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부루주아] 독서후기 #92 아처

25.09.19

 

image.png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처

2. 저자 및 출판사: 파울로 코엘료

3. 읽은 날짜: 2025.7월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투자와 인생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소설 (얇아서 더좋다는 ㅎㅎㅎ)

6. 읽게 된 계기: 험블튜터님 추천도서

 

 

key word 3

#평정심 #동료 #평생에걸쳐가야할길

 

one massage

두려워서든 즐거워서든 정진을 멈춰서는 안 된다. 궁도에는 끝이 없다.

 

one action

발전시켜 나가며 계속 정진하기

 

 

 

STEP2. 느낀점

 

7월에 한 번 읽고, 두 달만에 후기를 쓰려고 귀접기한 부분을 다시 읽으니 새롭기도, 놀랍기도 하다.

궁도에 관한 얇은 책 안에 투자에 대한 마음가짐과 행동이 압축되어 있는 것 같아서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투자에 대한 책들도 도움이 되었지만 여운을 남기며 교훈을 주는 책은 아처만 한 게 없는 것 같다.

동료의 힘과 마음의 평정, 지속해야 함을 다시금 깨닫고..! 부러지지 말고 가자!

다음에 또 읽어야지~

 

 

 

STEP3. 본깨적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점)

 

23p

활쏘기 기술에 능통하고 활을 다룰 줄도 알지만 정신을 다스리는 법을 익히지 못했군요. 중략

계속 궁도에 매진하세요. 그것은 평생에 걸쳐 가야 할 길이니까요.

화살을 정확하게 잘 쏘는 것과 영혼의 평정을 유지하고 쏘는 것은 매우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ㅡ 돈독모 책 부의 전략수업에서도 투자는 평생 갈고 닦아야 한다고 했다.

 

27p

가르치는 건 어렵지 않아. 마을로 돌아가는 한 시간 안에도 가르쳐줄 수 있단다. 어려운 건, 충분히 정확하게 터득할 때까지 날마다 연습하는 일이지

ㅡ 역시 지속하는 것의 중요성과 어려움..

 

33p

무엇이든 시작하기 전에 동료를 찾아라. 동료는 네가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다.

'다른 궁사를 찾으라'는 말이 아니다. 다른 능력을 갖춘 사람을 찾으라는 뜻이다. 열정을 품고 추구하는 길은 모두 궁도와 통하기 때문이다.

ㅡ 최근에 남편이 배우고 있는 복싱과 하고있는 이직준비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투자공부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어떠한 분야라도 어느 정도의 실력까지 도달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고 단계별로 성장한 후에는 그 다음 스텝에 맞는 노력을 해야하는 것도 비슷하고.

 

38p

최고의 동료는 다른 이들과 똑같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러니 궁술에 대한 열정을 함께 나눌 벗을 찾을 때는 직관을 믿되 타인의 말에 흔들리지 말아라.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한계를 기준삼아 타인을 판단하고, 그들의 의견은 편견과 두려움으로 가득차 있을 때가 많다.

ㅡ 월부에서 만난 동료나 튜터,멘토님들은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과 다르게 생각한다. 그래서 투자를 이야기 할 때는 월부 인맥과 해야 나 스스로도 흔들리지 않는 것 같다. 가족, 지인들과는 투자 이야기를 최대한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61p

네 표적은 너 스스로 선택했으니 그 책임도 너에게 있다.

ㅡ 힘들 때나 문제가 생길 때마다 남 탓, 환경 탓을 하게 된다. 내가 선택했다는 것을 주기적으로 생각해야 하고, 잠깐의 싫은 소리는 내가 소화시키고, 반대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감사함을 가질 수 있게 노력하자

 

99p

결과가 좋든 좋지 않든 그날 아침의 활쏘기에 너무 휘둘려서는 안 된다. 앞으로 수많은 날이 남아 있고, 각각의 화살은 그 자체로 하나의 삶이다.

ㅡ 일희일비하지 않기.. 기억하자. 짧게 보면 오늘 하루의 결과가 안좋아도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내일 더 하지 뭐~ 앞으로 계속 할건데 뭐~ 라는 마인드로 하는게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안그래도 힘든데 ^_^.. 길게 본다면 한 번의 투자가 결과가 미흡하더라도 끝난게 아니라는 것을 되새겨야 할 것 같다.

 

잘하지 못한 날들을 교훈삼아 네가 흔들린 이유를 알아내라. 잘한 날들을 거울삼아 내면의 평온으로 이르는 길을 찾아라.

하지만 두려워서든 즐거워서든 정진을 멈춰서는 안 된다. 궁도에는 끝이 없기 때문이다.

ㅡ 정진을 멈추지 마라!!! 한 번 멈춰본 적이 있기 때문에 다시 시작하는 것에 진통이 크다는 걸 잊지 말자

 

112~113p

숙련된 대장장이가 쇠를 다루는 모습을 보아라. 중략. 궁도를 아는 사람이라면 그가 매번 다른 강도로 망치를 내려친다는 사실을 안다.

반복도 마찬가지다. 항상 비슷해 보여도 매번 다르다.

중략. 풍차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은 풍차의 날개가 바람에 따라 움직이며 필요에 따라 방향을 바꾼다는 사실을 안다.

ㅡ 실력을 쌓은 사람은 디테일의 차이를 안다.

 

124p

그는 정신 활동을 계속하며 조금 전 활쏘기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점을 모두 익힌다. 실수가 있었다면 바로잡고, 장점들은 받아들이며, 표적에 화살이 맞을 때 어떻게 되는지 가만히 지켜본다.

ㅡ 똑같은 연습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연습을 통해 발전시켜야 한다. 잘한 점은 익히고, 부족한 점은 개선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결과를 또 지켜본다. 반복한다.

최근엔 이전에 했던 노력들을 유지하는 것도 힘든 것 같다. 매일 매달 성장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다가 부러지지 말고, 매달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 같다. 매달 KPT 는 지속하고, 중간에 한번씩 확인하면서 방향성을 잃지 말자

 

133p

하나의 행동과 다음 행동 사이에 궁사는 자신이 해온 모든 것을 기억해야 한다.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휴식을 취하고, 살아있다는 사실에 만족해라.

궁도는 기쁨과 열정의 길, 완벽함과 실수의 길, 기술과 직관의 길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화살을 쏘아야만 이 모든것을 깨우치게 될 것이다.

ㅡ 과정에서도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 결론은 역시 계속해야만 한다는 것.

 

137p

"제가 잘 하고 있는지 스스로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표적을 볼 때 집중하고 있는지, 자세가 우아한지, 또 활을 제대로 잡고 있는지 어떻게 확신할 수 있죠?"

"항상 네 곁에 있는 완벽한 명인을 떠올리며, 그를 공경하고 그의 가르침을 받들기 위해 무엇이든 하거라. 많은 이들이 신이라 부르고, 어떤 이들은 '그것'이라고 부르고, 또 어떤 이들은 '재능'이라고도 부르는 그 존재는 항상 우리를 지켜보고 있단다.

 

138

동료들도 기억해야 해.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그들이 네게 힘이 되어줄 테니, 너도 그들에게 힘이 되어야 한다. 친절함이라는 자질을 키우도록 노력하거라. 이 자질을 통해 넌 언제나 마음의 평안을 느낄 수 있을거야.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지금까지 한 말이 감명깊었더라도 너 스스로 직접 경험해야만 진정한 의미가 된다는걸 잊지 말거라.

 


댓글


투울라
25. 09. 20. 00:28

주아님은 분명 잘 하실 거에요ㅎㅎ 언능 보고 싶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