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강의를 한번 듣고나서 그렇구나!
너바나님 레시피는 월부에서 매번 말하는 ‘저.환.수.원.리’가 이거구나.
그런데 기억에 남는 내용은? 후기를 써보자… 어…어…잘 모르겠다…
아 난 강의를 10%도 흡수하지 못했구나. 다시 복습을 하자.
복습을 하고 나서야 조금이나마 정리가 된다. 그냥 아직 나의 그릇은 요정도구나
완벽주의 아니고 완료주의!!를 위해 목실감을 열심히 쓰고, 하루하루의 시간을 잘 관리해보자.
일단 이번 강의로 내 인생의 짝꿍에게 한마디 답변은 할 수 있을 것 같다.
짝궁의
Q. 인구가 급격하게 줄어드는데 어떻게 부동산이 계속 오르기만 하니?(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나중에 인구가 줄어들면, 집값은 떨어지게 되있어라고 말한다.
이제 난 그에 대한 대답을 조금은 할 수 있을 것 같다.
조금 길지만 들어봐.짝궁
=> 부동산은 필수재야! 그렇지? 전세라도 내가 살 집은 있어야 하잖아.
그렇기 때문에 물가랑 연동이 되어 있어. 물가가 오르면 부동산도 오르지. 물가가 떨어질 수 있다고? 자자 들어봐..
통화량은 계속 늘어나고(최근에도 민생지원금도 받았잖아) , 통화량이 늘어나면 물가는 당연히 오르겠지.
자.섬에 1만원이 있어. 중앙은행A가 B라는 사람에게 1만원 빌려주고, 이자 5%에 갚으라하지… …<자본주의>책에 나와있는 내용 설명……….생략…………….자본주의에서는 돈을 안 찍어 낼 수 없다고. 오케이? 통화량은 조절할 수 있지만, 통화량은 계속 증가할 수 밖에 없어. 그러니 물가도 계속 오를수밖에.
그리고 여기 봐봐…<자본주의> 이 책에서 10년간 통화량 2배 늘어난 만큼 물가도 2배 늘어난거 보이지?
그럼 집값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전세값의 변화를 볼게.
2005년부터 2025년까지 서울의 전세평균가격이야. 전세가 10년마다 2배씩 오르는거 봤지?!!
전세가 오르면 매매는 안오를까? 전세=사람들의 수요. 그 지역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를 사면 집값은 오르게되어 있어. 오케이? 그래서 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를 골라내는 공부를 하고 있어!!
Q. 그럼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파트는 어떤 기준으로 고르는데?
200억 자산가인 너바나님 기준을 알려줄게.
나도 아직 자세히 몰라. 근데 일단 저평가 된 아파트를 사야해.
환금성, 수익성, 원금보전, 리스크도 따져봐야하고 이런 기준으로 고르면
5년 10년 장기간 가져갈 수 있어야 해.
결국 그 아파트가 내가 원하는 가격이 온다면 팔면돼.
(좋은 투자처를 보는 눈이 있어야 하고, 나만의 기준을 명확히 가져간다.)
Q. 안오면??
일단 그런 아파트 사고, 10년 지나고 얘기하자!
Q. 근데 세금은? 부동산 많으면 종부세 내야하는거 아냐?
내 소원이 종부세 내는거야!! 그 정도 있으면 종부세 내고 말지!!! 그거 얼마 안돼~~걱정마!!
그때가서 고민해도 늦지 않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