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고닥] #9-2 독서후기_나는 왜 아무것도 하기 싫을까

25.09.22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나는 왜 아무것도 하기 싫을까

저자 및 출판사 :

읽은 날짜 :9/2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무기력 #중독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10

 

 

-현실에서 감정적 고통은 단지 극복하거나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경험하고 관리해야 할 삶의 일부다.

>단발적인 증상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언제 어느 때든 이런 감정적인 고통이 지속적으로 찾아올 수 있다. 그러니 감정적 고통이 찾아오지 않게 평상시에도 신경 쓰고 미리미리 대응 방안을 생각해두어야 한다.

 

-"저 사람은 나와 비슷한 출발선에 있었는데, 어떻게 저렇게 성공했을까?"라는 생각이 우리 안에 열등감과 자괴감을 불러일으킨다.

>월부 내에 있다보면 나랑 비슷한 나잇대, 비슷한 시기에 투자공부한 사람들이 벌써 10억달성을 하거나 튜터를 하고있거나 이미 멘토가 된 경우가 있다. 그럴때마다 자괴감을 많이 느꼈는데 그들은 그들이고, 나는 나의 속도대로 가는것이 중요하다. 남들과의 비교가 중요한게 아니라 나의 목표를 향해 가는게 중요하다는걸 항상 상기하자.

 

-우리 몸은 무언가를 꾸준히 할 때보다 무언가를 새로 시작할 때 더 큰 힘이 필요하다. 움직이는 수레를 계속 움직일 땐 적은 힘으로도 가능하지만, 멈춘 수레를 다시 움직일 땐 많은 힘이 필요하다.

>임신&출산으로 인해 휴식기를 보내다보니 확실히 임장&임보를 하는게 무척이나 힘들어졌다.. 다시 시작하려니 몸이 잘 안움직인다고 해야하나ㅎ 앞으로는 무언가 잠시 중단해야하는 것이 있으면 아예 끊지는 말고 발은 살짝 담궈놓아서 나중에 다시 시작할 때 적은 힘으로도 시작할 수 있도록 하자.

 

-적절하고 규칙적인 수면은 중독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법이자 중독에 대한 갈망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둘째가 통잠자기전에는 어쩔수 없이 수면의 질이 낮을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10시 이후로 첫째&둘째 모두 취침에 들어가니 나도 슬슬 시간분배를 잘 해서 수면건강도 지키고, 투자공부도 집중해서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어떻게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 중 하나는 중독 행위를 번거롭게 만들어 이를 자동으로 반복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새로운 중독 대상들의 특징은 중독 행위를 통해 잃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시간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유튜브,,, 이제 벗어나자.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이 둘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해야 할 일을 미루거나 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많은 경우 외적 동기가 주된 동기인 경우가 많다.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고싶은 부분. 무언가를 할 때 정말 본인이 하고 싶어서 하는게 맞는지, 주변 기대 때문에 그에 부응하려고 하는것인지 스스로 잘 생각해보고 결정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자.

 

-인지 부조화로 인한 무기력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무기력한 모습도 자신의 일부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자신도 때로는 무기력해지거나 아무것도 하기 싫거나 나태해질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인지부조화를 줄일 수 있다.

>매일매일 루틴을 잘 지키면서 지내다가 어느 날 갑자기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시기가 올 때가 있었는데 그럴때마다 ‘내가 그럼 그렇지, 완벽하게 보내는 날이 어째 며칠을 못 가냐’ 하면서 자책했었는데 이렇게 생각할수록 무기력이 찾아오고 악화된다고 한다. 이제부턴 루틴을 잘 지키지 못하는 것도 정상이고, 나태해지는 내 모습도 정상이라는걸 받아들여서 무기력해지지 않도록 해야겠다.

 

-통제할 수 없는 스트레스에는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까? 가장 먼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 통제할 수 없는 대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이 대상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집중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통제할 수 있다.

 

 

BM

-하루에 10분 명상하기

-남편과 주기적으로 자산현황에 대해 공유하면서 우리 가족의 최종 목표에 대해서 상기하기.

-어느 시기가 됐든 독서 하루 1장이라도 읽고, 시세도 집 한 개라도 볼 수 있도록 하기.

-12시 ~ 7시 취침하고, 일어나서 명상 및 독서, 낮엔 틈틈히 시세확인 및 전임&임장, 10시 이후엔 강의를 듣거나 임보쓰는데 사용하기.

-시간제한관련 앱 활용해서 유튜브 정해진 시간 이상은 보지 못하게 하기.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 만들고 그 시간을 가족과 보내기.

-무언가에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왜 스트레스를 받은 건지 하나하나 적어보고 그 중에 해결 가능한 부분에 집중해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를 줄여보도록 하기.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고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