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인
3. 읽은 날짜: 250906 ~ 090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느낌점
너나바님의 인생을 바꾼 책이라고 알게 된 것은 최근인 것 같다. 그전에 부자아빠2를 먼저 읽고 1을 읽어서 이해가 잘 되 않았다. 두번째 재독인 이번에도 너바나님의 이야기와 투자원칙들을 생각하면 읽었다. 읽으면서 저자가 투자한 방식이 너바나님과 비슷한 느낌이 많이 들었다. 부동산으로 자산을 쌓은 것부터 시작하여 직장에서 월급으로만으로는 인생을 책임질 수 없다는 것…등 여러가지 면에서 너바나님의 가르침이 생각났다. 한권에서 시작된 이야기가 한명, 두명을 통해서 수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을 새삼 놀라웠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5 기회는 왔다가 가는 법이다. 언제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한 기술이야.
-깨달은 것
30대중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내가 모르는 기회들이 지나가고 몇개는 잡은 것 같기도 하고 놓쳐버린 것도 많을 것이다. 오늘 조모임을 하면서도 이야기 했지만 결단하는 것에 대해 고민이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책에서는 그것도 기술이라고 한다. 이 선택이 나에게 좋은 결과를 이끌지에 생각하는 것이 어려운 것 같다. 순간의 시간동안 리스크를 계산하고 그것이 감당가능한지도 파악해야 하고 이 선택으로 인해 어떤 영향과 결과를 예측하는 것인데…이러한 것이 기술이라고 생각해 보지 않았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성공의 기회일지 실패의 기회일지 아는 것이 기술이라면 그것 또한 다듬을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터득하고 싶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57 남이 문제라는 태도를 버리지 않으면 결국 네가 할 수 있는 선택은 뭐가 있겠니?
-깨달은 것
독서를 하면서 가족과의 시간을 잘 못 보내고 와이프와 대화하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어 많이 섭섭해 하는 것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내가 선택해야 할 것은 계속 책을 읽는 것과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오늘도 오전에는 조모임으로 가족들과 시간을 못 보내어 오후에 와이프는 예배를 드릴 수 있게 은우를 보았다. 결과적으로 은우가 낮잠을 자게 되어 그 시간동안 한 페이지라도 책을 읽을 수 있었다. 나만 생각하는 선택을 하게 되면 유리공과 내가 모두 깨지는 결과가 이르렀을 것이다. 내가 손해본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도움이 되는 길은 열려있는 것 같다. 나의 마음이 좁지만 않으면 충분히 유리공도 지킬 수 있는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나만 생각하는 선택을 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된다. 내가 희생하는 선택이 이득이 되고 모두가 윈윈하는 결과를 얻는 다는 것을 잊지 말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0 인간의 삶은 죽을 때까지 두 가지 감정에 의해 지배된단다. 바로 두려움과 욕심이야. 그들에게 더 많은 돈을 주면 지출을 늘려서 다시 그 패턴을 반복하지. 나는 그걸 ‘새앙쥐 레이스’라고 부른단다.
p84 스스로 사고를 선택하고 두려움과 나약함, 궁핍함에 맞서 싸우면 그 덤불에서 빠져나올 수 있지.
-깨달은 것
투자를 힘드게 만드는 두 가지 감정인 것 같다. 두려움과 욕심.
두려움은 투자를 망설이게 만들고, 욕심은 투자를 섣불리 하게 만든다. 결국 투자 이후에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망설임이 신중함으로 보일 수 있고, 욕심은 결단력으로 보여지지 않을까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망설임과 두려움, 결단과 욕심의 차이는 무엇인가…투자를 준비하는 단계에서는 이것을 미리 알 수는 없는 것일까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70 차라리 직장에 다니면서 자기 사업을 하길 권한다.
p236 내 전반적인 철학은 내 자산 부문 안에 씨앗을 심는 것이다. 그것이 내 공식이다. 나는 작게 시작하여 씨앗을 심는다.
-깨달은 것
위 구절로 인하여 너바나님이 행동하게 만든게 아닐까 싶다. 월급쟁이로 살면서 돈이 일하게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고 행동까지 이어진 사람이 얼마나 될까.
씨앗을 뿌리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 차이가 있을 것이고 그 씨앗이 잘 자랄 수 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나는 씨앗을 뿌린 것에 응원을 해주고 싶다. 결과를 떠나서 그동안안의 수고와 시간이 녹아들었을 것이기 때문에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책을 읽고 생각이 바뀌어 행동이 바뀌고 인생이 바뀌는 사람은 이 세상에 얼마나 될까.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5 우리 모두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단지 나는 부자가 되기로 선택했고, 매일같이 그런 선택을 할 뿐이다.
p385 세상에는 생각하기보다 행동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많고, 또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깨달은 것
나는 경제적 여유와 넉넉한 노후준비, 마지막에는 경제적 자유를 선택하였다. 내가 무엇을 선택 할 때 망설인다면 이 구절을 떠올려야 겠다. 내가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 자유를 위한 선택인지를
생각과 행동이 모두 중요하지만 어느 하나만 특출나면 안 되는 것 같다. 생각만 뛰어나서도 행동이 우선시 되어 균형이 깨지면 그리 좋은 결과로는 나타나지 않을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내가 생각하는 것과 행동이 내가 선택한 것이 경제적 자유가 맞는지 물어보며 일치 시켜야 될 것 같다.
머리로만 경제적 자유를 생각하지 말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것 처럼 행동하지 말고
내가 하는 독서와 강의, 임장, 임보, 투자가 모두 하나의 선택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