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책 제목: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 및 출판사 : 앙드레 코스톨라니, 미래의 창
읽은 날짜 : 2025-09-2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투자 #주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1920년대 유럽에서 활동한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단기투자보다는 장기투자, 모든 투자 종목에 투자를 해봤지만 주식 투자가 진정한 투자라고 생각 하는 사람. 본인만의 투자 원칙을 가지고 많은 일대기 많은 책을 쓰고 투자 활동은 한 사람이다.
주식 투자에 대한 내용이 많아 이해가 잘 되지 않은 것도 있고 시대가 현시대가 아니라 적용하기 어렵거나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것들도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투자 원칙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돈의 매력]
돈을 소유하고 싶은 욕망과 소비하고 싶은 욕망이 큰 사람의 부류가 있다. 돈을 소비 하는 사람이 있어야만 인플레이션이 있고 자본주의가 돌아 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게 돈은 힘과 지위를 상징하고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돈이 매력이 있는 것이다.
백만장자의 정의는 개개인의 성향과 책임져야 할 의무에 달려 있다. 백맨장자란 일할 필요도 없고 고용주나 고객에게 머리를 숙이지 않아도 된다.
돈은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하지만 그럴 수록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낭비벽이나 인색함으로는 절대로 백반장자가 될 수 없다. 백만장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와 결혼하는 것, 사업, 투자 세가지 방법 밖에 없다. 하지만 투자는 확실한 성공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할 수 있다.
→ 원하는 목표를 다시한번 생각 하게 하는 Section이었다. 내가 원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어떤 돈의 속성을 통해 투자를 해야 할지, 어떠한 투자자가 되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증권동물원]
아주 옛날부터 투기는 있었다. 그리고 인류가 존재하는 동안 투자와 투자자가 존재한다. 투자를 해야 할 것 인가에 대해 생각 할때는 자신과 가족을 부양할 수준을 갖춰 놓았다면 할 수 있다. 또한 주식 시장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투자를 할 사용되는 돈이 향후 몇년 안에 사용되어야 할 돈이라면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또한 어느 정도의 위험은 감수하겠다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주식거래를 한다고 모두가 투자자는 아니다. 금융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로 돈을 버는 중개인은 오직 거래에만 신경을 쓰고 머니매니저는 고객의 돈으로 투자를 한다. 시장의 큰 영향을 미치는 금융자본가, 과거의 시간 차이로 돈을 버는 차익거래, 단기투자나 장기투자자, 순종투자자도 있다. 장기투자자는 단지투자자와 달리 주식을 사놓고 몇 십년 간 보유한다. 장기투자자는 적은 액수로 백만장자 대열에 오를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자산을 축적할 수 있다. 순종투자자는 옳든 틀렸든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
투자는 부와 파산 사이를 오가는 리스크가 있는 것으로 돈, 인내, 강심장으로 무장한 똑똑한 투자자가 필요하다. 또한 투자의 무기는 경험이다. 실패한 경험을 통해서 가장 많이 배울 수 있고 실패한 원인을 분석하고 복기해야 한다. 수익이 쉽게 나면 본인이 옳았다는 생각에 뭔가 배우려 하지 않는다.
44p-돈이 많은 사람은 투자할 수 있다. 돈이 적은 사람은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만 아예 돈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
45p- 만약 보유한 재산과 수입이 집을 마련하고 자녀 교육에 쓸 정도밖에 되지 않는 한 가정의 아버지라면 절대 투기하지 말하야 한다. 장기간 돈 쓸 일이 없다면 그 돈을 우량 주식에 투자할 수는 있겠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투기는 금물이다. 두번 째 전제조건은 돈을 쓰는 데 시간적 제한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앞으로 3년 뒤에 투자로 돈을 벌어 그것으로 집도 사고 내 사업을 할 거라고 호언장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주식시장에서는 뭐든 생각하는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62p-투자란 부와 파산 사이를 오가는 위험한 항해다. 이때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훌륭한 배와 똑똑한 항해사다. 그렇다면 훌륭한 배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돈, 인내 그리고 강심장으로 무장한 배다.
63p-투자자의 무기는 첫 번째도 경험이고, 두 번째도 그리고 세 번째도 경험이다.
