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열반기초 88기 부자친구 41조 참깨드레싱] 3주차 강의 후기

25.09.22

[초보자 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강의에서 모든 걸 다 이해시키려고 노력해주시는 친절함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투자 공부 하면서 사실 수익률에 관한 고민이 적었습니다.

가격이 싸고, 투자금이 적정하고 목표하는 수익률에 맞는 가격인가에 관한 고민이 있었을 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내가 투자하려는 단지가 수익률 측면에서 다른 비교대상 군에 비해 더 좋은 것인지 등등 

조금 더 깊게 수익과 수익률 고민이 부족했던 게 사실입니다.

더 벌고자 노력하다보면, 수익에 초점이 맞춰지다 보니 리스크를 간과한 경우가 참 많았기에

수익 보단 리스크에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투자 공부를 해가면서 리스크를 견인해가며 그 리스크 대비 어떤 투자가 더 높은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지, 수익을 높일 수 있는지에 관한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소액투자 중심으로 투자를 이뤄갔기에, 적은 투자금으로 목표하는 수익률에 어울리는 단지인지에 관한 고민을 했고, 큰 투자금은 수익률 측면에서도 낮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서울, 경기 일부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며, 상대적으로 큰 투자금이 저렴한 가격에 매수했다면, 수익률이 100%이상씩 도달하는 것을 보면서 투자금을 줄이는 측면만이 수익률을 높이는 투자는 아니구나 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본질, 너무 많이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지만 그게 실전에는 적용되지 못하고, 한편으론 제 머릿 속에 선입견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결국 높은 수익률 그리고 수익을 보이는 것은 가치와 가격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그런 면에서 이런 투자수익률 보고서 작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실 수익률 보고서를 약식 임장보고서라 생각하며 가볍게 생각했던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해당 단지의 입지와 가격을 알고, 투자 기준에 충족하는 지를 검토하는 것

그리고 이러한 샘플이 수십개, 수백개, 수천개가 쌓이는 게 결국 투자 실력을 쌓는 길이라는 것을 시간이 한참 흐르고 난 뒤에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과제에서 수익률 보고서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시세를 보며 괜찮은 매물들이 보이면, 해당 매물의 입지를 파악하고 가격 적정성을 파악하고, 저환수원리의 투자기준 충족 여부를 파악한 뒤, 여러 매물들과 비교해보며 해당 투자금 내에서 보다 더 좋은 가치를 갖고 있는지, 더 좋은 가격을 갖고 있는지, 더 높은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지 등을 가늠해보는 루틴을 가져봐야겠단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투자공부가 결코 쉽진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거창하게 대가를 치룬다고 주변을 희생하며 가지 말고,

일정 정도의 노력과 성과 이루며, 그리고 결코 행복을 놓치지 않는 투자자의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큽니다.

힘든 투자자의 길을, 기왕 하는 거 밝고 긍정적인 행복한 투자자로 거듭나길.. 


댓글


참깨드레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