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랑하는 조원들과 7하게 독서 13(일삼)조 만토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11.

25.09.0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RHK

3. 읽은 날짜: 2025.9.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4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노후 준비와 투자의 필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행동 대신 불평을 늘어놓는 태도를 피해야한다. 

→ 미래와 노후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서도 종종 힘들거나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는 날이 있다. 가끔은 곰팡이처럼 번져 움직임을 멈추게 하곤 하는데, 자꾸 더 몸을 움직이고 루틴을 해나가면서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할 방향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하는 투자는 투입비용을 줄여주므로 수익률 또한 그에 대응하여 높아질 수밖에 없다. 내가 전세 임대를 통해 무이자로 돈을 빌리려면, 내 자산을 사는데 필요한 돈을 빌려주는 사람(임차인)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본인이 사게 될 생산 자산의 특징을 공부해서 그 특징을 데대로 아는 것이다. 이 아파트를 매입할 때 얼마의 돈은 들였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저 매입한 아파트를 내가 소유라고 있으면 그 생산 자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과실은 소유주인 내 것이 된다. 

→비지니스적으로 서로 상응하는 댓가를 치른다는 생각을 명심하자. 임차인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되, 그 누구도 갑도 을도 아니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자신이 잘해서 성과가 난 거라 착각하는 순간 언젠가 그 자만심이 큰 화로 되돌아올 수 있다. 자만심이 투자 대상을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에 왜곡을 가져오고,자신의 감만 믿고 실행한 섣부른 투자가 자신을 위협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좋은 사람들이 주는 선한 영향이라는 것이 정말 순환됨을 느낀다. 좋은 일은 좋은 일을 낳고, 좋은 사람은 다른 좋은 사람을 데려오는 것 같다. 착하게 살자. 나부터 좋은 사람이 되자.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주는 것도 훈련이 된다. 무엇을 줄 수 있을지, 먼저 생각하고 자주 실행해야 몸에 벤다. 가족들에게, 함께하는 조원들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우선 긍정과 웃음이라도 선사하자.

 

-좋은 투자처가 보이지 않던 순간에도, 당장 투자금이 없어 투자를 실행할 수 없던 시기에도 꾸준히 발로 현장을 직접 찾아갔기에 가능했다. 부동산 투자로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꾸준히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많지 않다. 다만 같은 이유로 땀 흘린 만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어 부동산 투자는 정직히다. 

→움직이자. 쉬지말자.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기회가 생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인생을 바꾸는 투자는 보유자산의 크기를 키우고, 매입한 부동산을 장기 보유하는 것이다.  부동산이라는 그릇에 돈을 담아 놓고 꺼내지 않는 것과 같다. 안정적 현금흐름이 있어 생활에 문제가 없다면 서둘러 수익을 실현할 이유가 없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에 접근해야한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현금흐름 때문에 수익을 내려고 자산을 없애는 것은 소비를 위해 자산을 잃는 것과 같다는 것을 명심하자. 장기적인 목표를 항상 생각하고 내 삶의 방향, 내 북극성을 기억하자. 자산을 소비하는 방향 보다 현금흐름을 창출하려고 애써보자.

 

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할 수 있는 지역도 늘어나듯, 많은 물건을 봐야 좋은 물건을 만날 확률도 높아진다.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 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만약 당신에게 어떤 일이 쉽게 느껴진다면, 당신은 그 전부터 그것을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당신은 그저 그 일을 잘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매임의 중요성, 임장지에 자주 가면 자주 갈 수록 좋다. 이 책을 읽고 바로 실행에 옮겼던 매임, 이번 1강에서 좀더 자세한 프로세스를 확인했으니 바로 적용시켜보자.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현장에 답이 있다.

 

-투자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되는 조급함을 통제하는 방법은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 두는 것이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 5순위 시세표를 완성하는 날까지 앞마당, 시세트래킹, 전수조사를 루틴을 완성하고 이어나가자. 매달 투자 물건을 뽑고, 준비가되면 언제든 달려가 바로 투자를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투자 전에 100권 이상을 읽겠다는 자세로 임하고 매일 목표로 삼은 독서량을 채우는 것에 집중하자.

→역시 이 책을 읽은 후 독서에 좀더 몰입할 수 있었다. 지난해에는 양적으로 늘려갔다면 올해는 계획한 것처럼 후기를 작성하며 질적으로 늘리고 있다. 매달 독서모임으로 좀 더 풍성해졌다. 독서모임은 독서의 질을 올려주기도 하지만, 타인에 대한 관심을 늘려주기도 하고 우연히 만났던 인연을 다시한번 되새겨주기도 한다. 

 

-갈등 상황에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꾸자. 이런 식의 사고와 태도를 가진다면 당신이 사장인 사업, 즉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이 말이 가장 먼저 떠올랐으면 좋겠다. 유리멘탈이라 약간의 충격에도 와장창와장창인데 이 문장을 써두든지 가까이 보이는 곳에 둬야겠다. 

 

7장 특별 추가문

내 투자물건이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투자의 진리를 되새기게 하는 투자 스승이 된다. 각기 다른 시기, 각기 다른 지역에 펼쳐진 투자 물건들은 오늘도 ‘이봐, 시장은 이렇게 변화하고 있어’ 하며 가르친다. 투자는 역량을 기르면 잘 할 수 있는 것이다. 

→투자를 배우기에는 내 투자 물건만한 것이 없다는 것에 100% 동감한다. 뭐가 있어야 진심이 된다. 실물이 오가고 돈이 걸려야 진짜가 된다. 나의 목표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투자 역량으로 돈은 자연히 따라오게 하고 싶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6쪽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

368쪽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보자.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356쪽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단언컨데, 이런 식의 사고와 태도를 가진다면 당신이 사장인 사업, 즉 투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가족, 직장, 투자의 과정 중 갈등을 겪고 있을 때 긍정적, 문제해결을 위해 나의 태도를 바꿔본 경험이 있었나요? 그런 경험이 있다면 태도의 결과는 어땠는 지 나눠봅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월부은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댓글


아침이좋아
25. 09. 09. 22:21

투자를 하면서 긍정적인 마음을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ㅎㅎ 저희 땀흘린 만큼 좋은 투자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