혔다.
P 52 그시절 내가 스스로에게 붙인 별명이 하나있다. 경부고속도로의 미친놈이다.
P 57 낮에는 회사업무에 집중하고 밤에는 투자에 집중하는 생활이 시작됐다. 직장생활과 투자를 병행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불가능 한것도 아니었다.
P 114 돈이 부족함녀 어떻게 해야하는가 돈이 모일때까지 기다려야한다. 열심히 일하며 돈을 모아야 한다. 실력이 부족함녀 어떻게 해야하는가? 땀과 시간을 투입해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야한다.
P 116 자신이 감당할수 있는 범위내에서 투자한 사람들은 여전히 살아남았다. 이것이 레버리지의 다른 얼굴이다. 모름지기 어떠한 투자도 100% 확실한 것은 없다. 그러므로 투자에 모든걸 걸어서는 안 된다.
P 117 외로움을 견디라는 것은 용기를 내라는 것이다. 하루빨리 강사와 멘토의 그늘을 벗어나라는 것이다. 나는 실제 투자는 하지 않고 1년내내 공부만 하는 헛똑똑이들을 수도없이 보았다. 공부에 바치는 그 열정의 반만 실전투자에 할애했어도 돈을 꽤 벌지 않았을까?
오히려 부딪치고 깨지면서 실전에서 하나하나 깨우치는 길이 훨씬 빠른길이다.
P 119 적극적으로 실패하라 실행하고 부딪치고 깨지면서 우리의 삶은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P 147 지루한 하루하루를 반복한게 지금의 나를 만든 것 같다. 어떤 분야든 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지루한 인생을 가지고 있다.
P 157 부동산은 첫째도 타이밍 둘째도 타이밍이다. 아무리 입지나 개발 호재가 중요하다고 해도 타이밍 앞에서는 한낮 사소한 요인일 뿐이다. 쌀 때 사면 돈을 벌고 꼭지에 사면 돈을 잃는 것 이것이 부동산을 비롯한 모든 자산시장의 진리다.
P173 나는 공급을 도외시한 어떠한 전망도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그 정도로 공급의 영향은 절대적이다.
P178 공급 과잉이 심했던 지역은 반드시 공급부족지역이 된다는 것을 잊지마라.
P188 전세가가 주택보급률보다는 통화량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통화량이 증가하는 한 즉 물가가 오르는 한 전세가는 계속 오를 수밖에 없다.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역전세는 매우 이례적인 현상일 뿐이다.
P 218 가진돈이 부족해도 늘 기회를 살피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P 244 부동산에 대해 여림히 공부하다 보면 고수들처럼 훌륭한 투자처를 척척 찾는 것은 어려워도 최소한 지금 여기에 투자하면 손해는 안보겠지 정도는 판단할수 있는 시점이 온다.
P266 처음 하나를 제대로 하면 그 다음에 비슷한 것을 할때는 너무나 수월해진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된 것이다. 이는 비단 지역을 알아가는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부동산의 각 영역을 확대해나가는데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P 271 자금 계획 만큼은 보수적으로 세워야 한다고 믿는다 어떠한 변수가 생길지 모르는 투자 세게에서 자금 계획을 너무 빠듯하게 세웠다가 한방에 무너지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P 281 원하는 것을 위해 모든 것을 던지는 인간의 의지를 당해 낼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P 296 사람보다 돈을 우선하지 않는다. 투자에서 나의 가장 큰 철칙이다. 투자를 하다보면 자칫 돈 욕심에 눈이 멀어 사람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생 길 수 있다. 그 때 돈에 영혼을 팔면 안 된다. 두 번, 세 번 거듭하게 되고 그길로 괴물이 되고 만다.
P 306 한동안 일에 올인하느라 가족과 시간을 보내지 못했다는말이다. 너무 가혹한가? 내가 그렇게 까지 한 이유는 오직 한가지, 다시 그들에게 빨리 돌아가기 위해서였다. 모든 것을 끊고 죽도록 일하라, 철저하게 외로움을 느끼면서 하루하루 자신을 다 써버려야 한다.
P 320 그는 말한다. 부동산 투자를 열심히 했더니 자신의 인생이 바뀌었다고 단지 돈을 많이 벌어서 그렇다는 뜻이 아니다. 무엇보다 세상을 살아가는 태도가 바뀐 것이 가장 큰 변화다.
P325 이세계에서 마주치는 사람들 중 앞서나가는 사람,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기만의 규율이나 원칙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P333 나에게는 임차인을 대하는 일관된 원칙이 있다. 기본을 지키고 도리를 다하는 사람에게는 끝까지 양보하고 기다린다는 것이다.
P342 인생의 전반부가 먹고살고 가족을 건사하기 위해 경제적으로 분투한 시기였다면 후반부에는 진정 하고 싶은 일을 하며 가치있는 삶을 살아야 하리라. 그러니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일 잘하는법을 배우고 열심히 돈을 벌고 모아라
댓글
호상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