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의 전략수업 독서후기 [바스크치즈]

25.09.1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의 전략 수업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312

우리는 돈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싶어 하지만, 돈은 결코 안정감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지 말고,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마인드셋에 집중하라.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돈의 진실과 나

 

p22 돈의 진실을 정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곧 삶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일이다. 젊을수록 이것이 막연하고 너무나도 큰 질문처럼 느껴지긴 할 것이다.

 

p36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살면서 겪은 자신만의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어려움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그것이 우리가 감정적으로 느끼는 것이건, 물질적으로 소유한 것이건 말이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절대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임의적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과 경험을 객관적으로 잘 인식할 필요가 있다.

 

p37 돈이 많으면 교육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하위 계층이 상위 계층으로 올라가는 경우는 우연에 의해 일어나지 않는다. 전략이 필요하다.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출발할수록, 차분하게 전략을 세우기 어렵다. 다행히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약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있다. 충분한 수면, 균형잡힌 식단, 운동, 심리 상담, 요가, 명상 등은 모두 마음을 훈련해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고, 머릿속을 혼란스럽게 하는 생각들을 단순한 걱정일뿐, 현실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게 돕는다. 신앙 역시 도움이 된다

 

p75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올 것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알고 내 위치를 인지하는 것은 아리는 듯한 통증처럼 불편한 감정이었다.

아무리 발버둥쳐도 지금 이대로 있다면 점점 하락한다는 현실은 공포였다. 

그렇게 시작한 월부지만 쉽지 만은 않다. 늘 나에게 도전이고 헤쳐 나아가야 할 과제였고 종종 깊은 구덩이에 빠진 기분이다.

 

 

 

✔️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

 

 

p113 노력과 인내

막대한 부를 가진 레이는 사람들의 선망을 받았지만, 정작 그가 이를 이루기 위해 들인 노력과 인내에 주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나는 레이만큼 집요하게, 그리고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같이 몰입했다.

 

p115 변화

지금 처한 상황이 원하는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당신에겐 변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 변화는 절대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부의 상위 10%에 드는 사람들은 게임의 법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방식으로 그 위치에 올라선다. 반면, 상위 1%에 드는 사람들은 그 법칙을 분석하고, 그것을 합법적으로 깨뜨리는 방법을 찾아낸다. 그렇게 해야만 올라갈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p150 대비책

결코 듣기 편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현실은 그렇다. 세상은 당신에게 친절하지 않을 수 있다. 누군가 나를 도와줄 것이라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대비해야 한다. 세상이 냉정하고 무심하다고 가정하라. 물론 반대의 경우도 종종 일어나며, 일반적으로 내가 세상을 친절과 존중으로 대하면, 나도 같은 대우를 받는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아무것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극도의 압박 속에서도 버틸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그 준비가 완료되면, 마치 링 위의 복서처럼 진정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p163 투자 철학

그는 부동산 투자 철학을 이렇게 말했다. “집을 위해 일하지 말고, 집이 자네를 위해 일하게 만들도록 하게.”

 

 

-> 부자들도 각자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치열하게 인내했고, 스스로를 닦으며 변화했다.

무엇 하나 그냥 쉽게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 투자란

 

p153 결국, 돈을 다루는 데 있어 완벽한 정답은 없다. 각자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따라 위험과 안정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p157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은 때로는 큰 손실을 감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배움은 경험을 얻을 때 가장 확실하게 각인된다. 그리고 더 많이 배울수록, 성공 가능성이 실패 가능성보다 높아진다.

 

p203 투자란 단순한 숫자를 분석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시장 참여자들의 감정까지 포함하는 매우 역동적인 과정이다.

 

p209 어떤 자산을 매수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그 자산이 현재 가격에 어떤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는가이다.

 

p235 핵심 원리는 장기적으로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두 가지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이 자산들이 서로 다른 시점에 상승하는 특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p264 내게 훌륭한 투자는 엄격한 분석과 직관이 묘하게 섞인 과정이다. 그러나 이 둘의 균형을 완벽하게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다. 옳은 투자 결정을 내렸다는 걸 알게 되면, 더 많이 투자했어야 했다고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그리고 결정이 틀렸다는 걸 알게 되면, 분명 충분히 고심하지 못한 것이라고 느낀다.

 

p275 사실, 우리가 원하는 ‘과도한 부’는 ‘건강에 좋지 않은 초콜릿 케이크를 아침 식사로 먹고 싶은 욕망’과 크게 다르지 않다.

 

p279 자금 흐름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은 생존 본능과 연결된 문제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다. 그래서 이론적으로는 충분한 돈이 있더라도, 본능적으로 더 모으고 싶어진다. 다윈은 본능에 의해 생명이 움직인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많은 기업가가 90대까지도 일을 계속한다. 그들에게 돈은 더 이상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그들은 ‘전진하고 있다’는 느낌을 즐긴다. 아마 그것이 우리가 결국 맞닥뜨릴 죽음이라는 현실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해독제일지도 모른다.

 

p303 우리는 대부분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애쓴다. 매일이 도전이다. 그리고 그 노력이 결국 보상을 가져다준다. 때로는 넘어질지라도, 시간이 흐르면 쌓여간다. 마치 돈이 복리로 증식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니 자신의 발목을 잡을 만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p310 돈과 인생은 결국 확률과 선택의 문제다. 어떤 삶의 방식을 선택할지, 어디에 돈을 쓸지, 나만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나는 가난해서 불행했던 적이 있다. 지금 역시 은행 계좌의 숫자가 사라질까 봐, 늙어서 병들까 봐 불안한 순간이 있다. 그래서 나는 늘 차분하고 신중하게 돈을 다루려 노력한다.

그와 동시에, 경이로움과 기쁨을 위한 공간을 충분히 남겨둔다. 그리고 매일매일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다.
 

-> 투자는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이고, 결국 확률과 선택의 문제이다. 

지속적으로 실패 확률을 줄이고 성공 확률을 늘려 나가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나의 삶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자.
  2. 부자가 되기 위해 매일의 도전과 변화는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받아들이자.
  3. 나의 재무상황과 목표는 무엇인가 생각해보자.

 

 

 

 

 

 

 


댓글


바스크치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