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너나위님의 저평가아파트 특강을 시작으로 제태기/자모님 특강 수강하고 새롭게 시작한 열반기초. 그동안의 강의 들이 현실적인 방법에 대한 이야기 였다면, 이번 열반기초에서 너바니남의 1강은 그야말로 내 40년의 삶이 무의미 했다는걸 깨닫게 해주는 충격적인 강의였다. 자본주의 안에 살면서 자본에 대해 모르고, 근로주의가 내 삶의 전부였다는걸 알게되는 순간 “무지의 소치”가 대단히 위함한 일임을 깨닫게 되었다.
강의를 듣는 내내 가족들에대한 미안함과 그간의 내 삶이 얼마나 한탄스러운지… 이미 늦어버린 상황에서 나의 “은퇴빈곤”은 확정이구나… 싶은 마음에 슬펐다가, 울분이 치밀어 올랐다가, 아직 늦지 않았을까? 하는 희망을 품었다가. 이미 늦어서 곧 은퇴구나 하는 한탄에 강의 내내 롤러 코스터를 타는 기분을 떨쳐 낼 수가 없었다.
[월급쟁이 노후 준비 해법 L.E.D.]
현재 해당 하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에 조급함과 안타까움은 더큰 자책으로 다가왔고, 마지막에 너바나님이 말씀해 주신 50대 이후의 노후준비전략인 “현금흐름 만들기” 방법만 남아있다는 생각에 아직 어린 아이들에 대한 미안함과 측은함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2016년에 성동구의 한 아파트를 매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음에도 “무지의 소치” 가 빛을 발하며 매입의 자산 형성의 기회를 놓쳐버리고, 지금까지 근로주의 속에서 더 나은 근로자가 되기위해 노력한 한심한 삶을 20년 넘게 살아 왔다.
하지만 아직 남아있는 너바나님의 강의와 열반기초 수업을 들으며 내가 수행 할 수 있는 노후전략이 있는지, 이미 지나버린 20년의 세월을 따라잡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간은 남아있는지… 열심히 듣고 함께 달려가주는 조원분들과 멋지게 이끌어 주시는 조장님과 함께 그 방법을 찾아보려 한다.
이제 1강이 끝나는 시점에서 남아있는 강의들 충실이 듣고, 과제를 수행하고, 조모임을 참석하며 잃어버린 20년을 최대한 만회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9월이 되길 다짐해 본다.
조OT 시간에 다짐한 목표
“선배님들의 라이프 스타일, 투자를 위한 삶의 방식을 내 삶에 적용해 조금이라도 변해보자” 를 반드시 이뤄내서 1강에서 너바나님이 강조해 주신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를 가슴속에 새기며 앞으로 남은 20여일 남짓의 2025년 9월을 내 삶의 전환점으로 만들겠다.
댓글
50대에도 투자생활하시는분들 많이계세요!! ㅎㅎ 너무 의기소침 하지 마셔용! 내가 할수있는것들을 하다보면 어느새 목표에 도달하실겁니다!! 다에르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