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을 받게된 계기
지금껏 만나온 모든 조장님, 코칭을 받아왔던 조원분들이 투자코칭은 반드시 받아봐야 한다고 말씀을 하셨을 때, 그 당시에는 공감을 하지 못 했습니다. ‘이미 거주 분리 투자를 하기로 결심한 상황에서 강의에서 말해주는 투자금에 맞는 지역 3개를 골라 앞마당으로 만들면 됐지 굳이 투자 방향성을 더 잡아야 할까?’ 라는 생각으로 투자 코칭을 받아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투자금이 늘게 되어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가야하는 금액대가 되니 너무나 혼란스러웠습니다. '지금 지방이 너무나 매력적인데 애매한 금액으로 수도권을 가도 괜찮을까? 오히려 빠르게 굴릴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건 아닐까?' 라는 생각에 새롭게 만들어가는 앞마당에 집중을 하지 못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너스 투자 코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투자 방향성을 명확하게 하고자 투자 코칭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코칭 사전 질문지를 작성하며
운이 좋게도 주우이님과의 투자 코칭 신청에 성공해 너무나 기뻤지만, 막상 많은 질문이 담긴 사전 질문지를 보며 당황했습니다. 투자 상황과 조건들을 하나씩 적다 보니 막히는 부분이 많았고, 특히내 소비 수준과 저축 가능 금액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해 작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한심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튜터님께 하고 싶은 핵심 질문 3가지를 채우는 것도 쉽지 않아 ‘내가 아무런 생각 없이 그냥 시간만 보낸건 아닌가?'란 생각에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코칭을 신청하면 적절한 예시 질문을 택해 질문하고 튜터님께서 알아서 모든 것을 답변을 해주시는 줄 알았고 질문하고 싶은 내용이 매우 많을 것이라 생각 했는데 막상 ‘중요한 질문 3가지를 생각해보세요~’라는 질문지를 보니 채워나가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급하게 아무런 질문이나 작성해 마감일에 제출하고 나서야 ‘올해 빠른 투자를 위해 내가 반드시 알아야할 점은 무엇일까?’ ‘투자 공부가 잘 안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등등. 진짜 내게 필요한 생각을 들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코칭을 받으며
오랜 고민끝에 작성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모님의 지원을 얼마나 받아도 괜찮을까요? - 실력이 부족하고 지금껏 노력을 많이 하지 못 했는데 받아도 괜찮을까요? → 투자금을 확정하기 위한 질문.
2. 1번에서 확정된 투자금으론 지방, 수도권, 서울의 어느 급지로 가야 좋을까요?
→ 빠른 투자를 위한 앞마당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질문.
3. 지금껏 노력을 못 했습니다.. 제가 노력을 이어 가기 위한 마음 가짐 or 팁들을 알려주세요.
+ 노력을 강제할 수 있는 루틴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가기 위한 질문.
우선 3가지 질문에 답을 해주시기 전 신상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의 방향성과 현재 시장에 대해 조언해 주셨습니다. 질문이 아니더라도 신상 정보를 토대로 평소 궁금했던 점들을 세세하게 짚어주셨고, 이미 그 과정에서 1번, 2번 질문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3번 질문에선 특히 인상 깊은 조언을 받았습니다. 임장은 즐겁게 가지만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너무 힘들다는 고민에 주우이님 역시 같은 어려움을 겪었음을 말씀해 주셨고 임보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임장 횟수를 늘려 현장에서 정리하는 방법을 권유해 주셨습니다.
강의에서 자주 언급했던 ‘월 20회 임장 루틴’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고 이 방식으로 큰 성장을 할 수 있었다는 주우이님의 말씀에 눈이 번쩍 뜨이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강의에서 주우이님의 임장 20회 루틴을 들었을 땐 튜터님만 가능한, 내가 할 수 없는 방법이란 생각이었지만, 임보 작성은 너무나 싫어하고 임장은 좋아하는 제게 딱 맞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코칭 시간을 넘겨 가며 추가 질문에 대해 답을 해주셨고 모든 답변에서 투자와 방향성에 대한 확신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헤어지기 직전 해주신 말씀이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코칭이 끝나면 바로 OO지역으로 가서 코칭 내용을 정리하고 한바퀴 돌아보세요. 오늘부터 월 20회 임장시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