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원칙 #투자 #자기계발
❓ 절대 변하지 않는 투자의 원칙은 무엇일까? (목차, 서문을 읽으며 책에서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을 여기에 작성해주세요.)
💡 관심이 가는 내용,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내용은 빨간색
p57. “예측이 아니라 준비성에 투자하라.” 핵심을 찌르는 말이다. 정확한 예측이 있어야 대비를 하겠다고 생각할 때 리스크는 위험한 것이 된다. 오로지 예측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모를지라도 리스크가 언제고 반드시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편이 낫다.
👉리스크는 언제 찾아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예측을 하고, 대비해서 투자하기는 하지만 언제든 올 수 있기 때문에 대응해나가는 게 중요하다.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단단한 마인드와 실력을 갖춘 투자자로 성장하자.
p109. 좋은 뉴스보다 나쁜 뉴스가 더 많은 관심을 받는다. 나쁜 뉴스는 사람들을 더 쉽게 끌어당기고, 비관적 뉴스는 낙관적 뉴스보다 더 시급한 무언가로 느껴진다.
👉먼저 눈에 띄는 나쁜 뉴스,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뉴스에 휘둘리기보다 객관적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 대중과 반대로 가는 투자자가 결국 최종적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남들이 모두 부정할 때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투자하자.
p116. 우리는 확률과 큰 숫자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적이고 필연적인 리스크, 확률적으로 볼 때 언제고 일어나게 되어 있는 리스크에 과도하게 민감해진다. 인간은 지금까지 늘 그래왔다.
👉리스크를 피해가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무조건 피하기보다 내가 대응할 수 있는 영역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 같다. 무조건 리스크가 있으니 피하자! 보다는 그 리스크에 대해 내가 대응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자.
p191. 강제적인 성장, 지나치게 빠른 성장, 인위적인 성장은 역효과를 내기 십상이다. “창의성 발현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조급함이다. 중간 과정을 신속하게 끝내고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결과물을 빨리 내놓고 싶은 그 불가피한 욕망 말이다.”
👉우량자산 한 채로 끝내버리려는 투자보다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근차근 스텝을 밟아가는 투자를 하도록 하자. 실력이 아직 쌓이지 않았을 때 급하게 나아가다 보면 조급해질 수 있다
p252.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다.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재정적 파산을 겪지 않고 버티는 힘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 힘을 키우면 가장 큰 수익을 얻게 된다. 복리 효과가 기적을 일으킬 만큼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단기적 역경과 장기적 관점을 균형 있게 관리하는 법을 깨달으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그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대개 결국 비참한 비관주의자가 되거나 파산한 낙관주의자가 된다.
👉너나위님께서 강조하는 잃지 않는 투자 ‘시장에서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는 것! 단기적인 리스크 대응과 장기적인 그 물건의 수익을 생각하면서 버텨나가야 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p281. 장기적 성공과 발전의 연료가 되는 것은 인내심이다. 힘들고 혼란스러운 시기를 묵묵히 견디는 것은 결점이 아닌, 적정한 수준의 불편함을 받아들일 줄 아는 장점이다.
👉인내심이 없는 투자자는 사고 팔고, 사고 팔고를 반복하느라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없다. 묵묵히 견뎌나가는 것, 차곡차곡 장작을 쌓아하는 투자자가 되자.
💡 (깨) 책을 통해 깨닫게 된 점.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내용은 빨간색
p266. 나는 시간이 흐르면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현재의 저평가된 자산을 사두면 결국 그 가치를 찾아가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느낌이다. 가치 대비 가격이 낮은 물건이나 시장이 침체기에 들어섰다 하더라도 결국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고, 그 안에서 생산성을 회복할 경우
p370. 어떤 분야를 처음 공부할 때는 어마어마한 양의 지식을 암기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럴 필요가 없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그 분야의 토대가 되는 핵심 원칙(일반적으로 3~12개 정도다)에 주목하는 것이다. 당신이 외워야 한다고 생각한 그 수많은 것은 그 핵심 원칙을 이런저런 방식으로 조합한 결과일 뿐이다.
👉결국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 1원칙! 저환수원리!! 저평가, 환금성, 수익성, 원금 보존, 리스크 관리 이 원칙을 절대 잊지 말자!
💡 (적) 나의 변화를 위해 바로 적용해볼 것
p136. 이 질문을 던져보라. 중요한 질문이다. 맞는 말을 하고 있지만 스토리텔링이 형편없어서 당신이 귀 기울이지 않게 되는 누군가가 있는가? 당신이 진실이라고 믿지만 사실은 영리한 마케팅의 결과에 불과한 것은 무엇인가?
👉협상 시 적용해볼 수 있지 않을까? 구구절절한 스토리텔링보다는 임팩트 있고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협상을 하는 것, 부사님을 설득시켜서 협상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세 셋팅 시에도 부사님께 물건의 장점을 말씀드려서 임차인분의 눈길을 사로잡는 게 중요할 듯하다!
p238. 사람들은 투자를 할 때 지금 당장, 올해, 또는 내년의 성과에만 급급하다. “내가 낼 수 있는 최고의 수익률이 얼마일까?”를 당연히 생각해야 할 것 같다.
👉투자는 장기간의 성과를 중요시해야 한다. 단기간의 시세 급등에 연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나도 슬쩍슬쩍 보긴 하지만… 단기간의 수익보다 이 단지가 상승장에 얼마만큼의 수익을 가져다줄지, 전세 상승분은 어느 정도로 예상되는지를 점검하도록 하자. 단지의 가격 알림을 지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돈 #부자 #사업
투자자로서 잊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원칙과 마음가짐
투자에 대한 생각
💡 이 책을 읽고, 내 삶을 바꾸기 위해 실천하고 싶은 단 한가지 행동. ’적용할 점(벤치마킹)’들 중에서도 가장 실천으로 옮기고 싶은 단 한가지를 적어봅니다.
👉 단기간의 등락에 급급하기보다 장기적인 관점을 바라볼 줄 아는 투자자가 되는 것, 저환수원것
💡 인상 깊은 내용들을 발췌하며 적어봅니다. 발췌한 문장에 대해서는 아래의 예시처럼 자신의 생각 등을 짧게 적어보는 걸 권해드립니다.
댓글
몽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