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2왕 하는 거 독서에 빠져보자9🤿 회오리감자] 여덟 단어 재독 후기 #4

25.09.10
여덟 단어

 

1. 책의 개요


- 책 제목: 여덟단어
- 저자 및 출판사: 박웅현 / 인티앤
- 읽은 날짜: 2025.09.08
-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따뜻한 위로를 주는 여덟번의 강의




2. ⭐ [✍️ 본 💭깨 ✅적]

 

[ ✍️

 

P19 인간은 반드시 언젠가 죽을 것이나 살아 있는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하라는 것이고, 지금 네가 처한 너의 운명을 사랑하는 이야기 입니다. 저는 이런 태도가 자존 같습니다. 어떤 위치에 있건, 어떤 운명이건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것.

 

P31 바깥이 아닌 안에 점을 찍고 나의 자존을 먼저 세우세요. 자신 없다는 분도 있을 겁니다. 과연 내가 자존을 이야기하고 내 주장을 펼칠 만큼 대단한 사람인가 불안해지겠죠. 저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힘이 세고 단단한 사람들입니다.

 

P37 자기가 가진 것을 무시하지 않는 것, 이게 바로 인생입니다.

BE YOURSELF, 너는 너다.

 

P41 그들은 누구도 있는 그대로의 너를 사랑하지 않을 거라고 말하지만 난 그들이 날 무너지게 하지 않을거야. 우린 아름답고 용감해 이게 운명이야, 이게 나야.

 

P63 저는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본질을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본질은 결국 자기 판단입니다. 나에게 무엇이 진짜 도움이 될 것인가를 중심에 놓고 봐야 합니다.

 

P95 저는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알아야 할 것을 가리고 있다고 자주 이야기합니다. 클래식, 조건을 진짜 만나기 위해서는, 함부로 씹다 버린 껌처럼 여기지 않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해요. 진짜 알려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관심을 가지면 그 대상의 본질에 대해서 궁금해질 겁니다. 그걸 제대로 알기 전에는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해야해요.

 

P122 머릿속에 있다도 모든 것이 창의적으로 발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머릿속에 있으되, 327번, 128번처럼 아주 정확한 셀에 새겨져 있어야 합니다. 흘러간 것은 잡히지 않습니다. 깊이 새겨져 있는 것만 잡을 수 있어요.

 

P133 보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시간과 애정을 아낌없이 쏟아야 해요. 누군가와 친구가 되려면 시간이 걸리는 것처럼 무엇인가를 제대로 보는 데도 시간이 걸립니다.

 

P192 권위에 굴복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나이 먹어 윗사람이 되었을 때 권위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권위는 우러나와야 하는 거예요. 내가 이야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상대가 인격적으로 감화돼서 알아줘야 하는 겁니다. 그게 권위입니다. 절대 긴 복도가 권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P195 옳은 게 이긴다는 걸 믿으세요. 옳은 말은 힘이 셉니다.

 

P231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어떻게 생각할지 상대의 관점에서 헤아릴 줄 아는 마음이 있어야 하고, 자기 생각을 잘 정리해서 말함과 동시에 어떤 문맥으로 말해야 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거예요. 여기에 힘을 싣기 위해서 지혜롭게, 생각을 디자인해서 말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소통을 잘하고 싶으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역지사지, 문맥 파악,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 습관.

 

P243 좋은 일이 있을 때는 행운이라고 굳게 믿고, 나쁜 일이 있거나 실수를 저지르면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떠올리세요.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에 너무 안달복달하지 않는 태도가 정말 지혜로운 삶의 태도라는 점입니다. 아쉽게도 인생은 종종 내 뜻과 무관하게 실패와 마주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를 기본 조건으로 전제하면 작은 일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P269 인생을 살면서 무엇보다 행복을 가장 우선으로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두렵기도 하고 흥미진진하기도 한 삶을 살아내면서 먼저 행복을 추구했으면 합니다. 그러니 위해서는 자존이 필요하고 보는 힘이 필요하겠죠. 행복은 풀과 같습니다. 풀은 사방천지에 다 있어요. 행복도 그렇고요. 풀은 생명력이 무척 강합니다. 행복도 마찬가지죠. 긍정적인 풀의 생명력 덕분에 우리가 살아갈 수 있듯이 어떤 조건에서도 행복을 찾아낸다면 살아가는 게 그렇게까지 힘들지는 않을 겁니다.

행복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선 이 자리를 행복의 공간으로 전환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 ]

  • 나의 자존을 먼저 세우고 단단해져야 한다. 나를 존중하는 마음에서부터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이 나온다. 자신이 아닌 자존을 챙겨줘야 함!
  •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뒤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유투트, 넷플릭스 보는 게 긍정적 체력을 만들어주느냐? 본질에 집중하고 투자활동 독서 그리고 운동에 시간을 사용할 것
  • 와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알아야 할 것을 정말 가린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을 계속해서 주의하고 멀리하려고 하지만 꽤 쉽지 않은 일이다. 제대로 알기 전에는 모르는 것이 맞다. 다시 한 번, 제대로 알기 전에는 모르는 것이다.
  • 내가 지금 집중하고 새기고 시간과 애정을 아낌없이 쏟아야 할 것은?
  • 계속해서 상대편에서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이게 참 부족하지.. 역지사지도 잘 못하고.. 노력을 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할 지도 잘 모르겠다. 계속 부딪히면서 수정하고 변화하면서 조금씩 달라져보자. 내 중심에서 조금만 더 상대의 마음을 생각해보자.
  • 실수에 대해서 너어무 깊게 자책하지 말자. 실패하는 것이 기본 조건이다. 원래 실패를 하는 것이 인생인데 럭키비키로 좋은 일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으로 기본전제를 돌리자. 작은 일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단단해지자.
  • 여덟단어의 책과 같은 맥락! 행복을 끝지점에 놓고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달리는 지금이 행복해야 함.

 

[✅ ]

➡️ 진짜 운동해라… 9/10 수요일 30분 러닝한다. 일주일에 2번 이상은 운동한다

➡️ 제가 이 부분은 확실히 잘 모르겠어요. 확인하고 다시 알려드릴게요. > 오늘도 한 번 완료! 잘하고 있다.

➡️ 오늘도 직장에서 왜 말을 그렇게까지 밖에 못했는지 후회되는 게 한가득… 말을 세게 한다고 상대방이 다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그런 말투에 권위 없다. 제발 친절하고 조금 더 따뜻해지길. 꼭 해야하는 말도 따뜻하게 할 수 있잖아? 소~~덕~~사~~~ 고~~~덕~~~사~~~~ 고마워~~ 덕분에~~~ 사랑해~~~

➡️ 오늘도 투자생활 할 수 있는 하루가 정말 행복하다.


 

3.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

 

P63 저는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본질을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본질은 결국 자기 판단입니다. 나에게 무엇이 진짜 도움이 될 것인가를 중심에 놓고 봐야 합니다.

 

Q1)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안 될 것임을 아는데도 끊어내지 못하는 것들이 있나요?

예를 들어 OTT 시청, 게임, 과한 휴식.

이런 것들을 끊어내고 해야할 것을 하면서 바로 잡은 경험이 있다면 궁금합니다.


댓글


Value
25. 09. 10. 03:13

와 이책 너무 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후기를 안남기니 제대로 생각이 안나요 ㅠ 대신 (?) 남겨주셔서 감쟈합니다 ❤️

자유부자
25. 09. 10. 05:42

후기 참 좋네요! 감자님

마떼요
25. 09. 10. 06:50

끊어내지 못한것들 뿐이네요. 후기 읽고 반성합니다...ㅠㅠ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