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내용 정리
1) 저자 소개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미국의 떠오르는 자기계발 멘토. 신간을 출간할 때마다 무조건 믿고 사고, 주변에 홍보를 자처하는 열혈 골수팬을 확보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가 기존의 자기계발 멘토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이 있다면 바로 개인적인 경험이나 연구 결과가 아니라 철저히 이론과 실천을 중심에 둔다는 데 있다. 가슴을 잠깐 뛰게 하는 화려한 동기부여 연설보다 실제로 독자가 삶을 바꿀 수 있게 실용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직접 강연이나 워크숍을 하지 않고 오로지 책으로만 독자들과 소통하는 비밀에 싸인 저자로 알려져 있다.
원래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쓸데없는 회의와 동료들과의 잡담으로 가득한 산만한 근무 환경을 버티다 못해 대기업 퇴사를 선언하고 창업에 뛰어들었다. 그는 자신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사람들을 위해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법을 다룬 블로그 ArtofProductivity.com을 운영하면서 자기계발 전문가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국내 출간된 도서로 《NO!라고 말하는 기술》 등이 있다.
2) 책 요약
[이 책을 읽기 전에]
17p. 네이비씰 훈련에서 배운 다섯 가지 전략
1. 소소한 승리에 집중하기
큰 목표를 작은 목표로 세분화한 후 그에 맞게 실행
2. 긍정적인 자기 대화 연습하기
부정적인 감정과 자기 의심에 대한 목소리는 꺼버리고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3. 원하는 결과를 시각화하기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상태에 있는 자신을 상상
4. 잘못될 만한 모든 것을 예상하기(내가 잘하는 거)
5. 통달한 뒤에도 꾸준히 훈련하기
[PART 1. 입문: 멘탈력에 관한 가장 쉬운 설명]
25p. 멘탈력이란?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스트레스 앞에서 무너지는지 버티는지, 포기하는지 꿋꿋이 하는지
감정에 대한 반응: 좌절감이 들면 어떻게 하는가, 삶이 불공평한 것 같아 분노를 느낄 때는?
회복력: 살다가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툭툭 털고 일어나 제자리로 돌아오는가, 아니면 곤경에 빠졌다며 불평을 늘어놓고 남을 탓하는가
멘탈력은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즉 힘든 상황을 견뎌내는 것뿐만 아니라 역경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태도와 견해를 포함한다.
30p. 강한 멘탈이 우리 삶에 가져다주는 것들
43p. 멘탈이 강한 사람들의 특징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은 뜻밖의 상황에 잘 적응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불확실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마주하려는 의지도 있다.
(중략) 강한 멘탈을 가진 사람들은 감정을 조절하는 데 대가가 된 이들이다. 그들의 감성지능은 대다수 동료보다 높다. 부정적인 감정을 전혀 경험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이런 감정을 잘 파악해 자신을 다잡은 뒤, 목적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간다.
48p. 멘탈을 무너뜨리는 8가지 적
자기연민
자신을 안타깝게 여기는 것은 지치는 일이다. 여기에는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든다. 게다가 이런 태도는 어려운 상황을 꿋꿋하게 견디기보다 자신의 결심을 무너뜨려 실패에 무릎 꿇게 할 가능성이 크다. 자기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어 나아갈 길을 찾지 않고 불리한 상황에 눌러앉게 된다.
이렇게 되면 행동에도 영향을 받는다. 양팔을 걷어붙이고 자기 고집을 지키는 대신, 모든 것이 잘못되어 간다는 사실에만 골몰한다. 이런 부정성에 젖어 있으면 힘든 상황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행동에 나서지 못하게 된다.
이것이 자기연민이 지닌 위험이다. 자기연민은 심리적 회복력을 가로막는 무시무시한 독이다.
[PART 2. 기본: 강한 멘탈을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63p. 강한 멘탈을 가지려면 마음 깊은 곳에서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나의 생각, 신념, 확신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고, 나의 가치를 명확히 함으로써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목적에 따라 반응할 수 있다.
65p. 내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과 그렇지 못한 상황을 인식한다. 내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좌절감이 들더라도 놓아버리는 습관을 들인다.
75p. 또 다시 내면의 비판자가 무례하고 부당한 주장을 펼친다면 친구에게 조언한다고 상상해보자. 그 조언을 자신에게 건네면 된다. 친절하고 공감항는 태도를 보이자. 이렇게 하면 스스로를 용서하고 다부지게 앞으로 나아가기가 더 쉽다.
92p. 자신감이 부족한 경우에는 위험을 회피하고 타인의 의견에 휘둘리며, 자신의 약점을 확실한 패배의 전조로 인식하게 된다. 그래서 크고 작은 좌절과 난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우물쭈물 망설인다. 근거 없은 자기 의심은 패배가 두려워 역경에 전혀 반응하지 못하게 한다.
