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다카입니다 :)
정말 오랜만에 열중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독서가 부족하여 독서량을 늘리고자 신청했는데 독서가 메인이 아니라
투자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는 것에 뜨끔했네요 ㅎㅎ..
미리 결론을 써보자면 제가 올 초에 1호기를 했기에 강의 내용이 전체 임장 과정 보다는 실질적인 투자에 관해 알려주셔서 좀 더 집중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밥잘강사님의 노하우와 실전팁이 마구 녹아 있었기에 BM할 부분도 많아서 더욱 좋았던 것 같네요 ㅎㅎ
차근차근 복기도 할 겸 BM할 사항과 느낀점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완벽하지 않았던 저환수원리에 대해 짚어주셔서 다시 한 번 점검 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수익률 파트에서,
저평가가 확인된 것들이라면 더 저평가 된 것은 중요하지 않다.
미래 얼마가 더 오를지 예측보다 현시점 가치와 가격에 집중할 것이란 말에 지금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해서 저평가된 단지를 찾고 비교평가하는 연습을 하자고 생각했습니다.
매임 때 사장님이 해주는 브리핑만 받고 오는 수준에서 머무르면 투자는 힘들다. 매물을 찔러라.(살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를 더 알아봐라) 즉, 사장님이 알려주는 정보로만 가지고는 투자하기 힘들다. 조건을 만들라? 저환수원리에 맞는다면 조건에 맞도록 찔러보라.
이 부분에서는 내가 실전 투자자라면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구나를 느꼈습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사장님께 말씀드리기 불편하다는 이유로 넘어간다면 계속해서 넘어갈 것이고 내 투자가 잘못 되는 것보다는 사장님께 죄송한게 낫다는 게 어쩔수 없지만 이게 맞다. 좀 더 집요하게 파고들자.
< 복기의 중요성 >
투자가 결과가 좋다고해서 잘 된 것도 아니고, 투자 결과가 나쁘다고 해서 잘 안 된 것도 아니다. 투자 결과와 과정을 분리해서 복기를 해야 한다. 분리해서 복기하지 않으면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인사이트를 얻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게 됨 과정에서 얻는 것, 결과에서 얻은 것을 따로 복기
복기의 중요성! 투자 직후,1년후,2년후 변화 과정 및 내 투자가 최선이었는지? 등
→ 1호기를 한 후 최초 복기를 시행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 채만 사고 멈출 것이 아니기에 전에 했던 실수는 절대 반복해선 안된다. 자연스레 놓칠 수 있었던 부분들을 체크해 복기하고 개선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여기서 더 나아가 1년 후 변화 과정, 해당 지역의 상황들도 기록하며 투자 인사이트를 늘리자. 기억하자. 꾸준히 오래 살아남는 투자자가 성공한다.
<<독서법>>
읽는 중 : 한 챕터가 끝나면 귀접기, 중간메모 등을 보면서 앞장에 요약 및 노트 한다.
읽은 후: 한줄 요약 해본다. / 키워드 2~3가지를 적어본다. / 독서후기 작성한다.(중간 정리 기반으로) / 느낀점 및 적용점을 써본다.
고,덕,사 루틴 지키기! (고마워, 덕분이야, 사랑해)
→ 나 또한 월부 오기 전엔 책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고 독서를 하자니 굉장히 힘들었다. 더군다나 써본 적이 없는 후기까지 써야한다니! 막막했던 혈관을 뚫 듯 강사님의 노하우가 많은 도움이 되겠다. 한 챕터가 끝나면 챕터 정리를 해보자! 적용할 점도 같이 써보자! 습관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BM
이렇게 BM을 끝으로 후기 마무리하겠습니다.
밥잘 강사님의 매끄런 강의와 귀에 쏙쏙 박히는 딕션이 더더욱 강의에 몰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강의였고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이번 한 달 나는 행동 할 것이고, 할 수 있으며, 해낼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