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몰임 독서 후기 [낮산책]

25.09.14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알에이치코리아(RHK)

3. 읽은 날짜: 2025.09.14

4. 총점 (10점 만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마라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자신만의 페이스를 지켜야 하듯, 공부를 할 때도 각자의 상황에서 최적의 페이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입시처럼 장기간에 걸쳐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경우에는 자신만의 페이스를 찾아서 하루의 패턴을 만들고 이것을 반복해야 한다.

 

최선을 다한다 라는 말과 자신만의 페이스를 지켜야 한다는 말 사이에서 고민 들을 하곤 했다. 둘 이 완전이 양극에 있는 개념이라고 느꼈다. 내가 생각하는 최선은 밤새우며 모든걸 다 태워 소진 하는 개념이었는데 책을 보며 ‘최선’이라는 의미가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구나 생각 했다.

 

내 목표가 100m 달리기라면 나의 최선은 전력 질주가 맞다. 하지만 마라톤이라면 어떨까, 마라톤을 뛰는데 전력 질주를 하는 게 맞을까? 나의 페이스를 확인하고 늘리기 위해 오버 페이스를 해보아야 하는 건 맞지만 그렇게 계속할 수는 없다. 그건 나의 페이스를 찾는 과정이다. 중요한 건 목표지점까지 달려 도달하는 것이다. 누군가는 전력 질주를 했다가 쉬었다가를 반복하며 목표에 다다를 수도 있다. 누군가는 숨이 차는 정도로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달릴 수도 있다. 다 괜찮다고 생각한다. 마라톤 도중 의지가 꺾이거나 부상으로 그만두지만 않고 끝까지 도달하기만 하면 된다. 전력 질주를 하지 않았다던가 중간에 쉬었다고 최선을 다해 경기를 하지 않았다 할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도중 그만두지 않았다면 결국 완주했다면 나의 페이스에 맞게 최선을 다했다고 말할 수 있다.

 

 나의 모든 것을 집중 하되 목표까지 도달 할 수 있는 긴 호흡을 가져 가야 하며 그 호흡이 자기만의 페이스 구나 라는걸 느꼈다. 그리고 최선을 다하는 것에도 준비가 필요한 거구나 라는 걸 배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몰입’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조금 걱정 하면서 읽기 시작 했는데 생각 보다 잘 읽혔다!

연구자의 논문 스러운 면과 과학적 정보를 기반으로 쓰여서 흥미로웠다.(ㅎㅎ일종의 직업병인가?)

연구와 비슷한 성격의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일까 내용이 더 잘 와닿았습니다.

A10 신경에는 마이너스 피드벡(일종의 항상성)이 없는 독특한 특성이 있는데 신기 해서 이게 진짜 인지 찾아 보기도 했다.(진짜 였습니다 ㅎㅎ).

몰입을 잘 못하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평가 하고 있는데 책을 보면서 몰입의 기쁨과 단계별로 몰입에 들어가는 방법을 안내해 주어서 강한 몰입은 힘들겠지만 약한 몰입 부터 해보자라는 생각을 했다.

나에게 중요한 한가지는 ‘원씽’ 으로, 그 한가지의 집중은 ‘몰입’ 으로!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을 때 Background 파악 1주일, 생각 하기 매일 최소 3시간 투자 하기.
  2. 천천히 생각하기 ‘조급함’을 덜고 천천히 깊게 생각해 보자.
  3. 수학 문제 풀어 보기 ㅎㅎ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열애에 빠진 사람이 하는 몰입과 채무에 쫒기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의 몰입은 극단적으로 다른 것이다. 266p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중요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수면 중에 얻어지며, 수면 중에 뇌는 각성 상태와는 다른 초능력에 가까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위대한 발견은 진정한 의미에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 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새서는 안 된다.

Q) 조원 분들은 이런 영감을 받았던 순간이 있나요? 그때의 경험을 말해 주세요. 없다면 번뜩이는 영감은 아니더라도 문제 해결을 한 특별한 경험이 있나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낮산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