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사(4)뿐이 책을 읽고 십(10)을 가뿐히 달성할조_따뜻한부자b]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25.09.0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9.6. 완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5. 실전 투자 지식과 체계적인 투자 매뉴얼, 흔들림 없는 투자 마인드를 담아낸 직장인 투자자들의 필독서

 

STEP2. 책에서 본 것

#전세금 레버리지 #저평가 #앞마당과 비교평가 #선호 요소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로 4가지 투자 사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실제 투자 사례를 예시로 들어 전세금 레버리지, 저평가 아파트, 아는 지역을 늘려서 높은 수익률, 역세권 대단지 초품아 단지의 장점을 말해주고 있다. 

아파트 전세 레버리지 투자에서는 매수가 가장 쉽고, 전세 세팅 과정은 공급 물량 등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가 있는 부분이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 원칙과 기준에서 가치 대비 싼 가격에 사는 저평가가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하다. 아는 지역이 많을수록 비교 평가를 더 정교하게 할 수 있고 투자에 대한 확신도 가질 수 있다. 선호하는 지역과 단지에는 입지 선호도와 위상이 있다. 

 

#리스크 관리 #대출 #현금 확보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할 확률이 적은 곳에 투자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신규 입주 물량이 많은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하고, 저평가가 확실하고 입주물량이 장기적으로 지속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투자할 수 있다. 이때를 위해서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까지 끌어다가 투자하지 말하야 하고, 리스크 대비용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임대사업자라면 리스크 상황을 대비해서, 매도해 현금화할 수 있는 투자 물건은 남겨두고 임대용 물건으로 등록하지 지 않아야 하고, 매도할 물건도 순서대로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첫째, 투자 성과는 전문 투자자뿐만 아니라, 평범한 직장인도 투자 성과를 충분히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만 그 과정에서 단순히 운이나 전문 스킬이 필요한 게 아니라, 독서와 강의를 통해 배우고 실제 행동하고 실행해야 한다.

둘째, 전세금 레버리지를 활용한 아파트 투자가 종잣돈이 많지 않은 직장인에게 적합한 투자이지만, 단순히 매수를 한다고 투자가 끝나는 게 아니다. 전세 세팅 과정에서 공급 물량, 수요층 등을 면밀히 고려해야 한다.

셋째,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저평가라는 기준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가치에 비해 싼 가격에 매수하는 것이야말로 ‘잃지 않는 투자’의 기본이라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아는 지역이 많을수록 투자 판단이 정교해지고 확신이 강해질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발품의 차이가 아니라, 입지와 가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임보에 작성하고 끊임 없이 비교평가 해본 후 얻어질 수 있는 인사이트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입지 요소와 생활권/단지의 위상은 장기적인 보유와 수익을 가능케 하는 요소임을 알게 되었다. 단순히 가격만이 아니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생활 인프라와 환경이 결국 안정적 가치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좋은 지역과 좋은 단지를 선별하는 눈’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달 월급에서 일정 금액을 떼어내 토스 계좌로 이체하고, 강의비와 책값으로 꾸준히 투자공부하기
2. 앞마당을 만들면서 임보에 공급물량 자세히 파악하고 지도 위에 올리기. 투자 후보 단지와 인근 단지 전세물량 체크하기. 
3. 저평가 단지를 찾아내고, 앞마당 내에서 입지 가치와 가격, 보조지표 활용하여 비교평가 많이 해보기
4. 앞마당을 늘려가며 비교평가 더 뾰족하고 정교하게 해나가기. 모르는 부분은 튜터님께 많이 질문하기
5. 임장하고 임보 쓰면서 땅의 가치, 선호도와 수요층, 매물 후보단지의 저환수원리 작성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4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않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p.117 애초에 가격을 조정을 마친 후 계약서를 써야지, 매도자 면전에서 가격 협상을 하는 건 정말 어려운 것이며, 계약이 깨질 확률도 높다는 것이다. 

p117 보통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삼는 투자는 사는 것이 가장 쉽다. 어려움은 오히려 사고 나서 임대를 놓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p119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p163 귀로 들어 배우거나 손품으로 투자에 어느 정도 접근할 수 있지만,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p173 물론 투자를 계속해 나가는 이상 가격 협사은 피할 수 없기에 매번 최선을 다해 조금이라도 이익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저평가된 물건이란 확신이 들어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p210 비교 대상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은 판단을 내리 수 있을 테니 말이다. 부동산 투자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부동산은 발품이다’라는 말도 결국 많은 곳을 둘러보며 아는 지역을 늘리고, 비교할 수 있는 아파트 단지와 물건을 늘려야 저평가된 물건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p359 내가 먼저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자, 아내 역시 당장은 이해되지 않고 섭섭한 일에도 조금씩 마음을 열어주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163 
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중략)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중략) 아는 지역이 많아야 내가 시장을 들여다보는 지금 시점에 어느 지역의 어떤 물건이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같은 투자금으로 접근 가능한 물건 중 어느 것이 제일 좋은지를 더 정교하게 판단할 수 있다. (중략) 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땀 흘린 만큼 좋은 투자를 하 룻 있게 되니까. 화려한 기술과 어렵고 복잡한 분석 도구를 가지는 것보다 현장에서 흘리는 땀방울이 더 큰 가치로 실현되는 것이 부동산 투자다. 

글에서는 내 발과 땀방울이 많을수록 (앞마당이 많을수록) 투자 물건에 대해 더 정교하게 판단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공부하고, 임장도 다니지만 막상 투자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우리는 아는 것과 배운 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할까요? 지식과 실행 사이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어떤 장치가 필요할까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따뜻한부자b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