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했던 것처럼 다시 열정적으로 나아가는데 큰 연료가 될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듣고 "내가 하는 모든 일들이 정말 내가 바라는 미래를 위한 가치가 있는 일이구나,
그리고 나도 그렇지만 우리 부모님, 내가 좋아하는 주변 사람들이 좀 더 편안하게 살 수 있게 내가 배워서 도와주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며 지금까지 해온 것들이 뿌듯하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내가 왜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는지 다시 목표도 점검하고
현재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생각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내용
- 생각 → 행동 → 습관 → 시간 → 인생 → “운명”
- 생각은 다들 바뀐다. → 그러나 행동이 바뀌지 않는다. 10억이 빨리 된 사람들은 빨리 행동하고 이를 습관으로 만든다. → 그리고 시간을 들여 열심히 버틴다.(시간이 필요하다) → 시간이 지나면 인생이 바뀐다. 10억이 생기면 일단 망하지 않겠다라고 생각하게 되고 더 큰 자산을 위해 꾸준히 실행한다. → 그렇게 사는 것이 운명이 된다.
- 물건을 사고도 불안한 이유? → 내가 산 물건의 가치를 잘 모르기 때문이다!
- 나의 선입관은 A였는데 실제로는 B이다. 실제 부자인 사람들은 노동이 아닌 자본과 토지로 돈을 벌었다. 노동을 통해서 돈을 번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못했다. 노동을 통해 돈을 버는 나는 약자인 것이다. 컴퓨터와 AI 등을 통해 노동의 가치는 점점 더 떨어지고 있음.
- 부자들은 어떻게 큰 부를 얻었을까? 내 주변의 부자는 누구인가?
- 주변에 부자가 있으면 많이 물어봐야 한다. 내 길을 먼저 가고 있는 멘토가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50대는 일할 수 있는 시기가 많이 남지 않았다. 현금흐름이 훨씬 중요하다. 큰 욕심보다는 이정도면 구차하지 않겠어 하는 정도의 현금흐름이 있는게 더 중요하다. 50대 이후는 현금이 있는 상황이 좋다. 현금이 굉장히 많이 필요함.
- 소비는 줄여도 투자는 줄이면 안된다. 책 사는 것 아까워하면 안된다. 우리가 아까워해야 하는 것은 시간이다!! 시행착오를 정말 많이 줄여준다. 세금 강의는 꼭 들어야 한다!
- 부자가 되려면 본능대로 하는게 아닌 잘하는 사람, 성공한 사람들이 하라는 대로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 매출기업으로 상위 1000개를 선별했을 때 513개가 서울에 있다! 경기도가 155개, 인천 35개, 부산은 34개, 대구 20개밖에 없다. 서울에 거의 모든 것이 몰려있다.
- 학군지 투자의 장점
- 임대가 잘 나간다.
- 상승기가 오면 더 많이 오른다. → 거주자들의 경제력이 좋다. 소득이 여유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지불한다.
- 호재 시 확인해야 할 것
- 입지를 개선시키는가?
- 확정된 것인가?
- 3년 이내의 것인가? (너무 먼 미래이면 의미가 없음.)
나에게 적용할 점
- 세금 강의 알아보고 수강하기 (올해 안에 수강하기 - 실전반 수강 이후, 우선순위 실전반 수강)
- 행복 10계명 적어보기
“지금 정말 정말 좋은 시기이다. 20년 동안 이렇게 좋은 시절이 없었다.” 라고 말씀하시는 너바나님을 보고
이번에 정말 투자를 잘했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월부환경에서 학습하며 투자를 할 수 있음에 정말 감사합니다.
또한 월부 환경 잘 이끌어주시며 20년 동안 쌓은 인사이트 아낌없이 나눠주시는 너바나님께도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