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지난 2월 열중 초 수강시기. 월린이였던 나(11월 재테기.12월 열기. 1월 실준. 2월 열중)는 기존 4년을 사셨던 월세 임차인이 나간다고 하셔서 12월 말부터 세를 내놨지만 나가지 않아서 보증금을 돌려드리고 수리를 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수리를 하는 이유는 앞으로 세를 더 수월하게 하기 + 매도할 때 더 우리한 조건을 만들자! 둘 다 이유였습니다(1월 실준에서 들었던 코크드림님 인테리어 강의도 써먹어보고 싶은 마음 약간) 전세로 내놓기를 부모님께 권유 드려봤으나 매달 현금흐름을 원했던 부모님은 월세를 원하셨어요. 지금 생각하면 다행일까요??이 0호기 매도해야하거든요ㅜㅜ
여튼여튼 그러자라고 마음을 놓고 있었는데 덜컥 월세입자가 구해졌습니다(?) 수리도 도배 장판 LED 교체만 원하셨고, 이사 기간도 잘 조율이 된 상태였습니다.
그때 열중 강의를 듣고 있어서 계약서 작성부터 임차인과의 관계까지 많은 도움을 받으면서 무사히 완료 했죠.
그리고 드디어 7개월 만의 다시 듣는 열중 강의!
그 뒤 부끄럽지만 3번의 실전반을 거쳤습니다.
내가 얼마나 깊게 물건을 보고 있지 않은지 여실히 느꼈습니다.
전임/매임할 때 내가 현재 하고 있는 것!
집주인의 매도 이유. 집주인이 산다면 이사이유. 세입자가 살고 계신다면 계갱권 사용여부. 만기날짜 확인. 세입자 더 살 의향 있는지? 주인전세가 가능하다면 얼마에??정도로만 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내가 해야할것!!
주인전세를 살아주신다면 언제까지? 혹시나 근저당이 있지는 않은지.
새로 임차인을 맞춰야하는 집이면 안돼!가 아니라 주인전세를 살아줄수 있는지 그게 아니라면 전세를 맞퉈서 요건에 맞춰서 승계해 주실 수 있는지!
잔금이 되는지 더욱 꼼꼼히 확인하고!
그 다음 세입자를 맞추는 부분까지 세심하게 확인해서 리스크를 조금 더 조금 더 줄이는 방향으로 자꾸 자꾸 생각해보기!!
단생공 - 적정 전세가 책정할 때 확인 할 것!!
공수포 - 전세 만료일을 설정할 때 확인!!!
가야 할 길이 멀었구나!!를 확인했는데 너무 재밌다 ㅎㅎㅎ
역시 나는 배울게 아직도 많다! 꺄아~~♡
분명 2월과 많은 부분이 같은데 더 많이 적용하고 싶은게 보이고 더이상 나아갈 길이 막막한게 아니라 이거 해봐야지!!라는 마음이 드는건 그만큼 내가 성장한거겠지?!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