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 | ![]() |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5.9.8~9.12
4. 총점 (10점 만점): 8.0/ 10점
9P 놀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고 아무리 돈이 많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행복을 경험하기 어렵다.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해야할 일을 남보다 잘할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몰입이다.
33~52P
56P Work Hard → Think Hard.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수 있는 것이다.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60~65P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문제설정 - 미해결된 문제 중에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선택
몰입적 사고를 시도하기 몇 주 전부터 설정된 문제와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몰입 경험 자체가 목적인 경우 - 자신이 잘 알고 있고 관심이 큰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몰입하는 경우 - ‘왜’라는 형식의 물음으로 문제를 선정하고 몰입 상태에 들어간 뒤에는 ‘어떻게’ 라는 분산적 사고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몰입할수 있는 환경의 확보 -일주일 이상 한가지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상황 정리
불필요한 외부 정보의 차단 - TV 시청등 외부정보 차단, 타인과의 만남 차단
혼자만의 공간 설정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으면 생각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되,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
111P 해마는 어떤 기준으로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별하는 것일까? 그 기준은 정보가 입력될 때의 감정의 강도와 정보의 반복 횟수이다. 해마는 정보가 입력될때 아무런 감정이 없거나 약한 정보는 폐기하고 강한 감정을 가진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보내서 저장한다. 또 해마는 감정의 강도는 약하더라도 정보가 반복해서 입력되면 장기기억에 저장한다. 그러니 몰입 기간에는 오로지 주어진 문제만을 반복하여 생각해야 한다.
119P 중요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수면 중에 얻어지며, 수면 중에 뇌는 각성 상태와는 다른 초능력에 가까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그러나 위대한 발견은 진정한 의미에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 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자나 깨나 깊이 몰입해서 생각할 때, 그래서 그 문제를 푸는 의식적인 노력이 수면 중에도 연속될 때 수면 상태의 활성화된 뇌가 활용되고 그 결과로 풀리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가 꿈에 나타나든지 혹은 낮에 한순간의 영감으로 떠오르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떠오른 순간은 우연처럼 느껴지지만 몰입적인 사고를 한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필연적인 결과이다.
123P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문제에 대한 자신감이 없거나 다른일도 많은데 풀리지 않을 문제로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문제 풀기를 포기하고 말 것이다.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계속 생각할 수 있게 되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125P 문제를 해결해가는 오랜기간 동안 느끼는 감정은 마치 아기를 잉태한 것 같은 느낌이다. 자연스럽게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며 결과에 대한 신성함, 거룩함, 성스러운 종교적 감정이 생겨난다. 그 결과가 마치 자신의 분신처럼 느껴지며, 이제 자신은 죽어도 좋지만 이 아이만은 훌륭하게 키워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결과의 가치에 비하여 자신은 상대적으로 미천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자신은 별것이 아니지만 그 결과만은 나보다 훨씬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사명감도 생겨난다. 이를 위해서라면 자신의 자존심도 버리게 된다. 이런 경험은 인생의 가치관을 바꾸기에 충분하다.
가치관을 바꾸는 일은 사람을 바꾸는 일이다. 가치관이 바뀌면 그 효과는 평생 지속된다. 몰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면 자신이 하는 일이 여타 다른일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던질 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들게 된다. 죽음과 삶에 대한 깊은 통찰과 더불어 진정으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몰입함으로써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때부터 진정한 의미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새로 발견한 생산적 목표를 향해 매진하게 된다. 예전에는 생산적인 목표와 관련없는 많은 활동이나 목표에 자신의 관심과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이 많았는데, 이제는 모든 관심과 에너지를 하나의 명확한 목표에 집중한다. 심지어 신문이나 TV를 보다가 훙분하는 에너지도 아깝다고 느낄정도가 된다. 그야말로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모아서 주어진 목표를 향해 쏟아 붓는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낼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고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끈다.
196P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252~276P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1단계 - 생각하기 연습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
2단계 - 천천히 생각하기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생각한다(힘들이지 않고 오래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
3단계 - 최상의 컨디션 유지 :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1시간식 한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씩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종일 생각한다. (몇일이고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 과정)
4단계 - 두뇌 활동의 극대화 :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고도의 몰입 체험)
5단계 - 가치관의 변화 : 한달이상의 지속적인 몰입체험 (몰입 체험을 통한 변화)
275p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자신을 송두리째 던져서 그 문제에 몰입하게 된다. 자신이 하는 일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하다는 믿음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지만,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가치관이다.
280p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 질것이다. 내가 이 책에서 말하려던 것이 이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았다.
몰입은 천재들만 가능한것이 아니라 훈련만 하면 누구나 할수있다.
능동적인 몰입을 위해 즐거움과 절실함을 원동력으로 삼자. 좋아하는 어떤 일에 푹 빠졌을때가 생각났다. 아마도 능동적 몰입상태 였던 것 같다. 그때의 나는 그 일 때문에 직장생활의 부담감도 느끼지 않았고, 그 일 외에는 다른 일들은 다 가볍게 느껴졌었다. 내가 설정하는 목표에 대해서도 이러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봐야 겠다.
몰입은 삶을 대하는 태도를 변화하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5P 최선을 다하면 실패해도 아쉽거나 후회스럽지 않다.무수한 실패도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문제의 해답과 조금씩 거리를 좁혀가는것에 더 큰 의미를 두는 것이다.
29P 어떤 문제건 머리가 나빠서 풀 수 없다는 건 더 이상 정당한 이유가 될 수 없다.
38P 실패한 한 달 뒤에는 그 다음 달이 있고, 실패한 일 년 뒤에는 그 다음 해가 있지만, 실패한 인생 뒤에는 그 다음 인생이 없기 때문에 위로 받을 방법이 없다. 이때부터 나는 어떻게 하면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생각하게 되었고, 결국 이 문제가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최선이란 무엇인가? 최선의 삶이란 어떻게 사는것인가? 최선의 삶을 추구했으나 최선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에 고생만 하고 성과를 얻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54P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190P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은 집중적인 노력이지 단순한 걱정이 아니다.
195P 내가 몰입하게 된 동기 역시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 즉 최선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하면서 부터였다. 죽음에 대한 통찰만큼 최선의 삶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없다.
196P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197P 죽음에 대하여 내가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것이다.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216P 사고력으로 무장되어 있지 않은 단순한 지식은 효용가치가 급격히 떨어지고 만다.
237p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 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수있다.
266P 최상의 컨디션을 장기간 계속 유지하면 자연스레 성공하는 삶의 방향으로 가게 된다. 반면에 나쁜 컨디션을 장기간 계속 유지하는 사람은 삶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방향을 향하게 된다.
267p 몰입적인 사고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의미 있는 인생을 살고자 하는 굳은 의지와 삶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몰입적인 사고는 눈에 보이는 좋은 결과가 당장 나오기보다는 자신의 사고력과 창의성, 일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275p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자신을 송두리째 던져서 그 문제에 몰입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