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TF25.3Q/월부학교 여름학기 다랭이꽃이 피5씁니다 원쏘울] 완벽한 소통법 독서후기

18시간 전
완벽한 소통법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완벽한소통법

저자 및 출판사 : 유경철 / 천그루숲

읽은 날짜 : 2025.8.16-2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식의 프리즘  #기질 # 공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유경철(소통과공감 대표)

리더들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기업교육 강사로, 리더십과 소통 분야를 강의하며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P.25 인식의 프리즘

소통이 어려운 것은 인식의 프리즘 때문이다

우리가 대화를 할 때 나의 욕구, 감정, 생각은 사실이 아님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욕구, 가정, 생각은 사실이 아님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욕구, 감정, 생각은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 주관적인 경험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인식의 프리즘을 이해 할 수 있다면 사람들과 대화할 때 인식의 폭이 넓어진다. 내가 말한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다른 의견을 낸다고 하더라도 불편하지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인식의 프리즘을 통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P.55 경청이 어려운 이유

경청이 어려운 6가지 이유

  1. 사람들마다 멘탈모델이 다르기 때문이다
  2. 상대방이 말하는 중에 자신이 할 이야기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3. 감정적 동요와 판단 때문이다. 대화를 하다 껄끄러운 말에 자극받아 감정이 동요되고, 옳고 그름이 많다. 감정이 상하기 시작하면 귀가 닫히고 마음은 혼란스러워진다. 당연히 경청은 멈추게 된다.
  4. 상대방이 말할 때 다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5. 피곤하거나 에너지가 약해졌기 때문이다

 

P.71 공감의 6가지 전제조건

  1. 공감은 항상 현재에서 일어난다
  2. 공감은 말 뒤에 숨겨진 관찰, 느낌, 부탁에 초점을 맞춘다
  3. 상대방에게 넉넉하게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4. 공감이 안 될 때는 내가 더 공감이 필요한 상황일 수 있다
  5. 공감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침묵 속에서 이루어진다
  6. 공감은 상대의 말에 동의하지 않아도 할 수 있다. 공감은 생각이 다르더라도 상대방을 존중하며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말이 끝난 다음 나의 다른 생각을 이야기해 주면 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소통, 경청, 공감

 

이 세가지 스킬은 투자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부분이다. 

소통은 상대방과의 교감으로 이루어지는데, 보통 소통이 안되는 경우는 상대방의 생각을 내가 받아 들일 생각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모두와 원만한 소통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테이커들에게도 원만한 소통을 하느라 내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기 보다는 팃폿탯과 같은 전략적인 대응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했다. 하지만, 가족은 다르다 가족은 내가 소통을 통해서 끌고 가야하는 것인데, 가족과의 관계에선 인식의 프리즘을 인정해야 함을 깨달을 수 있었따. 나의 욕구, 감정, 생각은 사시링 아님을 인정하고 나의 주관적인 경험일 뿐이라는 것, 그렇기에 정답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경청에 대해서는 돈목모를 진행하면서 많이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다. 발언자가 발언을 할때, 진정으로 이분께서 말씀하시는 의도에 대해 파악하고 어떤 답을 드려야하는 건지에 대한 와이가 강한 경청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어제 너나위멘토님의 말씀을 듣고, 이 사람이 공감을 원하는 지, 솔루션을 원하는 지를 잘 파악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수요없는 공급이 되지 않게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여 결국 이 사람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경청의 본질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공감 F의 강점을 키워내느 공감, 공감이 항상 현재에 일어난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대화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집중해야함을 알게 되었고, 정말 중요한건 공감이 침묵속에서 일어난다는 것 그저 무언가를 주고 동의하는 것이 공감이 아닌 상대방의 상황을 온전히 내가 이해하고 함께 해결하려고 모색하는 것이 공감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BM POINT

  1. 상대의 대화를 경청할 때는 온전히 들으려고 할 것. 내가 말하려는 것을 생각하지 말고 화자에 집중할 것
  2. 돈버는 독서모임에 임할 때는 항상 내 체력과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만들 것. 반차라도 써서 잠이라도 풀 잘 것
  3. 집에 가는 날이면 체력을 비축하고 아내의 대화를 온전히 들어주려고 노력할 것

 4. 공감은 상대의 말에 동의하지 않아도 할 수 있다. 생각이 다르더라도 끝까지 들어주는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설득의 심리학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원쏘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