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오렌지하늘 속 9름을 걷는 구름이들 로레니v] 독서후기_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20시간 전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인

3. 읽은 날짜: 2025.8

4. 총점 (10점 만점): 9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기억하고 싶은 문구  

 

실수는 학생이 무엇을 모르는지 교사에게 알려 주고, 많은 경우 교사가 가르치지 못한 것을 알려 주는 역할을 한다. 실수는 학생과 교사 모두가 더 똑똑해질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졸업 후 1년이 지나면 학생들은 대부분 '정답'의 75퍼센트를 잊어버 린다. 그들이 절대 잊지 못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메시지뿐이다. "실수하지 마라. 실수하는 사람들은 멍청이다."

부자 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 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는 뜻이거든."

 

(117)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에디슨의 명언은 바로 이것이다.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았을 뿐이다.”

그리고 그는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당신도 에디슨의 이 두 가지 명언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삶은 실수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얼마나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가? 해고에 대한 두려움, 일자리를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어리석어 보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또 어떠한가?

 

(130)

사분면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들

자신이 속한 사분면을 바꾸려면 다음의 네 가지 지능이 필요하다.

1. 영적 지능

영적 지능은 내면의 조용한 지능이다. 당신 안에 더 위대한 사람, 꿈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는 힘이다.

2. 정신적 지능

정신적 지능은 배우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말한다.

3. 감정적 지능

실수로부터 배우는 능력이다. 특히 화가 났을 때와 같이 특정 상황에서 감정적 지능은 정신적 지능보다 최소 3배 이상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다른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비난하지 않도록 하라. 비난은 감정적 지능이 낮다는 신호일 뿐이다. 영어로 '비난blame'은 '형편없는be lame' 존재라는 뜻이다. 모든 동전에는 앞면, 뒷면, 그리고 옆면이라는 세 가지 면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감정적 지능은 동전의 옆면에 서서 양쪽 면을 모두 이해하는 능력이다.

4. 신체적 지능

신체적 지능은 실천력이다. 배운 것을 받아들이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이다.

 

위의 네 가지 지능을 모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경제가 어떻게 되든 당신은 승리를 쟁취할 수 있을 것이다. 네 가지 지능을 매일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든 당신은 지금보다 더 강하고 위대한 사람이 될 것이다.

 

(178)

5. 부채에서 벗어나기

가난한 아버지는 부채가 나쁘다고 생각해서 '빚지지 않고 살기를 원했다. 금융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아버지에게 빚 없이 산다는 건 좋은 생각이었다. 빚지지 않고 살라고 하는 것은 빈곤층과 중산층에게 좋은 조언이다.

부자 아버지는 종종 "부채가 돈이다.”라고 했다. 또한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가 있는데, 좋은 부채는 부자로 만들어 주고 나쁜 부채는 가난하게 만든다. 부채를 이용해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 교육에 투자해서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의 차이를 알고 부채를 이용하는 방법

 

저축과 부채는 세금이라는 동전의 반대편이다

저축에는 세금이 부과되고 부채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저축과 부채에 대한 이자는 다른 세율이 적용되는데, 자산을 매수하는 데 사용되는 좋은 부채에 대한 이자는 공제도 가능하다. 따라서 부채는 실제로 세금을 내려 주고 저축은 세금을 올린다.

 

(212)

헨리 포드는 이렇게 말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어느 쪽이든 당신이 생각한 대로 된다”

 

부자 아버지에게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을지 어떨지 물었을 때 그는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답했다. "내가 어떻게 알겠니? 내가 그 과정을 들어 보지 않았으니 말이다. 알아 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 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245)

부채는 유령 소득이다

부채에서 나오는 유령 소득이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그 돈에 붙는 세금을 내면서 저축하는 대신에 '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이다. 

 

보통은 세후의 일반 소득으로 부채를 '상환'한다. 그들은 돈을 사용한다. 이는 '세입자가 상환해 주는' 부동산 투자자의 부채와는 매우 다르다. 전문 투자가에게 부채 감소는 또 다른 유령 소득의 원천이 된다. 내가 부동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부채를 내가 아니라 세입자들이 상환하기 때문이다. '좋은 부채란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 주는 부채 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매달 세입자가 우리의 부채를 상환해 주고 있어서 나와 킴은 매달 더욱 부자가 된다.

 

(267)

부자 아버지가 아들과 나에게 가르쳐 주신 대로,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나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거절을 극복하고 고객의 반대를 뒤집는 것은 하나의 게임이 되었다.

이것은 연애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럼 너는 가르치겠지. 지금의 너와 같은 사람들을 가르치고, 지도하고, 개발하는 것이 너의 책임이다. 세상에는 위대한 기업가가 필요하거든. 위대한 기업가가 없다면 세계 경제는 무너지기 시작한다. 자본주의는 사회주의로 서서히 변할 테고, 어쩌면 공산주의가 되어서 공포의 세계, 자유가 제한되는 세계, 독재자와 폭군의 세계로 변할 거야." 

"하지만 가르치기 전에 먼저 I사분면에 들어가야 하는 거죠?" "그렇지. 먼저 I 사분면에 들어가는 게 좋겠구나. 세상에는 부자가 되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고 약속하는 사기꾼이나 거짓 선지자가 수없이 많지만, 그들 자신도 부자는 아니란다. 그런 부류의 사람이 되면 안된다. I사분면에 들어간 후에 다른 이들을 가르쳐라."

