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수강후기

저환수원리의 진짜 의미와 밥잘님 실전 노하우

25.09.05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안녕하세요 

다카입니다 :)

정말 오랜만에 열중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독서가 부족하여 독서량을 늘리고자 신청했는데 독서가 메인이 아니라 

투자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는 것에 뜨끔했네요 ㅎㅎ..

미리 결론을 써보자면 제가 올 초에 1호기를 했기에 강의 내용이 전체 임장 과정 보다는 실질적인 투자에 관해 알려주셔서 좀 더 집중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밥잘강사님의 노하우와 실전팁이 마구 녹아 있었기에 BM할 부분도 많아서 더욱 좋았던 것 같네요 ㅎㅎ

 

차근차근 복기도 할 겸 BM할 사항과 느낀점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완벽하지 않았던 저환수원리에 대해 짚어주셔서 다시 한 번 점검 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수익률 파트에서,

저평가가 확인된 것들이라면 더 저평가 된 것은 중요하지 않다. 

미래 얼마가 더 오를지 예측보다 현시점 가치와 가격에 집중할 것이란 말에 지금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해서 저평가된 단지를 찾고 비교평가하는 연습을 하자고 생각했습니다.

 

매임 때 사장님이 해주는 브리핑만 받고 오는 수준에서 머무르면 투자는 힘들다. 매물을 찔러라.(살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를 더 알아봐라) 즉, 사장님이 알려주는 정보로만 가지고는 투자하기 힘들다. 조건을 만들라? 저환수원리에 맞는다면 조건에 맞도록 찔러보라.

이 부분에서는 내가 실전 투자자라면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구나를 느꼈습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사장님께 말씀드리기 불편하다는 이유로 넘어간다면 계속해서 넘어갈 것이고  내 투자가 잘못 되는 것보다는 사장님께 죄송한게 낫다는 게 어쩔수 없지만 이게 맞다. 좀 더 집요하게 파고들자.

 

< 복기의 중요성 >

투자가 결과가 좋다고해서 잘 된 것도 아니고, 투자 결과가 나쁘다고 해서 잘 안 된 것도 아니다. 투자 결과와 과정을 분리해서 복기를 해야 한다. 분리해서 복기하지 않으면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인사이트를 얻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게 됨 과정에서 얻는 것, 결과에서 얻은 것을 따로 복기

복기의 중요성! 투자 직후,1년후,2년후 변화 과정 및 내 투자가 최선이었는지? 등

→ 1호기를 한 후 최초 복기를 시행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 채만 사고 멈출 것이 아니기에 전에 했던 실수는 절대 반복해선 안된다. 자연스레 놓칠 수 있었던 부분들을 체크해 복기하고 개선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여기서 더 나아가 1년 후 변화 과정, 해당 지역의 상황들도 기록하며 투자 인사이트를 늘리자. 기억하자. 꾸준히 오래 살아남는 투자자가 성공한다. 

 

<<독서법>>

읽는 중 : 한 챕터가 끝나면 귀접기, 중간메모 등을 보면서 앞장에 요약 및 노트 한다.

읽은 후: 한줄 요약 해본다. / 키워드 2~3가지를 적어본다. / 독서후기 작성한다.(중간 정리 기반으로) / 느낀점 및 적용점을 써본다.

고,덕,사 루틴 지키기! (고마워, 덕분이야, 사랑해)

→ 나 또한 월부 오기 전엔 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고 독서를 하자니 굉장히 힘들었다. 더군다나 써본 적이 없는 후기까지 써야한다니! 막막했던 혈관을 뚫 듯 강사님의 노하우가 많은 도움이 되겠다. 한 챕터가 끝나면 챕터 정리를 해보자! 적용할 점도 같이 써보자! 습관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BM

  1. 임보 작성 시 도시별 매수 거래량, 매매지수를 아실 사이트 참고하여 작성해보자.
  2. 매임 후 결론 낼 때 투자금은 마지막에. 저환수원리에 맞게 먼저 생각해보고 결론은 산다 혹은 다음에. 이런식으로 낸다.
  3. 매월 임장보고서 장표에서 모의투자를 진행한다. 모의투자에는 내가 해당 물건을 버린 이유. 특정 물건을 선택한 이유부터 네고할 만한 카드, 이유 등을 다 적어보면서 실전적 투자사고를 개발하고 숙련 시킨다.⭐️
  4. 전화임장 시 거래분위기를 파악하라. 매임때는 전임때 파악한 분위기를 다시 한 번 파악하라.
  5. 가격 협상 Tip. 이유를 붙이기! "왜냐면요~" 그래야 사장님이 전달 할 수 있는 이유가 됨. ex) 돈이 부족해서, 멀리꺼지 와서 등등

 

이렇게 BM을 끝으로 후기 마무리하겠습니다.

밥잘 강사님의 매끄런 강의와 귀에 쏙쏙 박히는 딕션이 더더욱 강의에 몰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강의였고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이번 한 달 나는 행동 할 것이고, 할 수 있으며, 해낼 것이다. 


댓글


코코넛56
25. 09. 05. 17:34

다카님, 수익률 부분 저도 인상깊었는데ㅎ 후기 읽으면서 복습했네요 고생하셨습니다 ~담주에 만나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