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59조 다카s] 잃지 않는 투자를 새기고 투자를 과한 취미로 생각하자

25.09.0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5.09.07.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조급함 버리기 #인생을 바꾸는 투자 #그냥 하라

한두 번의 성공으로 내가 원하는 위치까지 가기는 어렵다. 그렇기에 투자자로서 실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엔 힘든 것이 당연하다. '그렇다면 될 때까지 한다.'  방법은 알려주었다. 다만 그 과정에서 겪는 여러가지 고통과 고민, 갈등은 헤쳐나가기 마련이다.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이걸로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지 고민되는가? 그냥 하라.

어느순간 길이 보일 것이다. 그때 조급함을 대비하라. 과속이 위험한 건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내가 몰 수 있는 속도를 유지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은 부동산 투자하는 방법과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투자자로서 마인드 등을 담고 있다. 

실제 너나위님의 경험과 느낀점들이 수록되어 있어 그의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투자 해야하는 이유나 매수하기까지의 과정(협상하는 방법 등)은 대체로 월부에서 가르쳐주는 내용과 많이 유사하다. 그렇기에 이 책을 3회독을 하며 깨달은 점은 투자자로서의 마인드이다. 

올해 초 1호기를 했을 때를 떠올려보면 그러하다.

난 월부 생활 한 지 1년이 넘었고 그 기간 동안 마치 어둠을 휘젓듯 다녔다. 끝은 보이지 않고  진짜 이렇게 하면 투자 할 수 있나? 하는 불안함과 언제 종잣돈을 모아 투자하나 등의 좌절감에 잡혀 있었다.

그러나 환경이 중요하다는 말이 진짜로 나에게 적용되었다. 동료들의 응원 속에 1호기 물건을 찾았고 매우 흥분되었다.

문제는 지금부터. 조급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투자에 있어서 조급하지 마라고 매우 강조한다.

특히나 초보일 경우 더더욱 그러하다. 이는 실제로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몸으로 느꼈기에 매우 공감한다. 투자 후보 물건이 거의 없었다고 보면 된다. 정말 눈 뒤집히듯 돌아갔고, 주변 시야는 당연히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난 운이 좋았다. 내겐 현장에서 나를 잡아준 동료가 있었다. 그렇기에 몇 번 투자 기회를 날린 적도 있지만 결국엔 좋은 가격에 단지를 매수했다. 조급해 하지 말자.

이외에도 투자자로 성장하기에 매우 유용한 내용이 많다. 

별 탈 없이 투자자로 살아가기에 필요한 가족과의 시간이라던지, 내가 바꿀 수 없는 것에 신경 쓰는 것보단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에 신경을 쓴다던지 등등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가족에게 항상 감사함을 전하자. 내가 이렇게 할 수 있는 건 오로지 가족의 지원 덕분이다. 물론 회사도 ㅎ
  2. 협상의 기본은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에서 시작한다. 내가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무엇을 줄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자.
  3. 부동산 투자를 발로 하는 것이다. 많은 부동산을 방문하고 많은 매물을 볼수록 천 만원이라도 싼 물건을 발견할 수 있다. 단지를 선정했다면 모든 부동산을 방문하자.
  4.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 시기의 부동산 시장 상황이다.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는 웬만하면 투자하지 않는다. 반대로, 매수 우위 시장이라면 더더욱 깎아보자. 안되면 말고!
  5. 안되면 말고를 적용하기 위해 많은 지역을 알아야 한다. 매 달 앞마당 한 개씩 만들자.
  6. 부동산은 결국 사람이다. 중개인, 매도인, 임차인 모두 사람과 사람이 만나 해결하는 과정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도록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328
  2.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당신이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p334
  3.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328

>> 각자 부동산 투자 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고민이나 힘들었던 점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하나씩 이야기 해보고 어떤 식으로 헤쳐나갔는지, 이후 깨달은 점이 있는지 논의해봅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코코넛56
25. 09. 07. 22:42

다카님, 월부은 세번째 읽으신거군요! 조급함 버리기. 저에게도 꼭 필요한 말 이네요~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화요일에 봬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