 

(282)

그들은 친절이 리더의 가장 큰 특성이라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그들은 예의가 절대로 사소한 것이 아니며, 존중이 전부라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열심히 일하며 언젠가 사분면에 있는 소수의 부류에 속하기를 바라지만, 그렇게 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E 사분면에서 S와 B 사분면을 생략하고 바로 I 사분면으로 넘어가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신이 모르는 걸 남에게 가르칠 수는 없지.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고 있다.

 

“겸손함은 훨씬 더 큰 세상의 맥락에서 자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나는 네가 나의 사업장에서 가장 낮은 직급의 가장 낮은 급여를 받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를 바랐다. 나는 네가 가장 시시한 일을 하는 근로자들을 알게 되기를 바랐다. 나는 네가 그들을 저소득 근로자로서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알게 되기를 바랐다. 우리는 모두 인간이란다. 그래서 네가 그들과 함께 일하게 했고, 그 일을 무료로 하게 했다. 너와 마이크가 함께 일했던 사람들은 어떤 사업에서든 보이지 않는 근로자들이다. 그들은 사업의 엔진이지. 그들은 사업의 엔진을 작동시킨다. 기업가로서, 그리고 사업의 소유자로서 네가 할 일은 그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 네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과 그들의 가족을 이 세상의 혹독한 현실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란다."

 

(308)

마지막으로, 연습.

연습이 가장 중요한 단어다. 프로 축구 선수는 하루의 경기를 위해 5일 동안 연습한다. 음악가들은 록스타가 되기까지 수년간 끊임없이 연습하고, 의사와 변호사도 마찬가지다. 연습은 실수하고 바로잡을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중요한 것일수록 더 많이 연습해야 한다. 

 

'신체적 지능'이 지배적인 지능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무언가를 시작하는 순간 다른 지능들도 협조하며 따라오게 된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1부에서 다루었듯이 실수는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 가지 이유는 실수를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공부하고 연습하기보다는 돈을 저축하고 주식 시장에 장기 투자하면서 은행가와 월스트리트에 돈을 맡겨 놓은 채, 도대체 왜 돈에 대해 걱정하냐고 반문한다

 

(321)

진정한 교육은 영감을 주어야 한다. 학생의 영혼에 감동을 선사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또한 용기를 북돋워야 한다. 영어로 '용기 courage' 라는 단어는 두려움과 의심의 감정을 극복하는 능력인 프랑스어의 '심쟁a cocur'에서 유래했다.

진정한 교육은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학생에게 실질적으로 행동하고 현실 세계에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학생의 마음을 열어 이 세상의 경이로움에 눈뜨게 하고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344)

사려 깊고 헌신적인 시민들로 구성된 소수가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결코 의심하지 마라. 이는 변하지 않는 유일한 진실이다. 세상은 이들에 의해 변화해 왔다."

 

(348)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부자 아버지는 자주 이렇게 말씀하셨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그분은 내가 무언가에 대해 불평하고 징징거릴 때마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되뇌라고 하셨다.

"세상이 바뀌려면 먼저 내가 변해야 한다."

그는 내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기를 원했다.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아버지께 이야기하곤 했다. 일단 내가 먼저 변화하고 그에 따라 상황이 얼마나 바뀌는지를 볼 때마다 나는 항상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점

 

▶ 4사분면에서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식은 E사분면으로 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취업하는 것이었다. 자영업자, 또는 소위 전문직들도 S사분면에 속한다. 하지만 E사분면과 S사분면은 진정한 부자가 아닌 가난에 머무르게 한다. 

인간을 구성하는 정신/신체/감정/영혼 네 가지 구성 요소에서 현 교육 시스템은 학생의 정신, 신체 감정, 영혼을 봉급생활자라는 ‘존재’로 길들여지도록 설계되었다는 사실이 소름돋는다. 

어디서도 금융문해력을 높일 수 있는 법, 진짜 부자가 되는 법에 대해서는 가르쳐주지 않는다. 실수하고, 실패하고, 어리석어 보이는 것을 걱정한다. 그래서 우리는 학교를 졸업하면 E사분면의 포로가 되고 만다. 

▶ 진정한 부자가 되려면 B/I사분면으로 가야한다. 월부에서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는 것은 E사분면의 포로인 월급쟁이가 I사분면으로 가는 길이다. 

이 과정에서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금수저들을 부러워하고, 서울 평균 집값이 10억이 넘는 것 월급을 한푼도 쓰지 않고 10년을 모아도 집을 못사는게 말이 되냐고 불평하기보다 “내가 변해야한다” 

 

▶ 내가 속한 사분면을 바꾸려면 ‘존재’를 바꿔야한다. 영적 지능, 정신적 지능, 감정적 지능, 신체적 지능 네 가지 지능이 필요하다. 

 

▶ 부채는 돈이고, 비과세다.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비과세인 전세금을 활용하여 부자가 될 수 있다. 전세금은 자산을 소유하게 해주는 좋은 부채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실행한다

√ 네 가지 지능 의식적으로 키우고 I사분면으로 가기

  • 영적 지능 (내 안에 더 위대한 사람, 꿈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는 힘)
  • 정신적 지능(배우고 싶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는 지식과 능력)
  • 감정적 지능(실수로부터 배우는 능력, 동전의 옆면에 서서 양쪽 면을 모두 이해하는 능력)
  • 신체적 지능(실천력. 배운 것을 받아들이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치고
25. 08. 29. 17:39N

실수를 두려워하지말라! 내가변하자!! 저도 이 책 읽고있는데 언넝 후기써야하는데 먼저쓰셨군여!!! 레니님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