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주차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9기_놀이터 9경하다보니 5늘 할 목표 뚜렷해지조 폭죽과별]

  • 23.12.21

* 3주차_초보 투자자를 위한 선배의 노하우


1. 나에게 특히 와 닿았던 점

(1) "완벽주의가 아닌 완료주의. 일단 시작하세요"

지금까지 살면서 저는 꽤 오랫동안 완벽주의를 추구하며 살아왔습니다. 제 의도와 관계없이 그런 사람이 되어있던 것을 보면 환경에 맞춰서 그냥 외부의 요구대로 살아온 것 같습니다. 완벽주의는 저에게 아래와 같은 문제점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첫 째, 항상 더 나은 결과를 만들라고 스스로를 압박하면서 무엇을 하던지 과정에서 너무 큰 스트레스를 받게하고, 무엇보다 이상적인 결과에 집착하다보니 결국 과정에서 포기하거나 끝내더라도 만족과 성취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둘 째, 나이가 들수록 '완벽'하게 하려고 하다보니 '시작'조차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 것은 어느새 '완벽하게 못할거면 시작도 하지마'라는 마음을 갖게하고 저를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셋 째, 완벽주의는 저에게 무엇을 할 때 '내용'보다는 '형식'에 집착하게 만들었습니다. 형식에 집착하는 것은 불필요한 시간 낭비였고, 이 것은 저를 더 빠르게 지치게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완벽주의로 인해 겪어온 이런 과정들이 저로 하여금 제 스스로의 한계를 만들게 했습니다. 그래서 월부에서 듣게된 "완벽주의가 아닌 완료주의가 되라."는 이 말이 제 게는 너무 와 닿았습니다. 앞으로 완료주의를 믿고, 일단 뭐든 시작해 꾸준히 하려합니다.


(2) "살아가면서 중요한 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30대 중반이 되면서, 제 삶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일에 치여 쳇바퀴 돌듯이 살다 보니 이렇게 사는게 맞나 싶고, 언제까지 이렇게 살 수 있나 싶고, 무엇보다 제일 저를 좌절하게 했던 건 우연히 듣게 된 이 말이었습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삶을, 내 자식도 똑같이 산다고 했을 때도 좋은지 생각해 보세요. 좋지 않다면,

잘못 살고 있는 겁니다.' 이 말을 듣고 제가 지금부터라도 어느 방향을 목표로 하고 가야하는지 계속 고민했고, 그

과정에 월부의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기로 결심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제 삶의 방향성, 즉 제가 가야 할 길이 보이니 모든 것들이 살아나는 기분입니다. 젊었을 때부터 열정 넘치던 제가 오랫동안 길을 잃고 서있다가 드디어 갈 곳을 정한 것 같아 감사함 뿐입니다. 그래서인지 살아가면서 중요

한 건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말이 더욱 와 닿았습니다. 제 속도로 원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가겠습니다. 월부에

서 만난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합니다.


(3) "내가 생각하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하면 안 돼. 그걸 벗어나서 최선을 다해야지.
그게 바로 혼신이야."

때때로 제 현실을 볼 때, 현실을 부정하고 싶거나 회피하고 싶으면 언제나 '그래도 이 조건에서 이 정도면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어. 이 정도가 어디야. 이 정도도 괜찮아.'라면서 스스로를 자위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기개발서 몇 권을 가끔씩 읽으며 너무 공감하면서도, 늘 제가 생각하는 범위의 최선을 적당히 하다가 '에이~ 변하는 거 하나 없

네'라는 식으로 생각하며 그만둘 때가 많았습니다. 결국 제 문제는, 제 기준에서의 최선만을 생각하고 편익은 취하

고 싶고, 대가는 치르려고 하지 않았던 점이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대가를 치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과정이 두려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뚜렷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힘들게 노력하는 과정이 무서운게 아니라, 노력하지 않았을 때 저에게 올 미래가 더 무서운 것이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따라서, 남들도 인정하는 '최선'이라는 것을 그동안 살아온 제 수준이 있기에, 바로 끌어올릴 순 없어도 월부라는 환경 속에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면서 가겠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생각이 들어 이 말이 더 와 닿았던 것 같습니다.



2.적용해보고 싶은 점

(1)"투자 전에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쓰세요."

이번 강의를 통해서, 힘들게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왜 써야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익률 보고서를 통해 더 가치 있는 것을 제대로 골라내고, 가치를 찾아가는 시간을 잘 기다리게 해준다는 것. 그래서 스스로의 투자에 확신을 더 심어주어 우리가 장기 투자를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달에 듣게 될 '실전준비반'에서 이 것에 대한 이해와 임장의 중요성을 알고 열심히 배워 적용해 보겠습니다.


(2) "지역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임장 습관을 만드세요."

열기 강의를 듣기 전까진, 부동산 투자의 기술을 익히고 꾸준히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월부에서 하나씩 배움을 통해 느낀 것은 결국 내가 '선입견'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강의에 대한 선입견/ 동료들에 대한 선입견/ 월부에 대한 선입견/ 멘토,튜터,선배님들에 대한 선입견/ 지역에 대한 선입견 등...너무 많은 선입견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러한 선입견은 결국 '무지' 때문에 생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게 무엇이든지 간에 사람은 잘 모를 때 내가 아는 수준으로만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도 누군가에 대해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못 보던 면을 보게 되고 이해하게 돼 결국 그 가치를 알게 되듯이, 부동산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지역 임장과 투자를 할 때도 그 과정에서 선입견 없이 지역과 매물을 바라볼 수 있게 임장을 습관화하면서 지역에 대한 많은 정보(입지, 가격 등)을 쌓아 가겠습니다. 결국 임장을 열심히 하는 것이 답 같습니다. 가슴에 새기고 잘 적용해 보겠습니다.


(3) "그 때는 몰랐지만 환금성이 주는 의미에 대해 알게 됩니다."

열기 2주차까지 강의에서 배운 '환금성'에 대해 들을 때, 저는 '중요하구나.' 라고만 생각했지.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환금성'이 왜 중요한지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강의를 다시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안 썼습니다. 찾아봐야 기억되니까요~)

앞으로 하게 될 1호기 투자 때, 주우이님께서 말씀 해주신대로 환금성 있는 매물을 살 수 있도록 열심히 배우고 임장 하겠습니다.



선배님들의 강의 정말 만족했습니다! 너바나님께서 해주시는 강의와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낀 강의였습니다.

선배님들의 경험과 노하우, 시행착오 등 너무 유익하고 소중한 경험 감사합니다.^^!!!


댓글


혀니파더
23. 12. 22. 13:37

별님~~ 강의 열심히 들은 흔적이 남아있는 후기 잘봤습니다!! 혼신을 다해서 이 과정을 즐겨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