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17조 눈꽃달입니다~!
지하철 출근길에서, 아이 재우고 나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틈틈히 들은 내집마련 기초반 1강!
정말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강의였는데요.
정말 계속해서 반복해서 듣고 싶고, 제가 헤이해질 때마다 다시 들으면 각성할 수 있는 강의였어요!
[왜 행동하지 않는가! 노후 준비는? 나와 저 사람의 다른 점은? 그래서 나는 뭘 해야하지?]
제가 요즘 항상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나는 빨리 은퇴할거야!, 5년 뒤에 은퇴할거야!"인데요.
그런 저의 말과는 다르게 행동으로 옮긴 것은 없었어요. 어쩌면 뭘 해야할지 모른다거나,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면서 말이죠.
솔직히 저도 알고 있어요. 책을 그렇게 읽었음에도 제가 제자리걸음인 이유. 행동하지 않는 다는 것.
제가 읽은 모든 책에서는 이야기해요. 행동하라고, 읽는 것에 끝내지 말라고. 하지만 그게 왜 그렇게 어려운걸까요?
이제는 정말 행동하라고, 움직여서 부자가 되어 보라고, 너바나님께서 말씀으로 뇌리에 콕콕 박히게 강의해주셨어요.
그리고 또 하나는 노후준비! 부자가 되기에 앞서 내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
막연하게 바라기만 하는 것이 아닌 내가 정말 노후에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 어느 정도 있어야 자식에게 손 벌리지 않고 살 수 있는지,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강의에 나온 모든 내용을 적용해야겠지만, 과제로 제출할 비전 보드 외에 저는 소비습관 및 적금에 대해 고민이 많이 됐어요.
남편과 저의 수입을 합치면 적지 않은 금액인데 적금은 1/4 정도만 하고 있더라구요.
물론 양가 용돈도 드리고 이것저것 소비하다 보면 적지 않게 들어가서, 매일 가계부를 적지만 실제 돈이 제대로 모이고 있진 않더라구요.
부동산 강의 듣기 시작하면서 점차 비율을 늘리고 있지만 50%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어서, 다시 고정지출 및 변동지출을 조정해봐야겠어요.
+ 너바나님처럼 돈을 현금으로 들고다니면서 소비하기 불편하게 만들기! 해보려고 해요. 아무렇지 않게 소비했던 커피값도 조심해야겠어요.!!
IMG_7425.jpeg
관련 강의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댓글
저도 지출, 소비에 대해 고민이 많은데 후기보며 많이 공감됐어요.
꼭 은퇴가 현실이 되도록 응원합니다^^
저도 공감이 많이 됐던 부분이에요, 그래서 저의 오늘의 원씽은 고정 지출 점검하기 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