→ 나는 투자를 해야 하는 사람이고, 지금까지 대출 없이 향후 몇년 안에 쓸 것이 예정되어 있지 않은 돈으로 투자 했다. 부동산도 주식과 마찬가지로 시장 규제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고 전세가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 정말 대출을 통해 전세레버리지 투자를 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할 수 있었다.
투자자에게 중요한 것은 경험이라는 말이 가장 와닿았다. 최근 엄마의 내집마련을 도우며 힘들다고만 생각 했는데 내가 투자자로서 쌓은 경험임을 잊지 않고 인테리어까지 투자자로써 잘 해내봐야겠다. 운이 좋아서 1호기 투자가 사자마자 잘 올랐다. 그 후에 뭔가 더 복기하려거나 공부 하려는 노력이 많지 않았는데, 운임을 잊지 말고 더 겸손한 마음으로 배우고 열심히 해야겠다.
[투자, 무엇으로 할 것인가?]
투자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지 않지만 생각보다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채권, 단기 투자가 너무 많은 외환, 원자재, 유가물,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다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 진정한 투자 대상 그 자체라는 주식이 있다. 저자는 모든 곳에 투자를 해봤지만 투기나 단기투자가 아니면서 장기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채권, 주식, 부동산만을 추천한다. 부동산은 인플레율보다 더 빠르게 오르지는 않았기에 저평가 된 기업을 잘 발견한다면 주식이 진정한 투자 대상 그 자체라고 말한다.
[증권거래소-시장경제의 신경체계]
증권시장은 언제나 불투명하다. 경제는 최고 호황인데 주식시장은 침체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경재와 주식시장이 항상 평행을 이루며 동반 성장을 하지 않지만 서로 간의 상호작용이 없다는 의미도 아니다.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많은 사람들이 주가를 움직이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지만,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오르는 유일한 논리는 공급보다 수요가 많을 때 뿐이다.
114p- 주가의 흐름은 주식을 팔려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려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한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 부동산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수요와 공급'이 절대적인 역할을 하지만 시장의 심리에 따라 많이 좌지우지 된다.
[장기적/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장기적으로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경제이다. 경제는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주가는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여 상승한다. 또한 경제와 인플레이션의 영향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해 동안 주식을 오래 보유하는 것이 결과가 더 좋다.
중기적으로는 돈과 심리이다. 돈이 있는 사람이 주식을 사려고 해야 주식이 올라가고 결국 돈이 없으면 주식이 올라갈 수가 없다. 또한 이러한 분위기가 긍정적이여야 돈이 있는 사람들이 주식을 살 수 있기게 중기적으로는 돈과 심리가 영향을 끼친다.
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인플레이션, 외화, 디플레이션 등 많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는 항상 자신만의 결론을 내야 하고 시장의 심리를 잘 분석해야 한다.
153p- 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이 밖에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투자자는 항상 이 모든 것을 예민하게 관찰하며 거기서 자신만의 결론을 내야 한다. 그 판단이 옳고, 더불어 ‘돈’과 관련된 요소들이 기대한 것처럼 ;진행된다고 해도 주식 시장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장의 심리를 분석 할 수 있어야 한다.
→ 현재는 강의를 레버리지 하고 있지만 시세조사, 전임, 뉴스기사를 통해 부동산' 시장의 심리를 충분히 분석할 수 있다. 매달하는 시세트래킹, 전임, 매임을 통해서 충분히 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실력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시세를 절대 놓치지 않을 것. 그리고 나만의 시장의 분위기나 가격 감을 익힐 수 있도록 할것.
[증권심리학]
소신을 갖은 투자자는 돈, 생각, 인내, 행운(4G)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투자할 수 있는 돈이 있어야 하고 자신만의 생각, 여러 사건, 트렌드, 뉴스 등을 모두 이겨내는 인내가 필요하다.
165p- 투자를 통해서 번 돈은 고통의 결과물이다.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나중에 돈이 생긴다.'
→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파트 였던 것 같다. 돈, 생각, 인내, 행운. 여기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돈, 생각, 인내이다. 할 수 있는 일 : 소비 통제, 투자 공부 지속하면서 투자의 원칙 갖기, 투자 계속하기, 책읽기
3. 적용할 점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