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의 전략 수업 독서후기 [횰럽]

25.09.11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의 전략 수업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 53페이지 : 변동성은 피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잘 다루는 첫걸음은 변화가 닥쳤을 때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차분하고 명확한 생각을 할 수 있다. 물론 불안해지지 않을 수는 없다. 나 역시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하지만 불안에 휩싸여 무력해지는 것과, ‘지금 불안함을 느끼고 있구나’라고 인식할 수 잇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Chapter 01. 돈의 굴레 - 우리는 돈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 13페이지 : 돈보다 중요한 것은 많다. 돈이 전부가 아닌 것도 맞지만, 그렇다고 아무것도 아닌 것도 아니다. 돈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만큼 제대로 이해하기도 어렵다. 돈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돈은 오늘 당장 쓸 수 있는 현금이면서, 미래를 위한 자금이기도 하다. 돈은 현금이자, 신용이다. (중략) 우리는 모두 돈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때로는 물질적으로, 때로는 정신적으로.
  • 15페이지 : 돈의 원리를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다. 많든 적든 자신이 가진 돈의 액수에 따라 행동해야 함에도 말이다.돈이 부족하다고 느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돈을 이해하면 인생이 한결 수월해진다. (중략) 이책의 목표는 당신이 처음부터 돈을 공부한느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그 원리를 깨우치게 하는 것이다.
  • 26페이지 : 돈이 가진 근본적 속성 중 하나는 결코 안정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중략) 우리는 돈에서 안정감을 얻길 원하지만, 돈은 구조적으로 그런 안정감을 제공하지 않는다.
  • 28페이지 : 현실을 직시하는 것은 불편하며 심지어 신경을 곤두세우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진실을 외면해서는 안된다.
  • 29페이지 : 혼란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우리는 시스템의 작동 방식을 이해해야한다. 눈사태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에서 스키를 타는 것과 비슷하다. 눈사태는 아무런 이유 없이 발생하지 않는다. 모든 문제에는 명확한 원인이 있고, 그 원인을 아는 자는 눈사태에 휩쓸리지 않는다. 그 원인 중 일부는 구조적인 문제이고, 일부는 역사적인 것이며, 일부는 심리적인 것이다. 쉽게 일어나지 않는 변수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갑자기 찾아온 폭풍으로 눈사태 위험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것처러 맘ㄹ이다.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봐야한다. (중략) 부분적으로만 알고 있다가는 자칫하단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지식의 공백을 메우고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좋은 사고의 틀, 즉 프레임워크가 필수적이다 (중략) 돈이라는 시스템은 복잡하며 끊임없이 진화하고, 당신과 당신의 삶에 무관심하다. 시스템이 당신에게 맞춰주는 것이 아니기에, 당신이 시스템에 적응해야 한다.

 

→ 부동산 투자를 공부한지 3년차인데 돈은 늘 나에게 겸손함을 요구한다는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그동안 배웠던 가장 큰 가르침을 하나 뽑자면 감정을 배제하고 내가 할 수 있는 부분과 할 수 없는 부분을 구분해야한다는 가르침인데, 대부분의 투자 관련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하고 있는 이야기의 공통적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했다. 이 책에서도 돈은 불안정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돈은 혼란스럽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을 컨트롤하기 보다는 내가 부족한 부분을 메꾸기 위해서 배우고 알아가면서 대응하는 것이 훨씬 더 에너지를 덜 쓰고 나에게도 좀 더 효율적인 일이다. 

 

 

Chapter 02. 끊임없는 혼란과 변화 -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당신의 마인드셋에 집중하라 

  • 34페이지 : 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모두 돈과 혼란스러운 관계를 형성한다.
  • 37페이지 :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출발할수록, 차분하게 전략을 세우기 어렵다. 다행히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약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있다. (중략) 말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이는 결코 쉽지 않다. 나와 내 아내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수십년 동안 차분한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했다. 차분할수록 돈을 더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다는 것이 첫번째 단계다.

 

투자를 하면서 늘 내 감정이 요동치는 일이 생긴다. 오늘 오전, 내일 이사를 앞두고 있어 입주 청소를 하기 위해 들렸는데 나의 특약 사항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걸 확인했다. 임대인과 대화를 하면서 특약을 지키지 않는 것을 가벼이 여긴 임대인의 태도에 유쾌하지 않았지만 여기서 얼굴을 붉혀봤자 서로 좋은 일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감정을 추스려야 했다. 우선 어떻게 하는게 가장 합리적일까 생각을 해보니, 바로 내일 이사인데 내가 입주하기 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 냉정하게 생각하면 크게 중대한 문제는 아니였다. 지켜지지 않은 특약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기 보다는, 특약을 수정하고 서로 합의한 내용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으니 내가 좀 더 얻어낼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내가 할 수 있고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미 계약이 완료되었고 내일 이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앞세워 집의 컨디션이 더 좋아지거나 월세를 깎는 등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을 얻어갈 수는 없는 것 같지만, 싸우지 않고 좋게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내가 얻어갈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기로 했다. 이런 생각을 하기까지 1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물론 예전보다는 덜 감정적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서 나아졌겠지만, 여전히 내 감정을 잘 추스르고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다. 

 

 

Chapter 03. 소득 -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 60페이지 : 누군가는 신용카드 대금을 갚느라 허덕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신용카드 회사의 주식을 보유해 배당을 받는다. 결국 중요한 것은 돈을 쓰느 사람이 아니라, 돈을 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한 번에 모든 걸 이룰 수 없다. 불필요한 지출부터 줄여보자.
  • 62페이지 : 안정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최소 비용이 얼마인지 계산해야 한다. 기본적인 주거비, 식비, 의료비는 필수 항목이다. 그리고 그 비용이 얼마인지 정확한 숫자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사를 준비하면서 지출이 많은 부분도 있고(진짜 돈 많이 나가는구나….) 줄어든 부분(식비)도 있었다. 예전처럼 가계부를 엄청 꼼꼼하게 작성하고 있지는 않고 나의 자산만 확인을 하고 있는데, 내 투자 방향성을 다시 잡아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특히 나의 지출이 잘 통제되지 않으면 안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항목별 지출을 정리하고 예산을 다시 정리해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불안해졌다면 스스로 인식할 것 → 내 감정을 먼저 인지하기
  • 지출 내역 정리하고 항목별 예산이 넘지 않도록 소비하기

 

 

 


댓글


횰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