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23조 나는나무] '자본주의' 독서후기---2

25.09.0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자본주의

2. 저자 및 출판사: EBS <자본주의> 제작팀 / 가나출판사

3. 읽은 날짜: 25.09.06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강렬한 책의 앞부분 내용에 비해 결말 내용은 다소 부족했다. 그런데 내가 책을 쓰더라도 이 이상의 결론은 못 내릴 것이다. 다만 모두가 생각하고 고민하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나갈 것임이 틀림없다.

 

 

STEP2. 책에서 본 것

1) 돈은 은행이 예금을 받고 대출(신용통화 발생)을 해주는 과정에서 그 양이 늘어난다. 은행은 남의 돈을 가지고 돈을 벌기 때문에 대출을 권한다. 

2) 내가 대출이자를 갚는다는 것은 누군가의 대출금을 가져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은 필연적이며 누구나 소위 의자놀이의 탈락자가 될 수도 있다.  

3)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 있는 사람들이 ‘빚’덕분에 더 많은 돈을 번다. 은행은 생존을 위해 대출 상품을 팔아야 하는데 사회에 돈이 넘쳐 나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저신용자에게 까지 대출을 해주었다.

4) 세계는 미국 금융에 운명을 맡기고 있으므로 우리는 큰 그림에서 돈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돈의 흐름을 모르면 희생자가 될 것이다.

5) 우리 사회는 노동력 중심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 중심의 자본주의 사회로 전환되었다. 즉 돈이 돈을 만드는 사회가 되었다. 다양한 금융상품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우리는 공부를 해야 하고 숨어있는 함정과 이면을 보기 위해 안목을 키워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자본주의의 ‘감춰진 진실’은 누구도 설명해주지 않았고 학교에서도 경제기사에서도 배우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는 안다. 월급이 오르지 않는 데 비해 물가는 오르고 빈부격차는 점점 더 심해지고 경제 침체가 오는 이유를. 이것이 모두 자본주의의 생리에서 비롯함을 책을 읽고 알게 되었다.

2) 과거 부모님 세대에서는 저축을 오직 미덕으로 알고 지낸 그 마음을 이해하게 되었고, 이제 나의 세대에서는 저축을 하는 동시에 건강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내 자식들도 자본주의 생태가 변화하고 있음을 알아야 하고 그 변화에 발맞춰 나가야 한다. 

3) 더불어 내가 경제 활동을 하며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해 자만하지 않을 것이며 겸손해야 한다. 자본주의가 계속 이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자원(base)이 있을 텐데 그 자원에 내가 기여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과거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때 문제가 된 것은 저신용자에게 은행이 과도한 대출을 해준 것이었다.(단지 그들의 이익을 위해서) 그렇다면 우리가 투자를 하며 경계를 해야 할 타이밍을 이것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이다. 거품이 꺼질 그 타이밍 말이다.

2) 돈공부(자본주의 공부)는 계속해야 한다. 어렸을 때 가정에서 배운 경제 지식은 성인이 되어 그대로 쓰일 수 없다. 성인이 되었을 때의 금융 환경이 어렸을 때의 금융 환경과 다르므로 새로운 교육, 경험, 정보가 계속 필요하다. 

3) 우리가 소비할 때 우리에게 미치는 여러가지 영향이 있는데, 그 중 우울한 감정이 소비를 촉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비슷한 맥락으로 우리가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조급함 때문에 실수를 할 때가 있는데, 감정에 휘둘려 섣부른 소비를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44 신자유주의가 지금과 같은 소득의 양극화를 낳고 삶의 불안 요소를 양산한 것 만큼은 사실이다. 일자리, 주거, 교육, 보육과 의료, 노후 문제는 과거보다 훨씬 더 심각하게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양극화로 인해 가계부채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은 매우 우려스럽다

→ 피부로 느끼는 현실이기도 하고, 나와 자식들의 피할 수 없는 미래이기도 하다. 내가 감히 밝은 미래를 상상해본다면 기술의 발전으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고부가가치 집약적 기술 발전으로 발생한 막대한 이익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퇴근길투자자
25. 09. 07. 10:16

나는 나무님 후기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평점은 좀 아쉽네요~~ 제가 너무 좋아하는 책이라서가 아니라 50평생에 학교에서도 가르쳐주지 않은 자본주의의 민낮을 알려주는 책 이었습니다. 돈이 돈을 복사하는 시스템을 가진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내가 알고 나아가야 할 길을 알려주는 스승같은 책 이었습니다. 덕분에 다시 자본주의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