95p.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끊임없이 성장한다. 문제는 그런 성장을 알아채기가 너무 힘들어서 대개는 이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주기적으로 차분히 앉아서 자신의 성장 정도를 되돌아봐야 한다.
131p. 나는 스스로 만든 혹독한 시련을 견뎌내면서 중요한 교훈을 배웠다. 목표에 충분히 집중하고 있다면 무엇이든 억지로 견뎌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인내력은 미루는 습관, 우유부단함, 두려움, 나태를 이기는 데 유익하다.
(중략) 특정 업무, 프로젝트, 또는 어떤 구체적인 결과를 기대하는 일에 전념하면 장애물을 만날 때도 긍정적이며 단호한 태도를 유지하는 회복력을 가질 수 있다. 즉 포기하는 것이 더 쉬울 때조차 참고 견 딜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매번 쉽게 포기하는 패턴으로 일을 그르치고 있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자기가 목표에 진심으로 전념하고 있는지를 다시 점검하는 일이다.
151p. 숙달이 멘탈력의 필수 요소인 이유가 여기 있다. 내 상황과 관련 된 무언가에 능숙하다면 자신을 믿을 수 있다. 자신감이 끈질김과 뚝심을 키워준다. 나는 압박을 견뎌내고 눈앞에 놓인 장애물을 극복할 능력이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실패에 굴복하지 않고 꿋꿋이 앞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크다.
160p. 어떤 일이 벌어졌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반응이다.
165p. 실패는 나쁜 곳이며 성공은 좋은 곳이라고 인식하지 말고 둘 다 피드백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PART 3. 심화: 강한 멘탈을 위한 실전 퀵 가이드]
178p. 목표를 성취하는 데 흔들림이 없도록 감정을 다스리고, 긍정적인 관점을 지키고 자신의 소소한 승리를 기념할 줄도 알아야 한다. 잊지 말자. 내 멘탈력은 내 안에서 나오는 것이다. 타인의 인정과는 무관하다.
2. 느낀 점
처음에 이 책 제목을 읽었을 때는 너무 추상적이고 포괄적이고 구체적이지 않은 방법을 이야기해주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읽으면서 생각보다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나와있어서 BM 할 수 있는 부분이 정말 많았고, 무엇보다 내가 멘탈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인식 중 잘못된 부분이 많았다는 걸 새롭게 알게 됐다.
45p. 강한 멘탈을 가진 사람들은 감정을 조절하는 데 대가가 된 이들이다. 그들의 감성지능은 대다수 동료보다 높다. 부정적인 감정을 전혀 경험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이런 감정을 잘 파악해 자신을 다잡은 뒤, 목적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간다.
특히 이 부분이 내가 가지고 있던 가장 큰 오해였는데, 멘탈이 강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결국 부정적인 감정을 빠르게 알아채고 그걸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178p. 목표를 성취하는 데 흔들림이 없도록 감정을 다스리고, 긍정적인 관점을 지키고 자신의 소소한 승리를 기념할 줄도 알아야 한다. 잊지 말자. 내 멘탈력은 내 안에서 나오는 것이다. 타인의 인정과는 무관하다.
이 부분이 이 책을 관통하는 큰 주제가 아닐까한다. 결국 멘탈이 강해지려면 나 스스로를 제대로 파악하고 내면을 강하게 할 수 있는 훈련을 의식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 안에서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 자신이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너무나 좋은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3. 적용할 점
이 책에서는 내가 조절할 수 없는 부분을 인정하고 그 부분을 놓을 줄 아는 것도 용기라고 말한다. 사실 이 부분을 여러 책에서, 그리고 월부 강의를 들으면서도 많이 배우지만 실제로 내가 그렇게 하고 있는가 생각했을 때 그렇지 못한 것 같다. 이게 비단 투자 생활에서만이 아니라 회사를 다닐때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이건 내가 바꿀 수 있는 부분인가?에 대해 숙고하고 행동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해본다.
4. 논의하고 싶은 점
48p. 자신을 안타깝게 여기는 것은 지치는 일이다. 여기에는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든다. 게다가 이런 태도는 어려운 상황을 꿋꿋하게 견디기보다 자신의 결심을 무너뜨려 실패에 무릎 꿇게 할 가능성이 크다. 자기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어 나아갈 길을 찾지 않고 불리한 상황에 눌러앉게 된다.
이렇게 되면 행동에도 영향을 받는다. 양팔을 걷어붙이고 자기 고집을 지키는 대신, 모든 것이 잘못되어 간다는 사실에만 골몰한다. 이런 부정성에 젖어 있으면 힘든 상황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행동에 나서지 못하게 된다.
이것이 자기연민이 지닌 위험이다. 자기연민은 심리적 회복력을 가로막는 무시무시한 독이다.
→ 월급쟁이 투자자로 살아가다 보면 실력을 쌓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자기연민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 나누어 봅시다.
댓글
육육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