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25-38. 기분이 습관이 되지 않게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기분이 습관이 되지 않게
2. 저자 및 출판사: 한상욱
3. 읽은 날짜: 2025. 09.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는가이다.
행복은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자유나 평화처럼 끊임없는 투쟁을 통해서 스스로 쟁취하는 것이다.
좋은 기분을 유지하고 싶다면 분노만 터뜨릴 것이 아니라, 일상의 사소한 것들을 챙겨야 한다. 행복은 일상 속에 숨어 있다. 부당한 대우나 공정하지 못한 업무 분장 같은 불편한 상황으로 더 불행해지기 전에 바로잡아야 한다.
상황을 바꾸려는 작은 노력이 우리의 하루를 기분 좋게 만든다.
--- 행복은 거저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투쟁해서 쟁취하는 것..... 그렇게 힘든 것이었는 줄 모르고 그저 찾아오는 것인줄 알았다. 작은 것 하나하나부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행복해하자.
#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인간은 누구나 사회적 지위를 지니고 있다. 개인적인 비난이나 모욕을 당하면, 사회적 지위에 위협을 느껴서 상처 입고 동시에 분노하게 마련이다. 상대가 가까운 사이일수록 분노 지수는 상승한다.
일종의 공격을 받은 상태이므로 화가 나는 것은 당연하다.
--- 그래.. 유리공을 공격하면 안된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분노 지수가 상승한다. 임장을 안가는 주라도 임장을 갔다 와서 미안해하듯이 대해주자.
# 가족은 상처를 치유해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히기도 한다. 가족은 인생의 출발점이어서, 평상시 기분을 좌지우지한다. 가족과 불화가 생기면 그 누구도 완전한 행복을 누릴 수 없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분쟁이 아닌 화해이다. 가족은 서로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반석 위에 세워져 있기에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는 심리적으로 거리를 둘 필요가 있다. 심리적 거리 두기만으로도 분노를 조절하고 기분을 전환할 수 있다.
--- 그렇다. 절대 가족과 불화가 생기면 안된다. 딸만 챙길 것이 아니라 남편도 챙겨야 한다!! 마스터님이 해주신 말씀처럼 조원분들한테 하는 것의 1/10만큼만 상냥하게 대해보자. 남편이 아마 임장 가방까지 챙겨줄지도 모른다..
하루 5분 통화도 못 지키는데 정말 많이 반성하자.
# 당신의 가장 큰 적은 당신이 아니다. 당신의 가장 큰 적은 당신의 콤플렉스이다.
# 간단하게 좌절을 다스리는 6가지 좋은 습관
# 간단하게 슬픔을 다스리는 6가지 좋은 습관
# 상황이 바뀌면 목표가 바뀌어야 한다. 꿈은 꽃과 비슷하다. 식물은 도저히 살 수 없을 것 같은 바위에서도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운다. 전략을 달리한다면 열악한 환경에서도 꿈을 이룰 수 있다.
비록 지금까지는 실패한 인생이라 해도 일하는 즐거움만 있다면 언젠가는 재기할 수 있다. 그러나 일하는 즐거움마저 잃어버렸다면 실패한 인생으로 끝날 확률이 높다.
현재의 삶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상의 나’와 ‘현실의 나’ 사이에 갭이 크기 때문이다. 목표를 바꿔라.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면 기분도 좋아지고, 일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우울증에 가장 좋은 치료법은 운동이다. 그중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하면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이 분비되어서, 부정적인 감정에 젖어 있는 뇌의 균형을 바로잡아준다. 전문가의 치료와 병행한다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뇌는 유연한 데다 회복 능력이 탁월하다. 혼자라는 생각이 들수록 자주 사람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일을 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다. 일할 때 비로소 삶의 목적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독서모임에서 슬픔이나 우울함을 다스리는 팁들을 여쭈어봤는데 각각 다르긴 했지만 종합해서 보면 친구한테 털어놓기 푹 자기 운동하고 맛있는 거 먹기 목욕하기.. 책에서 말한 것들이 그대로 나와서 깜딱 놀랐다.
내가 요즘 잠을 못 잔지 오래 되었고 살이 5키로 넘게 쪘고 그래서 피로가 회복이 안되서 그런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일단 운동하고 건강하게 먹기 부터 해보자!! 잠은…………. 18일 지나고 나서 푹 자자!!ㅋㅋㅋㅋ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꿈은 꽃과 비슷하다. 식물은 도저히 살 수 없을 것 같은 바위에서도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운다. 전략을 달리한다면 열악한 환경에서도 꿈을 이룰 수 있다.
비록 지금까지는 실패한 인생이라 해도 일하는 즐거움만 있다면 언젠가는 재기할 수 있다.
댓글
천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